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생활 정보

사업자등록번호 조회 쉬운 방법은?

by 아프리카북극곰 2021. 11. 15.

사업자등록번호 조회 쉬운 방법은?

 

사업자등록번호는 사업체를 표시하거나 상거래 때 사용하기 위한 사업체 고유번호로 국세청에서 사업자의 소득세 및 법인세 관리를 위해 부여합니다. 이 번호는 세금계산서나 영수증에 필수적으로 기재되어 있는데 세무를 보다 간편하게 하기 위함입니다.

 

사업자등록번호는 일정한 규칙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앞 3자리는 국세청과 세무서별 코드를 의미하고,

중간에 2자리는 개인과 법인을 구분,

끝 5자리중 4자리는 등록(지정일자),

맨 끝번호는 검증번호로 되어 있습니다.

 

 

지금부터 사업자등록번호 조회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사업자등록번호 조회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사업자등록번호 조회는 금융감독원에서 제공하는 전자공시시스템을 통해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전자공시시스템 조회 시 사업자등록번호뿐만 아니라 대표자명, 법인 구분, 법인등록번호, 주소, 종목코드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자공시시스템(DART: Data Analysis Retrieval & Transfer System)은 상장법인 등이 공시서류를 인터넷으로 제충하고, 이용자들은 인터넷으로 조회할 수 있는 종합적 기업공시 시스템입니다.

 

검색포털에서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을 검색합니다.

 

 

금융감독원에서 제공하는 전자공시시스템에 접속 후 '공시 통합검색'에서 회사명을 입력 후 검색을 선택합니다.

 

 

예시로 '삼성전자'를 검색해보겠습니다. 

삼성전자를 입력 후 검색을 선택하면 하단에 공시대상회사 조회가 가능합니다.

검색하고자 하는 회사를 선택합니다.

 

 

공시대상회사에서 사업자등록번호 조회하고자 하는 회사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기업에 대한 각종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상 삼성전자를 예시로 사업자등록번호 조회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전자공시시스템에서 제공되는 정보 외 기업정보는 홈택스를 통해서 가능합니다.

 

 

 

 

사업자등록번호 조회 홈택스

앞서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서 사업자등록번호를 확인했다면 홈택스에서 사업자등록번호를 통해 일반과세자 여부, 간이과세자 여부, 폐업상태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홈택스에 접속 후 최 상단 메뉴에서 '조회/발급'을 선택 후 '사업자 상태' 바로가기 메뉴에서 '사업자등록번호로 조회'를 순서대로 진행합니다.

 

 

사업자등록번호로 조회를 선택 후 '사업자등록번호' 입력 -> '조회하기'를 선택하면 사업자의 과세유형과 사업자 상태(계속/휴업/폐업)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조회 시 '국세청에 등록되지 않는 사업자등록번호입니다.'라고 표시되면 국세청에 등록되어 있지 않는 경우입니다.


이상 지금까지 사업자등록번호 조회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