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생활 정보

제1금융권 제2금융권 제3금융권 차이는?

by 아프리카북극곰 2022. 5. 13.

제1금융권 제2금융권 제3금융권 차이는?

 

금리를 비교하거나 대출을 알아볼 때 자주 접하는 제1금융권과 제2금융권, 제3금융권에 알아볼 텐데요. 대부분 대략 알고 있지만 정확하게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제대로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핵심은 제1금융권부터 갈수록 대출 문턱은 낮지만 금리가 높다는 점입니다. 

 

제1금융권 vs 제2금융권 vs 제3금융권

 

제1금융권

제1금융권은 시중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은행입니다. 일반적으로 은행이라고 하면 흔히 볼 수있는 신한은행, KB국민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NH농협은행, 기업은행 등이 있는데, 이러한 은행이 제1금융권이라고 할 수 있고, 온라인 전용 은행인 카카오 뱅크, 케이 뱅크 등도 제1금융권입니다.

 

다만, 농협은행이 헷갈릴 수 있는데요. 농협중앙회 소속으로 농협OO지점이라고 되어 있다면 제1금융권이지만, OO농협으로 되어 있다면 제2금융권이기에 제1금융권 농협을 이용하고자 한다면 농협중앙회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제1금융권은 전국적으로 지점이 많고, 비교적 낮은 금리로 대출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다만, 신용등급 및 신용점수 등 신용평가를 제2금융권 제3금융권보다 꼼꼼하게 하는데요. 그래서 신용이 낮다면 금리가 상승할 수 있고, 대출실행이 안될 수도 있습니다.

 

제1금융권 종류

신한은행, 우리은행, KB국민은행, KEB하나은행, NH농협은행, IBK기업은행, KDB산업은행, 한국씨티은행, SC제일은행, BNK부산은행, DGB대구은행, BNK경남은행, SH수협은행, 광주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카카오뱅크, 케이뱅크

 

 

제2금융권

제2금융권은 은행을 제외한 금융기관으로, 보험사, 증권사, 카드사, 저축은행, 새마을금고, 캐피털 등을 뜻합니다.

 

비은행 금융기관이라고도 하는데, 제1금융권과 비교하여 신용등급이 낮아도 보다 쉽게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금리가 비교적 높고, 신용 안정성 등 영향을 미쳐 신용등급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제2금융권 종류

증권사, 종합금융회사, 보험회사, 카드사, 캐피털, 지역농협, 지역수협, 산림조합, 새마을금고, 신협, 상호저축은행, 신용협동조합, 리스회사

 

 

제3금융권

제3금융권은 사금융권으로 제도권 밖입니다. 사채, 일수, 대부업체 등이 해당하고 CF 광고에 자주 나오는 러시앤캐시, 산화 머니, 리드코프 등이 제3금융권입니다.

 

제3금융권은 제1금융권이나 제2금융권에 비교하여 대출이 쉽고, 신용등급 및 신용점수가 낮다 할지라도 어렵지 않게 대출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금리가 많이 높습니다. 

 

제3금융권은 법정 최고 금리는 24%까지 금리를 적용할 수 있고, 금리도 문제지만 신용등급이 하락하여 불이익이 따를 수 있습니다.

 

제3금융권 종류

사채, 일수, 대부업체, 러시앤캐시, 산화머나, 리드코프 등

 

많은 사람들이 쉽게 오해하는 것이 드라마나 영화에 나오는 불법 사채가 제3금융권이라고 생각하는데, 이는 사실과 다릅니다.

 

제3금융권은 관할기관에 대부업을 정식으로 등록해야 하고, 법정 최고 금리인 24%를 초과하여 요구할 수 없습니다.

 

또한 제3금융권은 불법으로 추심하지 않는데, 이러한 내용을 지키지 않으면 제3금융권이 아닌 불법 사채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