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생활 정보

등기부등본 무료열람 3가지 방법 완벽정리

by 아프리카북극곰 2021. 12. 13.

등기부등본 무료열람 3가지 방법 완벽정리

 

등기부등본은 대법원 인터넷 등기소 사이트를 이용하면 열람 비용은 700원, 발급비용은 1,000원입니다. 등기소에서 직접 발급 시 무인발급기는 1,000원, 창구에서 발급하면 1,200원 발생합니다. 

 

참고로 비용이 700원 발생하는 인터넷 등기소 사이트에서 등기 열람 서비스를 이용해도 프린터 출력은 가능하나 등기부등본에 '열람용'이라는 워터마크(복제 방지 기술)가 적용되고 제출용으로는 제한됩니다. 단지 열람만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등기부등본 열람은 집의 채무 변동사항, 압류, 경매 등 변동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서 열람합니다.

 

대법원 인터넷 등기소(열람 700원, 발급 1,000원)를 이용하려면 검색 포털에서 인터넷 등기소를 검색하여 접속한 후 메인화면에 '부동산 등기' -> '열람하기'를 선택하면 됩니다.

 

 

지금부터 무료로 등기부등본을 열람하는 방법 3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등기부등본 무료 닥집(DOCZIP)

첫번째는 닥집이라는 사이트입니다. 인터넷 등기소에서는 열람비용 700원이 발생하지만 닥집에서 무료로 제공합니다. 다만, 닥집에서는 1일 1회 무료 열람 가능합니다. 

 

그리고 회원가입을 진행 후 사용하면 열람 내역을 확인할 수 있어 간편하게 등기부등본 열람이 가능합니다.

 

검색 포털에서 '닥집'을 검색 후 접속합니다.

 

 

무료로 등기부등본을 열람하기 위해 메인화면에 있는 '집주인 조회하기'에서 '지금 시작하기'를 선택합니다.

 

 

주소 입력은 아파트의 경우 동 호수까지 입력하면 됩니다.

 

 

최초 접속 시 본인 인증을 진행해야 합니다.

 

 

주소를 입력하면 해당 부동산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등기부등본을 열람하기 위해서는 아래 '등기부등본'을 선택하면 됩니다.

 

 

등기부등본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등기사항 전부증명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등기사항 전부증명서가 등기부등본입니다.

 

 

무료로 제공되는 등기부등본 열람 서비스는 '열람용'이기에 출력하더라도 등기사항 증명서는 법적인 효력이 없습니다. 즉, 증명서로서 기능을 제공하지 않고, 실제 권리사항을 파악하기 위함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등기부등본 무료 집파인

다음은 등기부등본 변동 알람 서비스까지 제공하는 부동산 권리정보 앱(App) '집파인'입니다. 집파인은 PC에서 사용이 불가하고, 스마트폰 앱(App)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집파인은 고객 주거 권리를 똑똑하게 보호 및 보장하기 위해 제공하는 앱(App)입니다.

 

무료로 할 수 있는 회원가입 및 본인인증 후 확인하고 싶은 부동산 주소를 등록하면 집파인이 등록된 주소의 등기 변동사항과 경매 배당기일을 확인하여 알림으로 알려주는 편리한 앱(App)입니다.

 

전월세 임차인은 만기일 정보를 등록하면 만기일 일정을 알림으로 알려줘서 계약 종료 및 연장 시 도움을 줍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에서 '집파인'을 검색 후 무료 설치를 합니다.

 

 

등기 변동 알림 이용절차에서 '주소지 등록하러 가기'를 선택하여 해당 부동산 정보를 입력하면 됩니다.

 

 

 

 

등기부등본 무료 아실

 

 

제법 유명한 '아실'앱(App)입니다.

 

과거에는 등기부등본 조회를 무료로 할 수 있었으나 현재는 일반주택 등 등기부등본 조회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경매사건이라면 경매사이트와 연계되어 가능합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에서 '아실'을 검색 후 설치합니다.

 

 

 

경매사건 확인방법

① 아실앱 첫 화면에서 지도로 아파트 찾기 선택하기

 

 

② 지도화면 왼쪽 경매 버튼을 선택합니다.

 

 

③ 경매화면에서 사진을 선택하면 해당 경매로 지도가 이동됩니다.

 

 

④ 경매 핀을 선택하면 Madang에서 제공하는 경매 상세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상 무료로 등기부등본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