본문 바로가기
Car 리뷰

테슬라 모델Y rwd(중국산) 시승 후기

by 아프리카북극곰 2023. 7. 30.

테슬라 모델Y rwd(중국산) 시승 후기

테슬라 모델y 시승기

 

5,699만원 대란 모델y를 시승해 보았습니다. 지인이 2022년에 출고한 모델y를 타본 적이 있었는데, 그때 기억으로는 승차감이 정말 안 좋았습니다. 일반 도로도 별로였는데, 도로포장상태가 안 좋은 곳은 하체가 아프다는 느낌이 들 정도였습니다.

 

2022년식 모델y의 안 좋은 인식을 가지고 중국산 5,699만 원 모델y를 타보았습니다.

 

참고로 ix3 소유중입니다. 와이프가 탈 차를 알아보던 중에 중국산 모델y를 시승해 보았습니다.

 

 테슬라 중국산 모델y rwd(19인치) 시승 후기입니다.

 

 함께 읽어보면 좋은 글

 

테슬라 모델 Y RWD 2만 km 사용 후기

테슬라 모델 Y RWD 2만 km 사용 후기테슬라 모델 Y를 2만 킬로 사용한 후기를 공유해 보려고 합니다. 2만 킬로를 주행한 후, 테슬라 전기차의 매력과 아쉬운 점을 확실하게 인지하게 되는 것 같습니

oliviabbase.tistory.com

 

 

 

모델y rwd(중국산) 시승 후 승차감

놀랐습니다. 작년에 탔던 모델y와 같은 모델 맞는지 의심스러웠습니다. 일단 부드럽고 하체가 편했습니다.

 

2022년식 모델y는 도로 상태를 성실하게 읽었다면 중국산 모델y는 도로를 읽을때 필터링이 된다는 느낌입니다. 하지만 경쟁사 차량과 비교했을 때는 여전히 아쉬움은 큽니다. 2022년식 모델y에 비해서는 괜찮다는 거지 아직까지는 개선이 필요해 보입니다. 

 

 

작은 요철을 지날 때 BMW ix3는 모르고 지나칠 때도 있을 정도인데, 모델y는 "나 작은 요철을 지나고 있어!"라고 운전자에게 정직하게 알려줍니다. 다만 불편할 정도는 아닙니다.

 

처음에는 모델y의 부드러움에 의심이 되어 시승을 위해 타이어 바람을 조작했나 싶어 확인해 보았는데, 권장 공기압이었습니다. 그리고 권장공기압에서 4~5psi 정도 더 빼면 더욱 부드러워진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모델y 적정 공기압

 

지금까지 타본 전기차 승차감은 eqb > ix3> 모델y인것 같습니다. 이 역시 주관적인 느낌이니 참고 바랍니다.

 

 

 

모델y rwd(중국산) 시승 후 주행감

차선을 변경하거나 급가속할 때 비교적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합니다. 이는 ix3의 주행감과 비슷한 것 같습니다. 묵직함이 있습니다. 

 

회사에 아이오닉5가 있어 타보았는데 저속 구간에는 승차감과 주행감이 정말 좋으나 70~80km 정도로 속도를 올리면 차체가 불안함이 느껴집니다. 속도는 시원하게 나가는데 불안감이 없지 않아 있습니다. 

 

 

모델y는 묵직한 것 같습니다. 좀 더 정확하게 표현하면 무겁다는 느낌이 강합니다. 액셀레이터를 밟으면 초반 가속감이 상당하다고 느껴집니다. 그런데 80~90km 이상에서는 가속이 무겁게 느껴집니다. 

 

사실 내연기관 차량에 익숙해져 있어서인지 초반에 가속감이 빠르면 멀미 증상이 나타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항상 에코모드로 설정하는데요. 저 같은 경우는 초반 가속 때 출력을 조절해서 천천히 출발하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모델y는 컴포트모드가 있는데 초반 가속이 약해서 전기차 맛은 없지만 저에게는 잘 맞는 것 같습니다.

 

 

 

 

모델y rwd(중국산) 시승 후 정숙함

모든 전기차가 조용한 것 같이 모델y 역시 정숙합니다. 그런데 급가속할때 고주파음이 들립니다.

 

가속을 밟으면 삐~ 하는 소리가 불편했습니다. 그래서 테슬라 시승 담당 직원에게 물어보니 시승차는 속도제한이 있어서 삐~ 소리가 난다고 합니다. 일반 출고차량은 괜찮다고 하네요.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테슬라 모델y

 

 

모델y rwd(중국산) 시승 후 자율주행

개인적으로 고속도로를 자주 이용하기에 자율주행 기능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2022년식 모델y를 탈 때는 자율주행이 굉장히 인상적이었습니다.

 

그런데 중국산 모델y는 깜빡이 넣으면 자동 차선 변경이 안되고, 코너를 돌때 속도를 너무 줄여서 오히려 액셀레이터를 밟아야 할 정도입니다.

 

시승차량이라서 세팅을 이렇게 한 건지는 모르겠지만 아쉬운 부분입니다.

 

 

최근에 출시한 국산 차량도 자율주행 기능이 제법 괜찮게 탑재되어 있는데요. 그중에 테슬라가 탑이긴 한데 너무 기대했었는지 기대만큼은 아닌 것 같다는 느낌입니다. 그리고 속도위반 카메라 알림이 지원되지 않아 아쉽습니다. 

 

예전에는 테슬라는 자율주행 때문에 탄다라는 느낌이 강했는데, 지금은 경쟁사도 나쁘지 않게 나와서 큰 장점이라고 느껴지지 않습니다.

 

(추가: 차선변경은 확인해 보니 차선변경 시 핸들에 손을 올리고 일정 토크가 있는 상태에서 차선변경되도록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이게 개선인지는 모르겠지만 아무튼 안전을 위해 보수적으로 변경되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사이드리피터 HW3 적용

 

 

 

모델y rwd(중국산) 시승 후 전비

시승했을 때 막 밟았는데 전비가 5.7 정도 나왔습니다. 에어컨도 빵빵하게 틀고, 밟기도 밟았는데 이 정도면 좋은 것 같습니다. 아이오닉5, ix3, eqb 등 시승해 보았는데 전비는 테슬라가 가장 잘 나오는 것 같네요. 

 

그런데 LFP 배터리의 단점인지 배터리 양이 생각보다 많이 줄어드는 것 같습니다.

 

 

 

모델y rwd(중국산) 시승 후 실내

오디오는 정말 좋네요. 아이오닉5에 옵션으로 추가한 보스 오디오보다 더 좋습니다. 비교를 해본다면 ix3과 eqb, 모델y가 좋고, 국산차는 옵션을 추가했지만 별로인 것 같습니다.

 

실내공간은 뒷좌석 다리를 넣는 부분이 여유 있고, 프렁크 트렁크 다 만족합니다. 참고로 ix3과 eqb에 프렁크 적용이 안됩니다. 모델y를 돋보이게 하는 것 중 하나가 프렁크라고 생각합니다.


이상 모델y 중국산 개인적인 시승기었습니다. 구매를 고려중이시라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oliviabbase.tistory.com/1605

 

테슬라 모델 y rwd 총정리(보조금 / 실구매가 / 후기)

테슬라 모델 y rwd 총정리(보조금 / 실구매가 / 후기) 현재 테슬라 모델 중 유일한 5,000만 원 대 라인은 모델 y rwd입니다. 2021년 모델 y 스탠다드가 5,999만 원 판매했지만 현재는 주문이 불가하기에 5

oliviabbas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