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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r 리뷰

아이오닉5 가격 실내 출시일 최신기술 총정리

by 아프리카북극곰 2021. 2. 27.

아이오닉5 가격 실내 출시일 최신기술 총정리

 

2월 23일 현대차는 온라인으로 아이오닉5를 공개했습니다.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를 적용하였고, 미래에서 온듯한 디자인과 첨단 최신기술이 대거 적용되었습니다. 공개된 가격은 합리적으로 측정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아이오닉5 가격과 실내 모습, 출시일, 어떤 최신기술이 적용되었는지를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아이오닉5 최신기술

아이오닉5의 첫날 사전계약 대수가 23,760대를 기록하여 기존 최고 기록(19년 11월 6세대 그랜저 페이스리프트 17,294대)을 초과 달성하였습니다. 아이오닉5는 국내 내연기관차와 전기차 모델을 통틀어 역대 최다 사전계약 기록을 보유하게 되었습니다.

 

즉, 아이오닉5가 달성한 신기록은 전기차 대중화의 시작이라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아이오닉5가 폭발적인 반응을 얻을 수 있는 이유는 혁신적인 디자인과 첨단기술이 적용되어 완전히 새로운 경험을 고객들에게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현대차는 밝혔습니다.

 

지금부터 아이오닉5에 탑재된 최신기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랙탈 휠

아이오닉5에는 프랙탈 휠이 적용되었습니다. 프랙탈이란 비슷한 패턴이 연속되어 전체로 보았을 때도 패턴이 비슷하여 마법 같은 디자인입니다.

 

프랙탈 휠은 사이즈가 20인치 정도로 현대차 그룹에서 출시한 전기차 중 가장 큰 사이즈입니다. 휠 사이즈가 커서 디자인도 매력적이지만 공기저항을 줄이는 역할을 하기에 효율성도 좋아집니다.

 

 

 

지능형 공기유동 제어기

아이오닉5 전면 범퍼 하단에 지능형 공기유동 제어기가 적용되었습니다. 이는 에어 셔터 그릴의 한 종류로 차량 속도에 따라 공기 흐름을 원활하게 컨트롤하여 공기 저항을 크게 줄이고 그로 인해 주행거리를 늘리게 됩니다.

 

 

초고속 충전기술(400/800V)

전기차 구매를 주저하게 하는 원인 중 하나는 충전시간입니다. 하지만 아이오닉5에는 400 볼트 충전과 더불어 800 볼트 급 초고속 충전 기술이 탑재되어 배터리 잔량이 10% 정도 남아있을 때 약 18분 정도 초고속 충전으로 80%까지 충전할 수 있습니다.

 

또한 5분간 초고속 충전을 하면 100km를 갈 수 있을 정도로 충전 속도를 단축시켰습니다.

 

 

V2L

아이오닉5의 기능 중 가장 기대가 되는 기능입니다. V2L 기술이란 '비클 투 로드'를 줄인 것으로 전기차 배터리로 전자제품을 사용하거나 다른 전기차를 충전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즉, 양방향 사용이 가능한 것입니다. 전기를 공급받지만, 줄 수도 있는 유용한 기술로 야외활동이나 캠핑 장소 등에서 토스트기, 전기다리미, 노트북, 미니냉장고, 커피포트 등 일상에서 사용하는 전기제품을 제한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충전 케이블 연결 시 자동으로 인증과 결제를 할 수 있는 PnC(Plug and Charge) 기능이 탑재되었습니다. 이는 별도의 앱을 통해 본인 인증 및 카드 등록 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신 기술

아이오닉5의 전방 충돌 방지 보조 기능의 수준이 높아졌습니다. 만약 옆 차선에서 차량이 끼어들면 아이오닉5는 이를 감지하여 자동으로 거리를 벌리게 됩니다.

 

그리고 제네시스 라인에만 적용된 HDA2가 아이오닉5에 탑재되었습니다. 정체구간에서 갑자기 차량이 끼어들면 아이오닉5는 민감하게 반응하고, 방향지시등을 켜면 자동으로 차로 변경을 합니다.

 

 

증강현실HUD

아이오닉5에는 증강현실이 적용된 헤드업 디스플레이가 탑재됩니다. 기존에는 속도와 방향, 차량 경고등 정보만 보였다면 아이오닉5은 증강현실로 실제 도로를 기반으로 방향 안내 표시나 차로 이탈 경고표시, 차 간 거리 안내 표시 등을 앞 유리에 그래픽으로 볼 수 있습니다.

 

 

디지털 사이드 미러

디지털 사이드 미러는 국내 최초 완성차에 적용된 기능으로 미래차에 대한 이미지를 더욱 강조합니다. 이는 말 그대로 거울로 된 사이드미러가 아닌 카메라가 들어가 후측방은 물론 사각지대까지 가림 없이 보여주어 안정성을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기존 거울 사이드미러로 인해 발생하는 차량 외부 소음을 줄이고, 바람 저항을 줄이기에 연비에도 도움이 됩니다. 참고로 자동차 연비 대회 차량을 보면 하나같이 사이드 미러를 접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연비를 극대화하기 위함입니다.

 

사이드 카메라는 도어 옆에 붙어 있는 모니터로 볼 수 있습니다.

단, 디지털 사이드 미러는 옵션으로 선택해야 적용됩니다.

 

 

오토 플러시 아웃사이드 핸들

필요할 때만 도어 손잡이가 나오는 오토 플러시 아웃사이드 핸들이 적용되었습니다. 이는 현대 수소차 넥쏘에 적용된 기능인데 아이오닉5에 적용되어 미래차 콘셉트를 연출합니다.

 

 

 

아이오닉5 실내공간

플랫 플로어

아이오닉5에는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이 적용되었는데, 이는 위험한 배터리의 안전성도 극대화했지만, 실내 공간 활용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E-GMP는 배터리가 차량 바닥에 위치하는데, 그로 인해 바닥이 평평하고, 휠 베이스를 늘릴 수 있는 실내공간을 만들 수 있습니다.

 

바닥이 평평하게 되면 실내 좌석 간 이동이 편리하고, 디스플레이 설정을 통해 시트 위치를 원하는 대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조수석과 2열을 붙여서 자녀를 쉽게 살필 수 있게 컨트롤할 수 있고, 2열을 1열로 붙여서 트렁크 공간을 확대할 수 있습니다.

 

 

실내 수납 공간

센터 콘솔의 경우 유니버설 아일랜드로 명칭이 변경되었습니다. 유니버설 아일랜드 콘솔은 위아래로 구분된 트레이 구조로, 아래 여유공간에는 노트북이나 가방 등 짐을 수납할 있습니다. 그리고 최대 140mm까지 앞뒤로 이동할 수 있고 15w급 스마트폰 무선충전 시스템이 적용되었습니다.

 

아이오닉5의 글로브 박스의 활용도도 매우 높아집니다. 기존 차량의 글로브 박스는 공간이 협소하여 몇 가지만 넣으면 가득 찼었지만, 아이오닉5의 글로브 박스는 서랍으로 되어 있고, 공간도 풍부하여 많은 짐을 넣을 수 있습니다.

 

 

모듈러 콘솔

아이오닉5가 기존 차량과 눈에 띄게 달라진 점이라면 실내공간입니다. 특히 12인치 전자 계기판과 12인치 센터 멀티미디어 스크린에는 통유리로 적용되어 두께를 줄이면서 일체감을 높였습니다. 그래서 전체적인 실내디자인은 얇고 심플하여 넓어 보입니다.

 

그 외에도 디스플레이 끝에는 자석으로 되어 있어 메모나 사진 등을 붙일 수 있습니다.

 

 

시트

아이오닉5의 시트도 기존 차량과 많이 다릅니다. 페트병 등으로 제작한 특수 소재로 친환경 이미지를 더욱 강조하면서 두께가 30% 얇아졌습니다. 그래서 더욱 넓은 공간감을 제공합니다. 

 

또한 운전석에 다리 받침대가 적용된 릴렉션 컴포트 시트가 있어 편하게 휴식을 취할 수 있습니다.

 

 

비전루프

일반차량에 있는 선루프를 아이오닉5는 비전루프라고 칭합니다. 지붕 전체가 강화유리로 되어 있는데, 블라인드로 열고 닫을 수 있어 개방감이 극대화됩니다.

 

 

 

아이오닉5 가격

지금까지 아이오닉5에 적용된 최신 기술과 실내공간을 살펴보았습니다. 지금까지 경험해보지 못한 기술과 기능이 적용됨을 알 수 있는데요. 놀라운 것은 가격입니다. 생각보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이래도 되나 싶을 정도입니다.

 

아이오닉5는 2가지 트림(익스클루시브, 프레스티지)으로 출시합니다. 익스클루시브는 5,200~5,250원이고, 프레스티지는 5,700~5,750만 원으로 형성되었습니다. 이는 세제혜택 적용 전 판매 가격으로 세제혜택 후 판매 가격은 환경부 인증 전이라 추후에 공개합니다. 예상되는 세제혜택 후 가격은 300만 원 정도 빼면 될 것입니다.

 

최종 가격을 예상해보면 개별소비세 혜택(최대 300만 원)을 적용하고, 보조금(서울시 기준-국가 800만 원, 지방 400만 원=1,200만 원)을 적용하면 익스클루시브에 옵션 추가하여 대략 3천만 원 후반에 가능하고, 프레스티지는 4천 초중반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보조금이 가장 많은 지역은 경북으로 총지원금이 1,900만 원인데, 아이오닉5 익스클루시브를 구매 시 3천만 원 초반으로 가능합니다. 하지만 보조금이 가장 적은 세종시의 경우 익스클루시브 기준 3천만원 후반대에 가능하니 지역별로 편차가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아이오닉5 출시일

아이오닉5의 사전예약이 폭발적인 이유 중 하나는 보조금입니다. 출시 후 상황을 보고 선택하겠다고 하면 보조금 시기를 놓쳐서 차량 구매가 힘들기 때문입니다. 즉, 차량 구매 계획이 있다면 가급적 사전예약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사전 예약자 중 500명을 추첨하여 V2L 옵션을 제공합니다. 

 

아이오닉5 정식 출시일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으나 그동안의 현대차 신차 출시 추이를 살펴보면 사전계약 후 2~3개월 후인 4월 말에서 5월 중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그동안 현대 기아에서 출시된 전기차는 내연기관 차량 베이스에서 추가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코나 ev는 코나 가솔린과 비교가 되어 전기차를 선택하는데 장애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아이오닉5는 독보적인 모델로 진정한 전기차의 카테고리를 강조하는데 기폭제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아이오닉5의 최대 문제점은 최초 적용된 전기차 플랫폼의 초기 모델이라는 것입니다. 즉, 초기 모델에 발생하는 문제점들이 많기에 출시 후 첫 구매자들은 배타 테스터가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보조금 제한이라는 변수가 있어 고민이 더욱 깊어지게 되는데요. 만약 올해 구매하고자 한다면 사전예약은 필수이고, 당장 구매할 것이 아니라면 내년을 기약해야 합니다. 매년 전기차 보조금 지원 대수는 제한적이기 때문입니다.

 

이상 아이오닉5의 가격 실내 출시일 최신기술을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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