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리뷰/IT 정보

아이폰 nfc 켜기/끄기 가능? 사용방법 알아보기

by 아프리카북극곰 2020. 12. 7.

 

 


아이폰 nfc 켜기/끄기 가능? 사용방법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는 아프리카 북극곰입니다.

 

아이폰에는 nfc 기능이 있습니다. 그러나 타기종에 비해서 활용도가 매우 낮은데요.

아이폰 nfc기능을 켜기 및 끄기를 할 수 있는지,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에 대해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폰 nfc 기능

nfc란

Near Field Communication의 약자로 가까운 거리에서 읽기/쓰기/결제 기능 등 무선 데이터를 주고 받는 통신 기술입니다. 

일상생활에서 많이 사용하는 기능으로, 음식점, 편의점, 상점, 대중교통 등에서 nfc 결제를 지원합니다.

 

nfc는 13.56MHz 주파수를 통해서 10cm 거리에서 최대 424kbps 속도로 데이터를 전할 수 있고, 이를 통해 결제나, 물품정보 확인, 방문객 여행정보 확인, 잠금장치 등 광범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nfc의 최대 장점은 10cm 거리입니다. 무슨말이면 근거리에서만 작동하는 기능이기에 보안기능이 뛰어나다는 것입니다. 

해킹으로 원격으로 사용이 불가능하다는 것이 장점 중 장점입니다.

 

nfc기능이 있는 스마트폰을 기기에 가까이하면 자동으로 블루투스 페어링이 되는 기능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안드로이드 기반의 스마트폰은 설정 메뉴에 nfc 켜기/끄기 버튼이 있어 간편하게 이용 가능하지만, 아이폰의 경우에는 설정에 아무리 봐도 nfc 설정 메뉴가 보이지 않습니다.

 

 

 

아이폰 nfc 켜기/끄기 가능한가? 사용방법

아이폰의 nfc기능은 아이폰6시리즈 부터 탑재되었으나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는 기능은 아이폰7부터 지원되기에 기종에 따라 nfc를 사용 유무가 좌우됩니다.

 

국내에 출시되는 스마트폰의 경우 안드로이드가 탑재되어 사용하기에 대부분 간편하게 nfc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폰 사용자는 nfc를 켜기/끄기 기능이 지원되지 않기에 사용자가 임의로 조작은 어렵습니다.

 

즉, nfc가 탑재된 아이폰은 nfc가 기본적으로 켜져있고, iOS가 판단하여 nfc기능을 켜기/끄기를 컨트롤 하기에 사용자가 nfc 활성화 및 비활성화는 할 수 없습니다. 

 

애플 iOS 13버진 이후부터 nfc권한 접근은 가능하나, nfc 기능을 켜거나 끄기는 불가합니다.

 

아이폰 nfc 기능을 일부만 활용할 수 있게 한 이유는?

바로 애플페이(Apple Pay) 를 원활하게 사용하기 위함입니다.

 

 

 

 

※ 애플페이

애플페이는 애플이 제공하는 모바일 결제 및 전자 지갑 서비스입니다. 아이폰 6시리즈 이상, 애플 워치, 아이패드 에어2, 아이패드 프로, 아이패드 미니 3 이상에서 애플페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애플페이는 Apple Pay 가맹점에서만 지불 및 결제가 가능합니다.

 

애플페이 결제 시 Apple pay결제할 것을 통보하고 아이폰을 nfc단말기 근처로 가져가면 전자지갑 화면이 나타나면서 Touch ID 또는 Face ID 인증을 요청하는 화면이 나타나면서 본인 인증 후 결제가 진행됩니다.

 

애플페이는 아이폰 화면이 꺼져있는 상태에서도 사용할 수 있고, 비교적 간편한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이폰5 시리즈 등 nfc가 탑재되지 않은 아이폰의 경우에 애플페이를 사용하고 싶다면, 애플워치를 통해서만 가능합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국내 기업과의 라이센스 문제로 애플페이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림의 떡인 상황입니다. 삼성페이나 LG페이 이용자가 급증하고 있는 반면에 아이폰 사용자들은 아직 편리한 페이 시스템을 활용할 수 없음이 안타깝습니다.

 

현재로는 nfc지원 기기 등을 조작하는데 아이폰 nfc 기능을 사용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아이폰 nfc 오류 해결하기

아이폰이 nfc 기능을 지원하지 않아 따로 교통카드를 폰케이스에 삽입하여 이용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nfc기능이 항상 작동 중인 아이폰은 교통카드 전파를 방해하여 오류가 발생할 때가 있는데요.

 

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교통카드나 신용카드 전자파 차단 필름을 부착하여 사용하는 것입니다.

아이폰과 흡사한 재질의 카드를 아이폰과 교통카드 사이이 부착하면 RFID전파를 교란하면서 카드 인식을 더욱 원활하게 해줍니다.

 

이는 외부에서 오는 전자파와 스마트폰에서 발생되는 전자파를 해당 카드가 흡수하여 열로 변화시키기에 전자파로 인해 발생하는 인식 오류를 줄여줄 수 있습니다.

 

 

 


이상 지금까지 아이폰 nfc켜기/끄기 기능이 가능한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이폰 비번 까먹었을때(분실) 해결 2가지 방법

아이폰 비번 까먹었을때(분실) 해결 2가지 방법 아이폰은 안드로이드 계열 스마트폰과 달리 하드웨어 디자인과 인터페이스, 운영체제, 앱 등 다양하고 차별화된 특성으로 많은 인기를 얻고 있습

oliviabbas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