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배터리 내구성능 안전마진ㅣ전기차 출전율 제한 논란
전기차 화재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지만, 그 중 과도한 충전이 주요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업계에서는 전기차의 배터리 성능을 유지하고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 충전율 제한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특히 서울시의 '전기차 충전율 90%' 규정 발표 이후, 배터리 완충 여부와 안전성에 대한 관심이 크게 높아졌는데요. 그럼 전기차 충전율 제한으로 차량 화재 사고를 막을 수 있을까요?

전기차 배터리 충전율 제한
전기차 충전율 제한의 필요성 전기차 화재는 외부 충격, 배터리 결함 등 다양한 이유로 발생할 수 있지만, 과도한 충전이 배터리 과열을 일으키고, 이는 곧 화재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특히, 배터리의 충전율이 100%에 근접할수록 열화가 가속화될 수 있으며, 이는 전기차의 안전성을 크게 저해합니다.
따라서, 배터리의 충전율을 일정 수준 이하로 제한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특히 서울시의 충전율 제한 정책 서울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공동주택 관리규약 준칙'을 개정하여, 지하주차장에 출입하는 전기차의 충전율을 90% 이하로 제한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 규약은 다수가 거주하는 공동주택에서 주거생활의 질서를 유지하고 입주자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마련된 규칙으로, 시·도지사가 준칙을 개정·배포하면 각 공동주택 단지는 이를 참고하여 자체 규약을 정하게 됩니다.
서울시는 준칙이 개정되기 전이라도 입주자대표회의의 의결을 통해 90% 충전 제한을 자발적으로 도입하도록 지원할 계획입니다. 또한, 충전 제한을 설정한 차량에 대해 '충전제한 인증서'를 발급하는 제도도 도입할 예정입니다.
전기차 배터리 내구성능 안전마진
전기차 충전율 제한의 방법 전기차 충전율 제한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1. 제조사의 내구성능·안전 마진 설정
전기차 제조사에서 출고 시 배터리의 내구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충전율의 일부 구간을 사용하지 않고 남겨두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제조사가 내구성능·안전 마진을 10%로 설정하면 실제 배터리 용량의 90%만 사용하게 됩니다.
2. 전기차 소유자의 목표 충전율 설정
전기차 소유주가 직접 차량 내 배터리 설정 메뉴에서 충전율을 자율적으로 설정하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제조사에서 내구성능·안전 마진을 10%로 설정한 상태에서 소유자가 목표 충전율을 80%로 설정하면 실제로는 배터리의 72%만 사용하게 됩니다.
전기차 배터리 안전마진 전차종 안내
현대자동차
모델명 | 공칭용량 (Nominal Capacity) |
사용가능용량 (Useable Capacity) |
차이 | 마진율 |
캐스퍼 Standard Range | 42.0 kWh | 39.0 kWh | 3.0 kWh | 7.1 % |
캐스퍼 Long Range | 49.0 kWh | 46.0 kWh | 3.0 kWh | 6.1 % |
코나 Electric 48 kWh | 51.0 kWh | 48.4 kWh | 2.6 kWh | 5.1 % |
코나 Electric 65 kWh | 68.5 kWh | 65.4 kWh | 3.1 kWh | 4.5 % |
아이오닉 5 N | 84.0 kWh | 80.0 kWh | 4.0 kWh | 4.8 % |
아이오닉 5 84 kWh RWD | 84.0 kWh | 80.0 kWh | 4.0 kWh | 4.8 % |
아이오닉 5 84 kWh AWD | 84.0 kWh | 80.0 kWh | 4.0 kWh | 4.8 % |
아이오닉 5 63 kWh RWD | 63.0 kWh | 60.0 kWh | 3.0 kWh | 4.8 % |
아이오닉 6 Standard Range 2WD | 53.0 kWh | 50.0 kWh | 3.0 kWh | 5.7 % |
아이오닉 6 Long Range 2WD | 77.4 kWh | 74.0 kWh | 3.4 kWh | 4.4 % |
아이오닉 6 Long Range AWD | 77.4 kWh | 74.0 kWh | 3.4 kWh | 4.4 % |
제네시스
모델명 | 공칭용량 (Nominal Capacity) |
사용가능용량 (Useable Capacity) |
차이 | 마진율 |
GV60 Premium | 77.4 kWh | 74.0 kWh | 3.4 kWh | 4.4 % |
GV60 Sport | 77.4 kWh | 74.0 kWh | 3.4 kWh | 4.4 % |
GV60 Sport Plus | 77.4 kWh | 74.0 kWh | 3.4 kWh | 4.4 % |
GV70 Electrified Sport | 77.4 kWh | 74.0 kWh | 3.4 kWh | 4.4 % |
G80 Electrified Luxury | 87.2 kWh | 82.5 kWh | 4.7 kWh | 5.4 % |
기아자동차
모델명 | 공칭용량 (Nominal Capacity) |
사용가능용량 (Useable Capacity) |
차이 | 마진율 |
소울 64kWh | 67.5 kWh | 64.0 kWh | 3.5 kWh | 5.2 % |
니로 EV | 68.0 kWh | 64.8 kWh | 3.2 kWh | 4.7 % |
EV3 Standard Range | 58.3 kWh | 55.0 kWh | 3.3 kWh | 5.7 % |
EV3 Long Range | 81.4 kWh | 78.0 kWh | 3.4 kWh | 4.2 % |
EV6 Standard Range 2WD | 58.0 kWh | 54.0 kWh | 4.0 kWh | 6.9 % |
EV6 Long Range 2WD | 77.4 kWh | 74.0 kWh | 3.4 kWh | 4.4 % |
EV6 Long Range AWD | 77.4 kWh | 74.0 kWh | 3.4 kWh | 4.4 % |
EV6 GT | 77.4 kWh | 74.0 kWh | 3.4 kWh | 4.4 % |
EV9 99.8 kWh RWD | 99.8 kWh | 96.0 kWh | 3.8 kWh | 3.8 % |
EV9 99.8 kWh AWD | 99.8 kWh | 96.0 kWh | 3.8 kWh | 3.8 % |
EV9 99.8 kWh AWD GT-Line | 99.8 kWh | 96.0 kWh | 3.8 kWh | 3.8 % |
KG모터스
모델명 | 공칭용량 (Nominal Capacity) |
사용가능용량 (Useable Capacity) |
차이 | 마진율 |
코란도 e-Motion | 61.5 kWh | 56.0 kWh | 5.5 kWh | 8.9 % |
토레스 EVX | 73.4 kWh | 72.0 kWh | 1.4 kWh | 1.9 % |
테슬라
모델명 | 공칭용량 (Nominal Capacity) |
사용가능용량 (Useable Capacity) |
차이 | 마진율 |
Model 3 | 60.0 kWh | 57.5 kWh | 2.5 kWh | 4.2 % |
Model 3 Long Range Dual Motor | 78.1 kWh | 75.0 kWh | 3.1 kWh | 4.0 % |
Model 3 Performance | 78.1 kWh | 75.0 kWh | 3.1 kWh | 4.0 % |
Model Y | 60.0 kWh | 57.5 kWh | 2.5 kWh | 4.2 % |
Model Y | 60.0 kWh | 57.5 kWh | 2.5 kWh | 4.2 % |
Model Y Long Range Dual Motor | 78.1 kWh | 75.0 kWh | 3.1 kWh | 4.0 % |
Model Y Long Range RWD | 78.1 kWh | 75.0 kWh | 3.1 kWh | 4.0 % |
Model Y Performance | 78.1 kWh | 75.0 kWh | 3.1 kWh | 4.0 % |
Model S Plaid | 100.0 kWh | 95.0 kWh | 5.0 kWh | 5.0 % |
Model S Dual Motor | 100.0 kWh | 95.0 kWh | 5.0 kWh | 5.0 % |
Model X Plaid | 100.0 kWh | 95.0 kWh | 5.0 kWh | 5.0 % |
Model X Dual Motor | 100.0 kWh | 95.0 kWh | 5.0 kWh | 5.0 % |
BMW
모델명 | 공칭용량 (Nominal Capacity) |
사용가능용량 (Useable Capacity) |
차이 | 마진율 |
iX M60 | 111.5 kWh | 105.2 kWh | 6.3 kWh | 5.7 % |
iX xDrive40 | 76.6 kWh | 71.0 kWh | 5.6 kWh | 7.3 % |
iX xDrive50 | 111.5 kWh | 105.2 kWh | 6.3 kWh | 5.7 % |
iX1 eDrive20 | 66.5 kWh | 64.7 kWh | 1.8 kWh | 2.7 % |
iX1 xDrive30 | 66.5 kWh | 64.7 kWh | 1.8 kWh | 2.7 % |
iX2 eDrive20 | 66.5 kWh | 64.7 kWh | 1.8 kWh | 2.7 % |
iX2 xDrive30 | 66.5 kWh | 64.7 kWh | 1.8 kWh | 2.7 % |
iX3 | 80.0 kWh | 74.0 kWh | 6.0 kWh | 7.5 % |
i4 eDrive35 | 70.3 kWh | 67.1 kWh | 3.2 kWh | 4.6 % |
i4 eDrive40 | 83.9 kWh | 81.3 kWh | 2.6 kWh | 3.1 % |
i4 xDrive40 | 83.9 kWh | 81.3 kWh | 2.6 kWh | 3.1 % |
i4 M50 | 83.9 kWh | 81.3 kWh | 2.6 kWh | 3.1 % |
i5 eDrive40 Sedan | 84.4 kWh | 81.2 kWh | 3.2 kWh | 3.8 % |
i5 eDrive40 Touring | 84.4 kWh | 81.2 kWh | 3.2 kWh | 3.8 % |
i5 xDrive40 Sedan | 84.4 kWh | 81.2 kWh | 3.2 kWh | 3.8 % |
i5 M60 xDrive Sedan | 84.4 kWh | 81.2 kWh | 3.2 kWh | 3.8 % |
i5 M60 xDrive Touring | 84.4 kWh | 81.2 kWh | 3.2 kWh | 3.8 % |
i7 eDrive50 | 105.7 kWh | 101.7 kWh | 4.0 kWh | 3.8 % |
i7 xDrive60 | 105.7 kWh | 101.7 kWh | 4.0 kWh | 3.8 % |
i7 M70 xDrive | 105.7 kWh | 101.7 kWh | 4.0 kWh | 3.8 % |
아우디
모델명 | 공칭용량 (Nominal Capacity) |
사용가능용량 (Useable Capacity) |
차이 | 마진율 |
A6 Sportback e-tron performance | 100.0 kWh | 94.9 kWh | 5.1 kWh | 5.1 % |
A6 Avant e-tron performance | 100.0 kWh | 94.9 kWh | 5.1 kWh | 5.1 % |
Q4 e-tron 35 | 55.0 kWh | 52.0 kWh | 3.0 kWh | 5.5 % |
Q4 Sportback e-tron 35 | 55.0 kWh | 52.0 kWh | 3.0 kWh | 5.5 % |
Q4 e-tron 45 | 82.0 kWh | 77.0 kWh | 5.0 kWh | 6.1 % |
Q4 Sportback e-tron 45 | 82.0 kWh | 77.0 kWh | 5.0 kWh | 6.1 % |
Q4 e-tron 45 quattro | 82.0 kWh | 77.0 kWh | 5.0 kWh | 6.1 % |
Q4 Sportback e-tron 45 quattro | 82.0 kWh | 77.0 kWh | 5.0 kWh | 6.1 % |
Q4 e-tron 55 quattro | 82.0 kWh | 77.0 kWh | 5.0 kWh | 6.1 % |
Q4 Sportback e-tron 55 quattro | 82.0 kWh | 77.0 kWh | 5.0 kWh | 6.1 % |
Q6 e-tron quattro | 100.0 kWh | 94.9 kWh | 5.1 kWh | 5.1 % |
Q6 e-tron performance | 100.0 kWh | 94.9 kWh | 5.1 kWh | 5.1 % |
Q8 e-tron 50 quattro | 95.0 kWh | 89.0 kWh | 6.0 kWh | 6.3 % |
Q8 e-tron Sportback 50 quattro | 95.0 kWh | 89.0 kWh | 6.0 kWh | 6.3 % |
Q8 e-tron 55 quattro | 114.0 kWh | 106.0 kWh | 8.0 kWh | 7.0 % |
Q8 e-tron Sportback 55 quattro | 114.0 kWh | 106.0 kWh | 8.0 kWh | 7.0 % |
S6 Avant e-tron | 100.0 kWh | 94.9 kWh | 5.1 kWh | 5.1 % |
S6 Sportback e-tron | 100.0 kWh | 94.9 kWh | 5.1 kWh | 5.1 % |
SQ6 e-tron | 100.0 kWh | 94.9 kWh | 5.1 kWh | 5.1 % |
SQ8 e-tron | 114.0 kWh | 106.0 kWh | 8.0 kWh | 7.0 % |
SQ8 e-tron Sportback | 114.0 kWh | 106.0 kWh | 8.0 kWh | 7.0 % |
e-tron GT S | 105.0 kWh | 97.0 kWh | 8.0 kWh | 7.6 % |
e-tron GT RS | 105.0 kWh | 97.0 kWh | 8.0 kWh | 7.6 % |
e-tron GT RS performance | 105.0 kWh | 97.0 kWh | 8.0 kWh | 7.6 % |
벤츠
모델명 | 공칭용량 (Nominal Capacity) |
사용가능용량 (Useable Capacity) |
차이 | 마진율 |
EQA 250 | 69.7 kWh | 66.5 kWh | 3.2 kWh | 4.6 % |
EQA 250+ | 73.9 kWh | 70.5 kWh | 3.4 kWh | 4.6 % |
EQA 300 4MATIC | 69.7 kWh | 66.5 kWh | 3.2 kWh | 4.6 % |
EQA 350 4MATIC | 69.7 kWh | 66.5 kWh | 3.2 kWh | 4.6 % |
EQB 250+ | 73.9 kWh | 70.5 kWh | 3.4 kWh | 4.6 % |
EQB 300 4MATIC | 69.7 kWh | 66.5 kWh | 3.2 kWh | 4.6 % |
EQB 350 4MATIC | 69.7 kWh | 66.5 kWh | 3.2 kWh | 4.6 % |
EQE 300 | 98.0 kWh | 89.0 kWh | 9.0 kWh | 9.2 % |
EQE 350+ | 105.0 kWh | 96.0 kWh | 9.0 kWh | 8.6 % |
EQE 350 4MATIC | 100.0 kWh | 90.6 kWh | 9.4 kWh | 9.4 % |
EQE 500 4MATIC | 100.0 kWh | 90.6 kWh | 9.4 kWh | 9.4 % |
EQE AMG 43 4MATIC | 100.0 kWh | 90.6 kWh | 9.4 kWh | 9.4 % |
EQE AMG 53 4MATIC+ | 100.0 kWh | 90.6 kWh | 9.4 kWh | 9.4 % |
EQE SUV 300 | 100.0 kWh | 90.6 kWh | 9.4 kWh | 9.4 % |
EQE SUV 350+ | 105.0 kWh | 96.0 kWh | 9.0 kWh | 8.6 % |
EQE SUV 350 4MATIC | 100.0 kWh | 90.6 kWh | 9.4 kWh | 9.4 % |
EQE SUV 500 4MATIC | 105.0 kWh | 96.0 kWh | 9.0 kWh | 8.6 % |
EQE SUV AMG 43 4MATIC | 100.0 kWh | 90.6 kWh | 9.4 kWh | 9.4 % |
EQE SUV AMG 53 4MATIC+ | 100.0 kWh | 90.6 kWh | 9.4 kWh | 9.4 % |
EQS 450 4MATIC | 125.0 kWh | 118.0 kWh | 7.0 kWh | 5.6 % |
EQS 450+ | 125.0 kWh | 118.0 kWh | 7.0 kWh | 5.6 % |
EQS 500 4MATIC | 125.0 kWh | 118.0 kWh | 7.0 kWh | 5.6 % |
EQS 580 4MATIC | 125.0 kWh | 118.0 kWh | 7.0 kWh | 5.6 % |
EQS AMG 53 4MATIC+ | 125.0 kWh | 118.0 kWh | 7.0 kWh | 5.6 % |
EQS SUV 450 4MATIC | 125.0 kWh | 118.0 kWh | 7.0 kWh | 5.6 % |
EQS SUV 450+ | 125.0 kWh | 118.0 kWh | 7.0 kWh | 5.6 % |
EQS SUV 500 4MATIC | 125.0 kWh | 118.0 kWh | 7.0 kWh | 5.6 % |
EQS SUV 580 4MATIC | 125.0 kWh | 118.0 kWh | 7.0 kWh | 5.6 % |
EQS SUV Maybach 680 | 125.0 kWh | 118.0 kWh | 7.0 kWh | 5.6 % |
EQT 200 Standard | 48.0 kWh | 45.0 kWh | 3.0 kWh | 6.3 % |
EQT 200 Long | 48.0 kWh | 45.0 kWh | 3.0 kWh | 6.3 % |
EQV 250 Long | 66.0 kWh | 60.0 kWh | 6.0 kWh | 9.1 % |
EQV 250 Extra-Long | 66.0 kWh | 60.0 kWh | 6.0 kWh | 9.1 % |
EQV 300 Long | 100.0 kWh | 90.0 kWh | 10.0 kWh | 10.0 % |
EQV 300 Extra-Long | 100.0 kWh | 90.0 kWh | 10.0 kWh | 10.0 % |
eVito Tourer Long 60 kWh | 66.0 kWh | 60.0 kWh | 6.0 kWh | 9.1 % |
eVito Tourer Extra-Long 60 kWh | 66.0 kWh | 60.0 kWh | 6.0 kWh | 9.1 % |
eVito Tourer Long 90 kWh | 100.0 kWh | 90.0 kWh | 10.0 kWh | 10.0 % |
G 580 | 124.0 kWh | 116.0 kWh | 8.0 kWh | 6.5 % |
MINI
모델명 | 공칭용량 (Nominal Capacity) |
사용가능용량 (Useable Capacity) |
차이 | 마진율 |
Cooper E | 40.7 kWh | 36.6 kWh | 4.1 kWh | 10.1 % |
Cooper SE | 54.2 kWh | 49.2 kWh | 5.0 kWh | 9.2 % |
Aceman E | 42.5 kWh | 38.5 kWh | 4.0 kWh | 9.4 % |
Aceman SE | 54.2 kWh | 49.2 kWh | 5.0 kWh | 9.2 % |
Countryman E | 66.5 kWh | 64.6 kWh | 1.9 kWh | 2.9 % |
Countryman SE ALL4 | 66.5 kWh | 64.6 kWh | 1.9 kWh | 2.9 % |
볼보
모델명 | 공칭용량 (Nominal Capacity) |
사용가능용량 (Useable Capacity) |
차이 | 마진율 |
EX30 Single Motor | 51.0 kWh | 49.0 kWh | 2.0 kWh | 3.9 % |
EX30 Single Motor ER | 69.0 kWh | 64.0 kWh | 5.0 kWh | 7.2 % |
EX30 Twin Motor Performance | 69.0 kWh | 64.0 kWh | 5.0 kWh | 7.2 % |
EX40 Single Motor | 70.0 kWh | 67.0 kWh | 3.0 kWh | 4.3 % |
EX40 Single Motor ER | 82.0 kWh | 79.0 kWh | 3.0 kWh | 3.7 % |
EX40 Twin Motor | 82.0 kWh | 79.0 kWh | 3.0 kWh | 3.7 % |
EX40 Twin Motor Performance | 82.0 kWh | 79.0 kWh | 3.0 kWh | 3.7 % |
EC40 Single Motor | 70.0 kWh | 67.0 kWh | 3.0 kWh | 4.3 % |
EC40 Single Motor ER | 82.0 kWh | 79.0 kWh | 3.0 kWh | 3.7 % |
EC40 Twin Motor | 82.0 kWh | 79.0 kWh | 3.0 kWh | 3.7 % |
EC40 Twin Motor Performance | 82.0 kWh | 79.0 kWh | 3.0 kWh | 3.7 % |
EX90 Single Motor | 104.0 kWh | 101.0 kWh | 3.0 kWh | 2.9 % |
EX90 Twin Motor | 111.0 kWh | 107.0 kWh | 4.0 kWh | 3.6 % |
EX90 Twin Motor Performance | 111.0 kWh | 107.0 kWh | 4.0 kWh | 3.6 % |
폴스타
모델명 | 공칭용량 (Nominal Capacity) |
사용가능용량 (Useable Capacity) |
차이 | 마진율 |
Polestar 2 Standard Range Single Motor | 70.0 kWh | 68.0 kWh | 2.0 kWh | 2.9 % |
Polestar 2 Long Range Single Motor | 82.0 kWh | 79.0 kWh | 3.0 kWh | 3.7 % |
Polestar 2 Long Range Dual Motor | 82.0 kWh | 79.0 kWh | 3.0 kWh | 3.7 % |
Polestar 2 Long Range Performance | 82.0 kWh | 79.0 kWh | 3.0 kWh | 3.7 % |
Polestar 3 Long Range Single motor | 111.0 kWh | 107.0 kWh | 4.0 kWh | 3.6 % |
Polestar 3 Long Range Dual motor | 111.0 kWh | 107.0 kWh | 4.0 kWh | 3.6 % |
Polestar 3 Long Range Performance | 111.0 kWh | 107.0 kWh | 4.0 kWh | 3.6 % |
Polestar 4 Long Range Single Motor | 100.0 kWh | 94.0 kWh | 6.0 kWh | 6.0 % |
Polestar 4 Long Range Dual Motor | 100.0 kWh | 94.0 kWh | 6.0 kWh | 6.0 % |
폭스바겐
모델명 | 공칭용량 (Nominal Capacity) |
사용가능용량 (Useable Capacity) |
차이 | 마진율 |
ID.3 Pure | 55.0 kWh | 52.0 kWh | 3.0 kWh | 5.5 % |
ID.3 Pro | 63.0 kWh | 59.0 kWh | 4.0 kWh | 6.3 % |
ID.3 Pro S | 82.0 kWh | 77.0 kWh | 5.0 kWh | 6.1 % |
ID.3 GTX | 84.0 kWh | 79.0 kWh | 5.0 kWh | 6.0 % |
ID.3 GTX Performance | 84.0 kWh | 79.0 kWh | 5.0 kWh | 6.0 % |
ID.4 Pure | 55.0 kWh | 52.0 kWh | 3.0 kWh | 5.5 % |
ID.4 Pro | 82.0 kWh | 77.0 kWh | 5.0 kWh | 6.1 % |
ID.4 Pro 4MOTION | 82.0 kWh | 77.0 kWh | 5.0 kWh | 6.1 % |
ID.4 GTX | 82.0 kWh | 77.0 kWh | 5.0 kWh | 6.1 % |
ID.5 Pro | 82.0 kWh | 77.0 kWh | 5.0 kWh | 6.1 % |
ID.5 GTX | 82.0 kWh | 77.0 kWh | 5.0 kWh | 6.1 % |
ID.7 Pro | 82.0 kWh | 77.0 kWh | 5.0 kWh | 6.1 % |
ID.7 Tourer Pro | 82.0 kWh | 77.0 kWh | 5.0 kWh | 6.1 % |
ID.7 Pro S | 91.0 kWh | 86.0 kWh | 5.0 kWh | 5.5 % |
ID.7 Tourer Pro S | 91.0 kWh | 86.0 kWh | 5.0 kWh | 5.5 % |
ID.7 GTX | 91.0 kWh | 86.0 kWh | 5.0 kWh | 5.5 % |
ID.7 Tourer GTX | 91.0 kWh | 86.0 kWh | 5.0 kWh | 5.5 % |
ID. Buzz Pro | 82.0 kWh | 77.0 kWh | 5.0 kWh | 6.1 % |
ID. Buzz NWB Pro | 84.0 kWh | 79.0 kWh | 5.0 kWh | 6.0 % |
ID. Buzz LWB Pro | 91.0 kWh | 86.0 kWh | 5.0 kWh | 5.5 % |
ID. Buzz NWB GTX | 84.0 kWh | 79.0 kWh | 5.0 kWh | 6.0 % |
ID. Buzz LWB GTX | 91.0 kWh | 86.0 kWh | 5.0 kWh | 5.5 % |
푸조
모델명 | 공칭용량 (Nominal Capacity) |
사용가능용량 (Useable Capacity) |
차이 | 마진율 |
e-208 51 kWh | 51.0 kWh | 48.1 kWh | 2.9 kWh | 5.7 % |
e-308 | 54.0 kWh | 50.8 kWh | 3.2 kWh | 5.9 % |
e-308 SW | 54.0 kWh | 50.8 kWh | 3.2 kWh | 5.9 % |
e-2008 54 kWh | 54.0 kWh | 50.8 kWh | 3.2 kWh | 5.9 % |
e-3008 73 kWh | 77.0 kWh | 73.0 kWh | 4.0 kWh | 5.2 % |
e-3008 73 kWh Dual Motor | 77.0 kWh | 73.0 kWh | 4.0 kWh | 5.2 % |
e-3008 98 kWh Long Range | 103.0 kWh | 98.0 kWh | 5.0 kWh | 4.9 % |
e-5008 73 kWh | 77.0 kWh | 73.0 kWh | 4.0 kWh | 5.2 % |
e-5008 73 kWh Dual Motor | 77.0 kWh | 73.0 kWh | 4.0 kWh | 5.2 % |
e-5008 98 kWh Long Range | 103.0 kWh | 98.0 kWh | 5.0 kWh | 4.9 % |
e-Rifter M 50 kWh | 52.0 kWh | 50.0 kWh | 2.0 kWh | 3.8 % |
e-Rifter XL 50 kWh | 52.0 kWh | 50.0 kWh | 2.0 kWh | 3.8 % |
e-Traveller L2 50 kWh | 50.0 kWh | 46.3 kWh | 3.7 kWh | 7.4 % |
e-Traveller L2 75 kWh | 75.0 kWh | 68.0 kWh | 7.0 kWh | 9.3 % |
e-Traveller L3 50 kWh | 50.0 kWh | 46.3 kWh | 3.7 kWh | 7.4 % |
e-Traveller L3 75 kWh | 75.0 kWh | 68.0 kWh | 7.0 kWh | 9.3 % |
르노
모델명 | 공칭용량 (Nominal Capacity) |
사용가능용량 (Useable Capacity) |
차이 | 마진율 |
5 E-Tech 40kWh 95hp | 43.0 kWh | 40.0 kWh | 3.0 kWh | 7.0 % |
5 E-Tech 40kWh 120hp | 43.0 kWh | 40.0 kWh | 3.0 kWh | 7.0 % |
5 E-Tech 52kWh 150hp | 55.0 kWh | 52.0 kWh | 3.0 kWh | 5.5 % |
Zoe ZE50 R110 | 54.7 kWh | 52.0 kWh | 2.7 kWh | 4.9 % |
Zoe ZE50 R135 | 54.7 kWh | 52.0 kWh | 2.7 kWh | 4.9 % |
Megane E-Tech EV40 130hp | 43.3 kWh | 40.0 kWh | 3.3 kWh | 7.6 % |
Megane E-Tech EV60 130hp | 65.0 kWh | 60.0 kWh | 5.0 kWh | 7.7 % |
Megane E-Tech EV60 220hp | 65.0 kWh | 60.0 kWh | 5.0 kWh | 7.7 % |
Kangoo E-Tech Electric | 48.0 kWh | 45.0 kWh | 3.0 kWh | 6.3 % |
Scenic E-Tech EV60 170hp | 65.0 kWh | 60.0 kWh | 5.0 kWh | 7.7 % |
Scenic E-Tech EV87 220hp | 92.0 kWh | 87.0 kWh | 5.0 kWh | 5.4 % |
포르쉐
모델명 | 공칭용량 (Nominal Capacity) |
사용가능용량 (Useable Capacity) |
차이 | 마진율 |
Macan Electric | 100.0 kWh | 95.0 kWh | 5.0 kWh | 5.0 % |
Macan 4 Electric | 100.0 kWh | 95.0 kWh | 5.0 kWh | 5.0 % |
Macan 4S Electric | 100.0 kWh | 95.0 kWh | 5.0 kWh | 5.0 % |
Macan Turbo Electric | 100.0 kWh | 95.0 kWh | 5.0 kWh | 5.0 % |
Taycan | 89.0 kWh | 82.3 kWh | 6.7 kWh | 7.5 % |
Taycan Sport Turismo | 89.0 kWh | 82.3 kWh | 6.7 kWh | 7.5 % |
Taycan Plus | 105.0 kWh | 97.0 kWh | 8.0 kWh | 7.6 % |
Taycan Plus Sport Turismo | 105.0 kWh | 97.0 kWh | 8.0 kWh | 7.6 % |
Taycan 4 Cross Turismo | 105.0 kWh | 97.0 kWh | 8.0 kWh | 7.6 % |
Taycan 4S | 89.0 kWh | 82.3 kWh | 6.7 kWh | 7.5 % |
Taycan 4S Sport Turismo | 89.0 kWh | 82.3 kWh | 6.7 kWh | 7.5 % |
Taycan 4S Plus | 105.0 kWh | 97.0 kWh | 8.0 kWh | 7.6 % |
Taycan 4S Cross Turismo | 105.0 kWh | 97.0 kWh | 8.0 kWh | 7.6 % |
Taycan 4S Plus Sport Turismo | 105.0 kWh | 97.0 kWh | 8.0 kWh | 7.6 % |
Taycan Turbo | 105.0 kWh | 97.0 kWh | 8.0 kWh | 7.6 % |
Taycan Turbo Sport Turismo | 105.0 kWh | 97.0 kWh | 8.0 kWh | 7.6 % |
Taycan Turbo Cross Turismo | 105.0 kWh | 97.0 kWh | 8.0 kWh | 7.6 % |
Taycan Turbo S | 105.0 kWh | 97.0 kWh | 8.0 kWh | 7.6 % |
Taycan Turbo S Sport Turismo | 105.0 kWh | 97.0 kWh | 8.0 kWh | 7.6 % |
Taycan Turbo S Cross Turismo | 105.0 kWh | 97.0 kWh | 8.0 kWh | 7.6 % |
Taycan Turbo GT | 105.0 kWh | 97.0 kWh | 8.0 kWh | 7.6 % |
Taycan Turbo GT Weissach | 105.0 kWh | 97.0 kWh | 8.0 kWh | 7.6 % |
렉서스
모델명 | 공칭용량 (Nominal Capacity) |
사용가능용량 (Useable Capacity) |
차이 | 마진율 |
UX 300e | 72.8 kWh | 64.0 kWh | 8.8 kWh | 12.1 % |
RZ 450e | 71.4 kWh | 64.0 kWh | 7.4 kWh | 10.4 % |
Grecale Folgore | 105.0 kWh | 95.0 kWh | 10.0 kWh | 9.5 % |
GranTurismo Folgore | 92.5 kWh | 83.0 kWh | 9.5 kWh | 10.3 % |
GranCabrio Folgore | 92.5 kWh | 83.0 kWh | 9.5 kWh | 10.3 % |
전기차 배터리 실효성 논란
전기차 배터리 충전 제한 정책은 "실효성이 낮을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충전율 제한을 강제할 수 없고, 전기차 소유자가 자발적으로 나서야 하기 때문입니다.
안전하기로 유명하다고 홍보하면서 마진율이 낮은 차량도 있고, 최근 화재로 이슈가 된 차량은 의외로 마진율을 높습니다.
전달하고 싶은 요지는 전기차 배터리 안전 마진과 화재와 관계가 있는 것처럼 지적하고, 모든 전기차 충전량을 제한하는 것이 실효성이 있는지 의문이라는 것입니다.
좀 더 전문적인 조사와 대처가 필요하고, 전기차 자주들이 이해하고 받아드릴 수 있는 방안이 나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상 전기차 안전마진과 실효성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Car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eGV70 EV9 비교 시승 후기ㅣ패밀리카 추천 (2) | 2024.08.27 |
---|---|
2025년 출시 국산 자동차 10가지 정보 (1) | 2024.08.22 |
벤츠 전기차 배터리 제조사 정보 (0) | 2024.08.13 |
자동차 에어컨 냄새 없애는 8가지 방법 (0) | 2024.08.07 |
침수차 확인 8가지 방법ㅣ무료 침수차 조회 바로가기 (1) | 2024.08.0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