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생활 정보

커피 찌꺼기 활용 방법 9가지(유용한 재활용법)

by 아프리카북극곰 2023. 1. 15.
반응형

커피 찌꺼기 활용 방법 9가지(유용한 재활용법)

 

커피 원두에서 실제 커피에 사용되는 양은 0.2%밖에 안된다는 사실을 알고 계시나요? 나머지는 커피 찌꺼기가 되어 버리게 됩니다.

 

이러한 커피 찌꺼기가 1년에 약 5만 톤 정도가 된다고 하는데요. 커피 찌꺼기 일부는 퇴비 및 사료, 친환경 건자재 등으로 활용하지만 나머지는 쓰레기로 버려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사실 알고보면 커피 찌꺼기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상당히 많은데요. 발열량이 높고, 불순물이 없으며 커피 향이 있어 여러 가지 방법으로 재활용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커피 찌꺼기 활용 방법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커피 찌꺼기 활용 탈취제

커피 찌꺼기는 커피향이 은은하게 나지만 습기와 냄새를 흡수하여 일상에서 냄새 탈취제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커피 찌꺼기는 질소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요. 이는 탄소화 결합하여 불쾌감을 주는 냄새를 제거하는데 탁월합니다. 

 

사용 방법은 햇빛 등으로 잘 건조된 커피 찌꺼기를 티백이나 망에 넣어서 화장실, 신발장, 싱크대 등에 잘 두면 됩니다.

 

여기서 핵심은 완벽하게 건조해야 하는데요. 식품 건조기를 활용하거나 햇빛에 바짝 말려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곰팡이가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쓰레기통에서 각종 쓰레기들로 냄새가 많이 난다면 커피 찌꺼기를 1스푼 넣어도 탈취효과가 크고, 냄새나는 신발에 커피 찌꺼기 티백을 넣어도 냄새를 제거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커피 찌꺼기 활용 기름때 제거

커피 찌꺼기는 기름때를 제거하는데도 좋습니다. 원두의 성질 중 하나가 기름을 흡착하기 때문입니다.

 

기름기가 있는 그릇에 커피 찌꺼기를 넣어 흔들어 설거지를 하면 쉽게 기름때가 제거됩니다. 

 

또한 찌들어 있는 냄비나 프라이팬의 경우 커피 찌꺼기를 넣고 물과 함께 끓이면 간편하게 얼룩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기름때가 많은 그릇, 그릴, 냄비, 싱크대를 청소할때 수세미에 커피 찌꺼기를 묻혀서 닦으면 쉽게 제거됩니다.

 

 

 

 

커피 찌꺼기 활용 레 퇴치

커피 찌꺼기 내부에 있는 카페인 성분이 모기, 초파리, 개미, 벼룩 같은 벌레와 해충을 퇴치합니다. 벌레가 많은 집은 집 주변과 창문, 현관, 외벽 등에 커피 찌꺼기를 두면 효과가 좋습니다.

 

특히 벌레가 많이 보이는 곳에 그릇에 커피 찌꺼기를 놓아두면 방충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커피 찌꺼기 활용 피부 스크럽제

커피 찌꺼기는 피부 스크럽제로도 활용 가능합니다. 

 

커피 가루에 꿀을 넣어서 잘 섞은 후 얼굴에 펴발라 주거나, 물이나 코코넛 오일에 섞어 팔꿈치 및 발뒤꿈치 등에 문지르면 각질을 제거하는데 좋습니다.

 

커피 찌꺼기로 수제 비누를 만들 수 있는데요. 글리세린을 녹인 후 커피 찌꺼기를 1/3 정도 넣고, 비누 틀에 부어 굳히면 각질 제거에 좋은 비누가 됩니다.

 

커피 찌꺼기가 들어간 비누는 세정력도 좋고, 커피 찌꺼기라 각질을 제거하게 됩니다.

 

 

 

커피 찌꺼기 활용 헤어팩

커피 찌꺼기는 헤어 영양제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커피 찌꺼기를 물과 섞어 머리를 감으면 광택과 영양을 동시에 제공합니다. 

 

특히 머리색이 어둡다면 헤어팩 효과가 극대화되는데요. 뿐만 아니라 카페인이 두피의 혈액순환을 제공하는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단, 주의해야 할 것은 커피 찌꺼기가 두피나 머리카락에서 잘 제거될 수 있도록 잘 씻어야 합니다.

 

 

 

커피 찌꺼기 활용 입욕제

커피 찌꺼기를 스타킹에 넣으면 훌륭한 입욕제가 됩니다. 특히 커피 향을 맡으면 뇌에 알파파가 증가하여 편안한 느낌을 줍니다.

 

 

 

커피 찌꺼기 활용 미용팩

눈이 자주 붓는 분은 커피 찌꺼기를 활용하여 미용팩을 할 수 있습니다. 카페인 성분은 혈액순환에 좋고, 혈관 수축을 도와 피부톤을 좋게 만들어 줍니다. 

 

또한 커피 찌꺼기에 올리브유를 섞어 눈 아래 펴바른 뒤 마사지를 하거나, 커피 찌꺼기와 코코넛 오일을 잘 섞어 얼굴에 펴 바른 후 10분 정도 두었다가 씻으면 됩니다. 

 

주의사항은 눈에 가루가 들어가지 않도록 합니다.

 

 

 

커피 찌꺼기 활용 비료(퇴비)

커피 찌꺼기를 화분 비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커피 원두에는 식물에게 좋은 무기질과 영양소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화분을 키우거나 텃밭을 가꾸는 분이라면 커피 찌꺼기를 넣으면 좋습니다.

 

커피 찌꺼기가 거름(비료) 기능을 하여 식물이 더욱 건강하게 자랄 수 있는데요.

 

커피 찌꺼기 양은 흙 양의 1/10 정도면 적당합니다.

 

 

커피 찌꺼기 활용 가구 관리

마루나 가구에 흠집이 있을때도 커피 찌꺼기가 유용합니다.

 

커피 찌꺼기 1스푼과 올리브 오일을 1스푼 섞어서 흠집 난 부분에 잘 바릅니다. 

 

1시간 뒤에 잘 닦아내면 흠집 부분을 어느 정도 복구할 수 있습니다.


커피는 버릴 것이 없습니다. 그냥 버릴 수 있는 커피 찌꺼기를 잘 활용한다면 환경도 보호하고 쓰레기를 줄일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