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리뷰/IT 정보

윈도우11 호환성과 업데이트 가능여부 확인하는 방법

by 아프리카북극곰 2021. 7. 6.

윈도우11 호환성과 업데이트 가능여부 확인하는 방법

 

MS에서 윈도우11을 정식으로 공개했습니다. 정식 출시일은 2021년 쯤이고, 기존 윈도우10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무료 업그레이드가 제공됩니다. 무료 업그레이드 기간은 정식 출시 후 1년까지 입니다. 

지금부터 자신의 PC에 윈도우11 업데이트 가능한지 알아보는 방법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윈도우11 달라진 점

윈도우11의 핵심은 강력한 보안과 편리함입니다. 실제로 윈도우11 개발자 버전을 사용해본 결과 윈도우10에 비해 가볍고 부드러워졌음을 느꼈습니다. 

 

윈도우 UI도 눈에 띄게 변경되었는데, 특히 하단 시작표시줄이 가운데 정렬로 되어 있어 윈도우10  좌측 정렬과는 대조적입니다. 마치 맥 OS의 화면 하단 아이콘을 보는듯한 느낌을 줍니다.

 

또한 화면 분할 모드도 윈도우10보다 더 다양해져서 다채로운 업무 환경을 제공합니다.

 

 

윈도우11 최소 시스템 요구 사항

■ 프로세서 : 1 GHz(2개 이상 코어 장착) 이상 호환되는 64비트 프로세서 및 SoC(System on a Chip)

■ 램 : 4GB 이상

■ 저장공간 : 64GB 이상 

■ 시스템 펌웨어 : UEFI, 보안 부팅

■ TPM : 신뢰할 수 있는 플랫폼 모듈 버전 2.0

■ 그래픽 : DirectX 12 이상(WDDM 2.0 드라이버 포함) 호환

■ 모니터 : 9인치 이상 HD(720p) 디스플레이, 컬러 채털 8비트

■ 인터넷 : MS 계정 및 인터넷 연결 필수

 

 

 

 

윈도우11 업데이트 가능여부 확인

자신의 컴퓨터에 윈도우11 설치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공하는 PC 상태 검사 앱을 설치하여 확인해야 합니다.

 

PC상태 검사 앱은 아래 첨부파일을 설치하면 됩니다. MS에서 정식으로 제공하는 앱입니다.

 

WindowsPCHealthCheckSetup.zip
4.36MB

 

위 첨부파일(WindowsPCHealthCheckSetup.zip)을 내려받은 후 ZIP 압축을 해제하면 아래 화면과 같이 설치 파일이 생깁니다. 이를 실행합니다.

 

 

PC 상태 검사 앱을 설치하면 실행 후 검사 계약에 '동의함' 체크하여 설치합니다.

 

 

PC 상태 검사 앱을 설치 완료하면  화면 상단에 'Windows11 소개' 항목에 이 PC가 윈도우11 시스템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지 '지금확인'을 선택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 확인'을 선택하여 해당 PC의 윈도우11 설치 여부를 확인합니다.

 

 

해당 PC가 윈도우11 설치 가능 여부 확인하여 가능하다면 아래와 같이 '이 PC에서 Windows11을 실행할 수 있음'이라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만약 아래와 같이 Windows11을 실행할 수 없다는 메시지가 나타날 수 있는데, 이는 대부분 tpm 2.0 지원 오류가 대부분입니다.

 

 

tpm 2.0은 암호화 프로세서 모듈로 각종 피싱과 랜섬웨어 등 사이버범죄에 대한 보안을 강화화기 위한 요소입니다. tpm은 PC 메인보드나 중앙처리장치에 내장된 칩의 보안 영역으로 각종 위험으로부터 데이터를 보호하기 위한 기능을 합니다.

 

윈도우11에서 tpm 지원 여부를 중요시 여기는 이유는 강력한 보안 때문입니다. 

 

 

다만, tpm 관련하여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면 윈도우11을 설치할 수 없는데, 이는 해당 PC에 tpm이 설치되어 있지 않다기 보다는 비활성화가 되어 있어 인식을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즉, 대부분의 PC는 간단한 설정으로 tpm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tpm 2.0 해결은 아래 블로그에 자세히 나와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윈도우11 업데이트 방법 완벽정리(Q&A)

윈도우11 업데이트 방법 완벽정리(Q&A) MS에서 공식적으로 윈도우11 업데이트를 시작했습니다. 지금까지는 윈도우11 베타버전을 제공하여 미리 업그레이트를 진행하신 분들이 제법 계실텐데요. 베

oliviabbase.tistory.com

 

 

윈도우 11 최소사양과 업그레이드, tpm 해결하기

윈도우 11 최소사양과 업그레이드, tpm 해결하기 MS에서 윈도우11을 발표했습니다. 기존 윈도우10 이용자의 경우에는 무료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다만 윈도우11의 최소 시스템 사양이 윈도우10

oliviabbase.tistory.com

 


이상 지금까지 윈도우11 설치 가능 여부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