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생활 정보

베이킹소다 사용법(활용법) 13가지 총정리

by 아프리카북극곰 2022. 11. 27.

베이킹소다 사용법(활용법) 13가지 총정리

 

제빵에서 빠질 수 없는 것이 베이킹소다(베이킹파우더)입니다.

 

반죽을 부풀릴 때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베이킹소다의 주 성분은 '탄산수소나트륨'으로 빵 제조할 때도 사용하지만, 베이킹소다의 사용법은 다양합니다.

 

지금부터 베이킹소다 사용법 13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베이킹소다 사용방법

 

베이킹소다 사용법 과일 농약 제거

과일이나 야채를 세척할때 베이킹소다를 사용하면 잔류농약을 없앨 수 있습니다. 

 

베이킹소다는 흡착력이 강력한 특성이 있어 과일이나 야채 겉면에 잔류한 농약을 베이킹소다가 흡수하여 물과 함께 떨어져 나갑니다. 

 

그래서 과일이나 야채를 씻을때 베이킹소다를 표면에 먼저 뿌려놓고 흐르는 물에 씻거나 베이킹소다를 푼 물에 과일이나 야채를 5분 정도 담갔다가 흐르는 물에 세척하면 됩니다.

 

 

베이킹소다 사용법 각질 제거

베이킹소다는 피부미용에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따뜻한물에 베이킹소다를 1:3 비율로 넣고 섞은 뒤 얼굴을 부드럽게 마사지하면 베이킹소다의 입자가 피부에 마찰이 되어 각질이 제거됩니다.

 

또 다른 활용법은 폼클렌징에 베이킹소다를 사용하면 얼굴 세척과 각질 제거를 동시해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매일 베이킹소다를 사용하면 피부에 자극이 될 수 있으니 3~4일에 한 번씩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피부에 이상증상이 나타난다면 즉시 사용을 중단하시기 바랍니다.

 

 

 

베이킹소다 사용법 표백 효과

흰색 셔츠가 변색되었거나 오염이 되었다면 베이킹소다와 과산화수소(소독용)을 1대 1로 오염부위를 문지른 후 세탁하면 표백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흰색 옷 뿐만 아니라 색상이 있는 의류도 위와 같은 방법으로 사용하면 색상이 더욱 선명해지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베이킹소다 사용법 그릇 기름기 세척

기름기가 많은 그릇을 세척할 때 베이킹소다를 사용하면 됩니다.

 

베이킹소다는 알칼리성이기에 지방산을 잘 분해할 수 있어 기름을 제거하는데 뛰어납니다.

 

특히 고기류를 먹고 난 후 프라이팬 등에 기름이 많이 남았을 때 베이킹소다를 뿌리고 10분 뒤에 물과 세제를 사용하여 설거지하면 기름기뿐만 아니라 냄새까지 깨끗하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베이킹소다 사용법 탈취 효과

베이킹소다는 흡착력이 뛰어나서 잔류농약을 제거할 수 있다고 소개했는데요. 베이킹소다는 냄새까지도 흡착할 수 있어 탈취 효과가 뛰어납니다. 

 

여름 장마철 옷장에서 남새가 난다면 그릇에 베이킹소다를 뿌리고 그 위에 라벤도 오일을 몇 방울 떨어뜨리면 옷장에 냄새가 제고됩니다. 

 

또한 운동화에 베이킹소다 1스푼을 넣고 흔들어준 뒤 2~3시간 후에 뿌렸던 베이킹소다를 털어내면 운동화 냄새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베이킹소다 사용법 텀블러 세척

환경보호를 위해 일회용 컵 대신 텀블러 사용량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자주 사용하는 텀블러는 세척을 잘해야 하는데요. 베이킹소다를 통해서 텀블러를 세척하면 살균효과가 있습니다.

 

텀블러에 물과 식초 1스푼, 베이킹소다 1/2스푼을 넣고 뚜껑을 닫은 채 잘 흔들어준 후 흐르는 물로 헹구면 깨끗하게 세척할 수 있습니다.

 

 

베이킹소다 사용법 세탁기 청소

세탁기 청소할 때도 베이킹소다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세탁기 내부는 습도가 높아서 곰팡이와 세균이 번식하는데 최적의 환경인데요. 

 

세탁기를 비운채 베이킹소다와 식초를 1대 1로 섞어 물과 함께 일반 세탁을 하면 세탁기 내부를 깨끗하게 세척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의류를 넣고 세탁기를 돌릴 때 베이킹소다를 함께 넣으면 표백 효과에도 좋습니다.

 

 

베이킹소다 사용법 매트리스 청소

침대 매트리스는 무겁고 부피가 커서 세척이 어렵습니다.

 

만약 매트리스 청소를 해야 한다면 매트리스 위에 베이킹소다를 뿌린 뒤 1시간 뒤에 진공청소기를 제거하면 습기와 냄새를 없앨 수 있습니다.

 

 

 

베이킹소다 사용법 치아 미백

치약 대신 베이킹소다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아시나요?

 

치약대신 소금을 사용한다고 들어봤어도, 베이킹소다는 생소할 텐데요. 

 

베이킹소다를 치약 대신 천연치약으로 사용할 수 있고, 장기간 사용하면 미백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또는 베이킹소다를 물에 풀어 가글처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베이킹소다 사용법 화장실 타일 청소

베이킹소다는 화장실 타일 청소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베이킹소다 3/4컵 + 백식초 1/2컵 + 따뜻한 물 3리터를 섞어 스펀지로 화장실 타일을 가볍게 문지르면 됩니다.

 

 

베이킹소다 사용법 탄 냄비 세척

탄 냄비도 베이킹소다를 활용하면 깨끗하게 세척할 수 있습니다.

 

탄 부위에 베이킹소다를 뿌리고 5분 뒤 수세미로 문지르면 탄 부위가 쉽게 제거됩니다.

 

냄비가 심하게 탄 경우에는 뜨거운 물과 식초와 베이킹소다를 함께 넣어 수세미로 문지르면 됩니다.

 

좋은 향을 원한다면 라벤더 오일 등을 몇 방울 떨어뜨리면 살균 청소도 되고, 좋은 향기도 납니다.

 

 

 

베이킹소다 사용법 하수구 청소

화장실과 싱크대 하수구를 청소할 때도 베이킹소다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특히 하수구에서 냄새가 배관 타고 올라오기 쉬운데요.

 

베이킹소다와 식초를 1대 1로 섞어 하수구에 부어주고 20분 뒤에 물을 부어주면 하수구 냄새와 때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베이킹소다 사용법 냉장고 청소

한 번씩 냉장고 문을 열면 쾌쾌한 남새와 음식 냄새가 날 때가 있습니다.

 

우선 냉장고를 비우고 청소하기 쉽게 만듭니다.

 

그리고 베이킹소다 1/2컵과 뜨거운 물 2컵을 섞고, 헝겊으로 냉장고 내부를 닦습니다.

 

냄새도 없앨 수 있는데요. 베이킹소다 1컵을 용기에 넣고, 냉장고 속 뒤에 두면 냄새를 흡수하게 됩니다.

 

베이킹소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