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s21 카메라 기능 성능 (개체지우기)
갤럭시 s21, s21+은 총 4개(초광각, 광각, 망원, 전면) 카메라가 탑재되었고, 갤럭시 s21 울트라는 5개(초광각, 광각, 망원1, 망원2, 전면)가 탑재되었습니다. 특히 갤럭시 s21 카메라 특징 중 하나는 개체지우기(AI 지우개)가 적용되어 촬영 후 보정 시 지우고 싶은 개체를 마음껏 지울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갤럭시 s21 카메라 기능과 성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갤럭시 s21 카메라 기능
스페이스 줌
멀리 있는 것도 가까이 있는 것처럼 스페이스 줌 기능을 활용하여 촬영할 수 있습니다. s21, s21 +는 하이브리드 광학 3배 줌과 디지털 30배 줌이 가능하고, s21울트라는 광학 3배와 광학 10배의 듀얼 줌 카메라가 적용되어 거리에 따라 적합한 카메라가 작동하여 최상의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디지털 줌으로 100배까지 당겨서 촬영할 수 있고, s21시리즈는 20배 이상부터 줌 락 기능이 탑재되어 고배율 중에 흔들림을 최소화합니다.
포토 리마스터
갤럭시 s21시리즈에는 포토 리마스터 기능이 탑재되었습니다. 이 기능은 갤럭시 사진첩인 갤러리에 저장되어 있는 이미지를 AI가 파악 및 분석하여 저화질의 사진을 고화질로 업그레이드를 하는 것입니다. AI 추천 기능을 설정하면 스스로 갤러리 사진을 분석해서 해상도와 밝기, 색감, 선명도 등을 조절합니다.
그리고 잘못 찍었거나 초점이 맞지 않는 등 삭제해야 할 사진도 AI가 정리하여 모아서 보여주는 기능도 적용되어 정리해야 할 사진을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게 해 줍니다.
포토 리마스터 기능은 배터리 95% 이상이어야 하고, 충전 중이고, 폰을 사용하지 않은 시간이 76분 이상이 지나야 작동합니다.
포토 리마스터 방법
개체지우기(AI 지우개)
사진을 찍고 나면 불필요한 개체가 함께 촬영되어 삭제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이때 AI 지우개 기능을 사용하면 간편하게 지울 수 있습니다.
갤러리 앱을 실행 후 사진 선택 후 하단에 편집을 선택합니다.
우측 상단에 더보기를 선택 후 실험실을 선택합니다.
개체 지우기를 활성화 하고, AI지우개를 선택합니다.
삭제할 대상을 선택하고 지우기를 선택합니다. 삭제가 완료되었다면 저장을 선택하여 완료합니다.
개체지우기(AI 지우개) 기능을 잘 활용하면 본인이 원하는 결과물을 포토샵 등 외부 소프트웨어 없이 간편하게 활용할 수 있어 매우 편리합니다.
갤럭시 s21 카메라 성능
s21 시리즈의 카메라는 삼성의 최신 기술 대거 적용되어 만족도가 높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특히 피사체를 AI가 분석하여 최적의 모드로 촬영됩니다. 가령 사람을 피사체로 삼으면 자동으로 인물 모드가 적용되고, 음식을 찍으면 음식 모드가 적용됩니다.
또한 흔들림이나 손떨림 방지, 자동초점 기능은 웬만한 dslr보다 더욱 괜찮다는 평이 많습니다. 크게 인화할 사진이 아니라면 갤럭시 s21이 사진기를 대체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비록 s21시리즈의 카메라 스펙은 갤럭시 s20과 큰 차이는 없으나 이미지 프로세싱과 최적화가 더 잘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초광각 카메라는 더 넓은 F1.8 조리개와 위상차 검출 자동 초첨을 보이면서 향상된 결과물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더욱 향상된 슈퍼 스테디와 향상된 인물 조명, 시네마틱 8K 스냅 및 멀티 Mic 레코딩과 같은 새로운 카메가 기능들이 적용되었습니다. 특히 부드러운 슈퍼 스테디와 같은 기능은 자주 사용하는 기능으로 활용도가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최상의 결과물
s21 시리즈는 거친 조명이나 풍경, 야간의 네온사인 건물 등 다양한 상황에서 최상의 결과물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명암은 갤럭시 s20 시리즈에 비해 약간은 과장됨을 보여주지만 이는 사진의 개성을 더해주기에 단점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다이내믹 레인지는 갤럭시 s20시리즈 보다 s21 시리즈가 더욱 확실하게 보여줍니다. ToF센서가 보다 취약함에도 불구하고 s21에서 피사체 분리가 더욱 우수합니다.
한 가지 팁은 초광각 및 망원 카메라는 멋진 사진을 촬영할 수 있으나 10배 이상 촬영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가급적 3배 정도로만 사용해야 이미지 왜곡과 손실 없는 수준으로 촬영할 수 있습니다.
야간 촬영물은 만족도가 매우 높습니다. 갤럭시 s21의 장면 최적화(Scene optimizer)가 빛이 없어 어둡다는 것을 감지하면 자동으로 야간모드가 활성화되는데, 일반 사진 촬영 모드보다는 야간 모드가 훨씬 괜찮은 결과물을 보여줍니다.
갤럭시 s21 카메라 아쉬움
스마트폰 카메라는 하드웨어 한계를 커버하기 위해 소프트웨어 후보정이 적용되어 수준 높은 결과물을 보여줍니다. 즉, 제조사의 소프트웨어 수준과 최적화가 결과물의 만족도를 좌우합니다.
다만, 소프트웨어 후보정이 들어가다 의도치 않게 이질감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s21 사용자들의 카메라 관련 불만을 추려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화이트 밸런스를 처리가 아쉽다.
- HDR이 과도하게 적용되어 이질감이 발생한다.
- 샤픈 값이 과도하게 들어가 있다.(해상력이 아님)
- 채도가 실제보다 과하게 적용되었다.
즉, 신제품의 센서 크기, 화소수를 늘리는 것과 더불어 그에 맞는 소프트웨어가 함께 따라가야 하는데 그러지 못한다는 평을 적지 않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평은 실외보다 실내 촬영 시 주로 나타나는 반응입니다.
일반인들이 사용하기에는 갤럭시 s21시리즈의 카메라 성능은 역대급인 것은 확실합니다. 하드웨어 스펙과 최신 이미지 후처리 기술이 적용되어 일상생활이나 평범한 sns에 올릴 사진 정도로는 이만한 스마트폰은 없다고 보입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이 원하는 수준까지는 아직 갈길이 멀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사실 손바닥만 한 기기로 전문가 수준을 기대한다는 것도 모순이지만 언젠가는 삼성이나 애플이 해낼 것이라고 기대하면서 글을 매듭짓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갤럭시 s21 카메라 성능과 기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IT 리뷰 > IT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쿠팡 플레이 pc버전 이용 방법 (1) | 2021.02.11 |
---|---|
쿠팡 플레이(쿠팡 OTT) 동시접속 및 무료 이용(넷플릭스 비교) (0) | 2021.02.08 |
갤럭시 버즈 프로 후기(에어팟 프로 비교) (0) | 2021.01.27 |
갤럭시 s21 LTE 요금제는? (5G → 4G변경) (0) | 2021.01.26 |
갤럭시s21 울트라 발열이슈 (엑시노스2100 발열) (0) | 2021.01.2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