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건강 정보

'리플리 증후군'이란? 증상, 치료법 완벽정리

by 아프리카북극곰 2020. 9. 30.


'리플리 증후군'이란? 증상, 치료법 완벽정리 


안녕하세요^^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는 아프리카 북극곰입니다.


리플리 증후군 들어보셨나요?

현실 세계를 인정하지 않고, 자신이 만든 가상세계만을 진짜로 믿고 인정하며 거짓말과 행동이 일상처럼 행하는 반사회적 인격장애를 뜻합니다.



지금부터 리플리 증후군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리플리 증후군 무엇인가?

'리플리 효과' 또는 '리플리병'이라고 하는 리플리 증후군은 현실을 부정하고, 마음속으로 꿈꾸던 가상의 세계를 진실이라고 믿으면서 거짓말과 행위를 연속하는 반사회적 인격장애입니다.


리플리 증후군의 증상은

거짓말을 하고 난 뒤 거짓이 들킬까봐 불안해 하는 것이 아닌, 자기 자신이 한 거짓말을 100% 진실로 믿는 것입니다.


리플리 증후군의 유래는

1960년 알랭 들롱이 주연한 <태양은 가득히> 영화에서 원작으로 삼은 <재능 있는 리플리 씨>라는 범죄소설(패트리샤 하이스미스)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소설의 주인공인 톰 리플리는 사람을 죽인 후 거짓말과 행동으로 일관하는데요. 이를 착안하여 '리플리 증후군'이라는 이름을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리플리 증후군 원인

리플리 증후군의 원인은 

성취욕구가 강하지만 능력이 없는 사람이 사회적 구조적 문제로 인해 본인이 강하게 바라고 원하는 것을 이루지 못할 때 발생하게 됩니다.


어릴적 부모로부터 사랑을 받지 못했거나 결빕 등으로 온전하지 못한 성인이 된 후 자신의 강렬한 욕구를 해소할 수 없어 피해의식과 열등감으로 힘들어하다가 계속해서 거짓말을 하게 되고, 급기야 이 거짓말을 진짜로 믿고 행동하는 것입니다.




리플리 증후군 사례

S씨 학력 위조 사건

우리나라에서 리플리 증후군이 알려지게 된 사례가 되는 사건인데 2007년에 동국대 임용 및 광주 비엔날레 총감독 선임과정에서 학력과 학위를 위조한 사건이 있었습니다. 

이 사건을 영국 일간지에 다루게 되면서 범죄소실 제목인 '재능있는 리플리씨' 대신 '재능있는 S씨'로 표현하면서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이를 모티브로 한 MBC드라마 '미스 리플리'(2011)도 있었습니다.


거짓 신입생

2008년부터 6년간 국내 유명대학교 48개를 다니며 학교 신입생 행세를 한 사람이 있었습니다. 그는 학교 학생의 이름까지 도용하여 범죄를 저지르면서 신입생 행세를 계속하였습니다. 


속사정을 살펴보니 학창시절 친구들로 부터 따돌림을 당하였는데, 어느날 명문대를 다닌다고 거짓말 했더니 사람들이 바라보는 시선이 너무 좋아 계속 범죄를 저질렀다고 하였습니다.


외국 유명대학 출신 여학생

2015년 미국의 한 고등학교에서 재학 중이였던, 여고생이 하버드 대학과 스탠포드 대학에 동시 합격했다는 뉴스가 나오면서 관심을 받게 되었습니다.

하버드와 스탠포드를 각각 2년씩 다니면서 원하는 대학에서 졸업할 계획이라는 내용이었으나 알고보니 거짓이었습니다.



리플리 증후군 위험성

리플리 증후군은 그냥 거짓말 쟁이를 나타내는 것으로 특별히 위험해 보이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욕구 불만족과 열등감으로 고통을 받는 사람이 계속해서 거짓말을 하고, 리플리 증후군을 겪게 되면서 거짓이 진실처럼 믿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단순 거짓말로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에게 심각한 정신적, 금전적 피해를 줄 수 있기에 위험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리플리 증후군은 마음속에 강력하게 원하는 것을 현실에서 이룰 수 없으니 허구의 세계를 만들어 그곳에서 살게 된다는 것입니다. 


이는 학력과 간판을 중요시 여기는 학벌사회와 보이는 것을 더 중요시하는 사회가 지속되는 한 '리플리 증후군'은 끊임없이 생산 될 것입니다.




리플리 증후군 증상과 치료

리플리 증후군의 경우 자신의 거짓말과 허구를 실제라고 생각하고 행동하면서 죄책감이나 잘못을 인정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거짓말이 들어나더라도 잘못을 인정하기 보다는 오히려 분노하고 상대를 설득하려고 합니다.

자신만의 세계에 갖춰지낼때 행복하기에 벗어나기를 두려워합니다.

이렇게 열등감과 결핍으로 부터 자신의 빈곳을 채워가기에 치료가 매우 어렵습니다.


리플리 증후군은 망상장애와 유사 질병으로 분류할 수 있고, 이는 약물치료와 심리치료를 병행해야 한다고 합니다.


또한 리플리 증후군 환자는 불면증과 우울증을 동시에 겪는 경우가 많기에 다양하게 접근하여 치료해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리플리 증후군 환자의 위축된 심리상태를 풀어주기 위해 주변의 따뜻한 관심과 보살핌입니다.



이상 지금까지 리플리 증후군의 증상과 원인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