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생활 정보

과배란 주사 부작용 (폐경이 빨리오나?)

by 아프리카북극곰 2022. 6. 28.

과배란 주사 부작용 (폐경이 빨리오나?)

 

임신이 잘 안 되면 일반적으로 시험관 시술을 하는데, 시험관은 1회 시술로 여러 개의 난자를 채취합니다.

 

이때 여러개의 난자를 채취하기 위해서 과배란 유도 주사를 맞게 되는데, 난자를 미리 당겨서 생성한다고 생각하여 폐경이 빨리 오거나 부작용이 심할 거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지금부터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과배란 유도 주사 부작용

 

과배란 주사 방법

과배란 유도 방법은 3가지가 있습니다.

 

성전자극 호르몬 분비 호르몬 작용제

작용제는 조기 배란을 예방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으로 과배란 유도 시 난포의 성숙과 정도 양에 따라 최적의 상황에 맞게 난자를 채취하게 됩니다.

 

그런데 조기배란을 하게 되면 적절한때 난자 채취가 어려우니 조기배란 방지는 과배란 유도 과정에서 필요합니다.

 

성선자극 호르몬 분비 호르몬 작용제의 특징은 사용기간이 길다는 것입니다. 

 

생리 시작 10일 전부터 유사제를 사용하고, 생리 시작 2~3일부터 과배란 유도 주사를 투여합니다.

 

10~14일 정도 과배란 유도 주사를 투여하면 난포가 일정 크기로 자라게 되는데 이때 적절한 채취 시기를 결정하게 됩니다.

 

보통 생리 시작 후 12~16일 사이에 채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성전자극 호르몬 분비 억제제

이는 투약 후 당사자의 뇌에 배란을 촉진하게 하는 호르몬 분비를 억제하기에 약을 사용하면 조기 배란을 억제하게 됩니다.

 

과배란 유도 주사를 투여할 때 난포 크기에 따라 억제제를 추가하여 배란 억제를 유도하고, 이후에 난소 채취 시기를 결정하게 됩니다.

 

이는 사용기간이 짧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저자극 요법

과배란 유도 주사를 소량 투여하거나 배란 유도제와 주사제를 병행하면서 주사 용량 횟수를 최소화하는 방법으로 난포 성장을 유도합니다.

 

난소 건강이 안 좋다고 판단될 때 시행하는데, 생리 후 2~3일부터 먹는 약으로 과배란을 유도하고 상황에 따라 주사제를 병행하여 진행합니다.

 

 

과배란 주사 폐경이 빨리올까?

과배란 주사를 맞으면 폐경이 빨리 온다는 것은 잘못된 정보입니다. 

 

과배란 유도 주사는 난자를 미리 당겨서 생성하는 것이 아니라 정상 배란주기에서 배란이 안되고 없어지는 난자를 살려내는 것입니다. 

 

과배란 유도 주사의 기능은 퇴화할 난포들까지 성장시켜 여러 개의 난자를 얻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난소 채취

 

평균적으로 여성은 200만 개의 난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20대가 된 여성은 10만 개의 난자를 가지고 있고, 30대 중반이 되더라도 3~5만 개의 난자를 가지고 있습니다.

 

여성이 생리를 하게 되면 1개의 선택된 난자가 1달간 성장하여 배란하게 됩니다.

 

여성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1년에 12개의 난자를 배란하고, 10년에 120개, 40년이면 480개 난자가 있습니다.

 

즉, 여성은 평생 400~500여 개의 난자만 선택되어 배란이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왜 난자가 많이 생성이 될까요? 이유는 간단합니다. 최고의 1개 난자가 선택되기 위해 10~20개 난포 사이에 치열한 생존 경쟁을 하는 것입니다.

 

여러 개의 난자 중에 최고 난포 1개만 남고 나머지는 없어지는 것입니다.

 

배란은 우성 난포가 터지면서 난자가 나오는 것이고, 없어질 난자를 건강하게 유도하여 시술하는 것이 과배란입니다.

 

그럼 여기서 궁금해지는 것이 과배란으로 없어질 난자를 채취하여 유도하면 난자 질이 안 좋을까요?

 

과배란 과정으로 채취되는 난자는 우월하지 못하기에 없어질 난자이기에 우월환 1개 난자와 비교하여 상태가 안 좋을 수 있다는 주장은 틀린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과배란 과정으로 채취되는 난자는 1등은 아니지만 2~5등 정도이기에 1등 난자와 비교했을 때 그렇게 떨어지는 것은 아니기에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렇다면 과배란 유도로 인해 난자를 많이 채취하게 되면 부작용에 대해 고민을 안 할 수 없습니다.

 

채취되는 난자가 많을수록 난소과자극증후군의 위험성에 노출되기 쉽고 잘 성장하지 못한 난자가 채취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과배란 유도를 할 때는 건강한 난자를 적절 수량으로 채취하는 것이 핵심이고 실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난소과자극증후군(OHSS)

인공수정이나 시험관 아기 시술을 할 때 난소가 과도한 자극을 받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증후군입니다.

 

증상으로는 복부 불편감, 복부 팽만감, 구토, 설사, 호흡곤란, 소변량이 줄어듬, 체증이 늘어남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과배란 주사 부작용

과배란 주사를 맞게 되면 나타나는 부작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두통, 오한, 오심, 소화불량, 체중 증가 등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중 앞서 소개한 난소과자극증후근이 가장 심각한 부작용인데요.

 

그래서 최근 과배란 시술의 발전으로 난소과자극증후근 예방을 위한 방법을 적용하기도 합니다.

 

이는 최종 난자 성장 유도 약제 투약을 조절하거나, 모든 배아를 냉동 보관하는 방법 등 개인별 체질에 맞는 여러 가지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과배란 주사 주의사항

과배란 유도 과정 중 여행

과배란 유도 중에는 가급적 과격한 움직임과 행동은 자제해야 합니다. 특히 난포가 성장하여 배란에 가까울 때는 조심해야 합니다.

 

여행은 당사자가 힘들다고 느껴지지 않을 만큼의 가볍다면 상관없습니다.

 

과배란 유도 과정 중 부부관계

난자 채취 3~4일 전까지는 가능한데, 배란기가 가까워진다면 금물입니다. 

 

이는 조기 배란 위험이 증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