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리뷰

전기차 배터리 내구성능 안전마진ㅣ전기차 출전율 제한 논란

by 아프리카북극곰 2024. 8. 16.

전기차 배터리 내구성능 안전마진ㅣ전기차 출전율 제한 논란

전기차 화재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지만, 그 중 과도한 충전이 주요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업계에서는 전기차의 배터리 성능을 유지하고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 충전율 제한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특히 서울시의 '전기차 충전율 90%' 규정 발표 이후, 배터리 완충 여부와 안전성에 대한 관심이 크게 높아졌는데요. 그럼 전기차 충전율 제한으로 차량 화재 사고를 막을 수 있을까요? 

 

 

 

 

전기차 배터리 충전율 제한

전기차 충전율 제한의 필요성 전기차 화재는 외부 충격, 배터리 결함 등 다양한 이유로 발생할 수 있지만, 과도한 충전이 배터리 과열을 일으키고, 이는 곧 화재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특히, 배터리의 충전율이 100%에 근접할수록 열화가 가속화될 수 있으며, 이는 전기차의 안전성을 크게 저해합니다.

 

따라서, 배터리의 충전율을 일정 수준 이하로 제한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특히 서울시의 충전율 제한 정책 서울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공동주택 관리규약 준칙'을 개정하여, 지하주차장에 출입하는 전기차의 충전율을 90% 이하로 제한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 규약은 다수가 거주하는 공동주택에서 주거생활의 질서를 유지하고 입주자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마련된 규칙으로, 시·도지사가 준칙을 개정·배포하면 각 공동주택 단지는 이를 참고하여 자체 규약을 정하게 됩니다.

 

서울시는 준칙이 개정되기 전이라도 입주자대표회의의 의결을 통해 90% 충전 제한을 자발적으로 도입하도록 지원할 계획입니다. 또한, 충전 제한을 설정한 차량에 대해 '충전제한 인증서'를 발급하는 제도도 도입할 예정입니다.

 

국내 전기차 배터리 제조사 바로가기

 

해외 전기차 배터리 제조사 바로가기

 



 

전기차 배터리 내구성능 안전마진

전기차 충전율 제한의 방법 전기차 충전율 제한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1. 제조사의 내구성능·안전 마진 설정

전기차 제조사에서 출고 시 배터리의 내구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충전율의 일부 구간을 사용하지 않고 남겨두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제조사가 내구성능·안전 마진을 10%로 설정하면 실제 배터리 용량의 90%만 사용하게 됩니다.

 

 

2. 전기차 소유자의 목표 충전율 설정

전기차 소유주가 직접 차량 내 배터리 설정 메뉴에서 충전율을 자율적으로 설정하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제조사에서 내구성능·안전 마진을 10%로 설정한 상태에서 소유자가 목표 충전율을 80%로 설정하면 실제로는 배터리의 72%만 사용하게 됩니다.

 

 

 

 

전기차 배터리 안전마진 전차종 안내

현대자동차

모델명 공칭용량

(Nominal Capacity)
사용가능용량

(Useable Capacity)
차이 마진율
캐스퍼 Standard Range 42.0 kWh 39.0 kWh 3.0 kWh 7.1 %
캐스퍼 Long Range 49.0 kWh 46.0 kWh 3.0 kWh 6.1 %
코나 Electric 48 kWh 51.0 kWh 48.4 kWh 2.6 kWh 5.1 %
코나 Electric 65 kWh 68.5 kWh 65.4 kWh 3.1 kWh 4.5 %
아이오닉 5 N 84.0 kWh 80.0 kWh 4.0 kWh 4.8 %
아이오닉 5 84 kWh RWD 84.0 kWh 80.0 kWh 4.0 kWh 4.8 %
아이오닉 5 84 kWh AWD 84.0 kWh 80.0 kWh 4.0 kWh 4.8 %
아이오닉 5 63 kWh RWD 63.0 kWh 60.0 kWh 3.0 kWh 4.8 %
아이오닉 6 Standard Range 2WD 53.0 kWh 50.0 kWh 3.0 kWh 5.7 %
아이오닉 6 Long Range 2WD 77.4 kWh 74.0 kWh 3.4 kWh 4.4 %
아이오닉 6 Long Range AWD 77.4 kWh 74.0 kWh 3.4 kWh 4.4 %

 

 

 

제네시스

모델명 공칭용량

(Nominal Capacity)
사용가능용량

(Useable Capacity)
차이 마진율
GV60 Premium 77.4 kWh 74.0 kWh 3.4 kWh 4.4 %
GV60 Sport 77.4 kWh 74.0 kWh 3.4 kWh 4.4 %
GV60 Sport Plus 77.4 kWh 74.0 kWh 3.4 kWh 4.4 %
GV70 Electrified Sport 77.4 kWh 74.0 kWh 3.4 kWh 4.4 %
G80 Electrified Luxury 87.2 kWh 82.5 kWh 4.7 kWh 5.4 %

 

 

 

기아자동차

모델명 공칭용량

(Nominal Capacity)
사용가능용량

(Useable Capacity)
차이 마진율
소울 64kWh 67.5 kWh 64.0 kWh 3.5 kWh 5.2 %
니로 EV 68.0 kWh 64.8 kWh 3.2 kWh 4.7 %
EV3 Standard Range 58.3 kWh 55.0 kWh 3.3 kWh 5.7 %
EV3 Long Range 81.4 kWh 78.0 kWh 3.4 kWh 4.2 %
EV6 Standard Range 2WD 58.0 kWh 54.0 kWh 4.0 kWh 6.9 %
EV6 Long Range 2WD 77.4 kWh 74.0 kWh 3.4 kWh 4.4 %
EV6 Long Range AWD 77.4 kWh 74.0 kWh 3.4 kWh 4.4 %
EV6 GT 77.4 kWh 74.0 kWh 3.4 kWh 4.4 %
EV9 99.8 kWh RWD 99.8 kWh 96.0 kWh 3.8 kWh 3.8 %
EV9 99.8 kWh AWD 99.8 kWh 96.0 kWh 3.8 kWh 3.8 %
EV9 99.8 kWh AWD GT-Line 99.8 kWh 96.0 kWh 3.8 kWh 3.8 %

 

 

KG모터스

모델명 공칭용량

(Nominal Capacity)
사용가능용량

(Useable Capacity)
차이 마진율
코란도 e-Motion 61.5 kWh 56.0 kWh 5.5 kWh 8.9 %
토레스 EVX 73.4 kWh 72.0 kWh 1.4 kWh 1.9 %

 

 

 

테슬라

모델명 공칭용량

(Nominal Capacity)
사용가능용량

(Useable Capacity)
차이 마진율
Model 3 60.0 kWh 57.5 kWh 2.5 kWh 4.2 %
Model 3 Long Range Dual Motor 78.1 kWh 75.0 kWh 3.1 kWh 4.0 %
Model 3 Performance 78.1 kWh 75.0 kWh 3.1 kWh 4.0 %
Model Y 60.0 kWh 57.5 kWh 2.5 kWh 4.2 %
Model Y 60.0 kWh 57.5 kWh 2.5 kWh 4.2 %
Model Y Long Range Dual Motor 78.1 kWh 75.0 kWh 3.1 kWh 4.0 %
Model Y Long Range RWD 78.1 kWh 75.0 kWh 3.1 kWh 4.0 %
Model Y Performance 78.1 kWh 75.0 kWh 3.1 kWh 4.0 %
Model S Plaid 100.0 kWh 95.0 kWh 5.0 kWh 5.0 %
Model S Dual Motor 100.0 kWh 95.0 kWh 5.0 kWh 5.0 %
Model X Plaid 100.0 kWh 95.0 kWh 5.0 kWh 5.0 %
Model X Dual Motor 100.0 kWh 95.0 kWh 5.0 kWh 5.0 %

 

 

BMW

모델명 공칭용량

(Nominal Capacity)
사용가능용량

(Useable Capacity)
차이 마진율
iX M60 111.5 kWh 105.2 kWh 6.3 kWh 5.7 %
iX xDrive40 76.6 kWh 71.0 kWh 5.6 kWh 7.3 %
iX xDrive50 111.5 kWh 105.2 kWh 6.3 kWh 5.7 %
iX1 eDrive20 66.5 kWh 64.7 kWh 1.8 kWh 2.7 %
iX1 xDrive30 66.5 kWh 64.7 kWh 1.8 kWh 2.7 %
iX2 eDrive20 66.5 kWh 64.7 kWh 1.8 kWh 2.7 %
iX2 xDrive30 66.5 kWh 64.7 kWh 1.8 kWh 2.7 %
iX3 80.0 kWh 74.0 kWh 6.0 kWh 7.5 %
i4 eDrive35 70.3 kWh 67.1 kWh 3.2 kWh 4.6 %
i4 eDrive40 83.9 kWh 81.3 kWh 2.6 kWh 3.1 %
i4 xDrive40 83.9 kWh 81.3 kWh 2.6 kWh 3.1 %
i4 M50 83.9 kWh 81.3 kWh 2.6 kWh 3.1 %
i5 eDrive40 Sedan 84.4 kWh 81.2 kWh 3.2 kWh 3.8 %
i5 eDrive40 Touring 84.4 kWh 81.2 kWh 3.2 kWh 3.8 %
i5 xDrive40 Sedan 84.4 kWh 81.2 kWh 3.2 kWh 3.8 %
i5 M60 xDrive Sedan 84.4 kWh 81.2 kWh 3.2 kWh 3.8 %
i5 M60 xDrive Touring 84.4 kWh 81.2 kWh 3.2 kWh 3.8 %
i7 eDrive50 105.7 kWh 101.7 kWh 4.0 kWh 3.8 %
i7 xDrive60 105.7 kWh 101.7 kWh 4.0 kWh 3.8 %
i7 M70 xDrive 105.7 kWh 101.7 kWh 4.0 kWh 3.8 %

 

 

아우디

모델명 공칭용량

(Nominal Capacity)
사용가능용량

(Useable Capacity)
차이 마진율
A6 Sportback e-tron performance 100.0 kWh 94.9 kWh 5.1 kWh 5.1 %
A6 Avant e-tron performance 100.0 kWh 94.9 kWh 5.1 kWh 5.1 %
Q4 e-tron 35 55.0 kWh 52.0 kWh 3.0 kWh 5.5 %
Q4 Sportback e-tron 35 55.0 kWh 52.0 kWh 3.0 kWh 5.5 %
Q4 e-tron 45 82.0 kWh 77.0 kWh 5.0 kWh 6.1 %
Q4 Sportback e-tron 45 82.0 kWh 77.0 kWh 5.0 kWh 6.1 %
Q4 e-tron 45 quattro 82.0 kWh 77.0 kWh 5.0 kWh 6.1 %
Q4 Sportback e-tron 45 quattro 82.0 kWh 77.0 kWh 5.0 kWh 6.1 %
Q4 e-tron 55 quattro 82.0 kWh 77.0 kWh 5.0 kWh 6.1 %
Q4 Sportback e-tron 55 quattro 82.0 kWh 77.0 kWh 5.0 kWh 6.1 %
Q6 e-tron quattro 100.0 kWh 94.9 kWh 5.1 kWh 5.1 %
Q6 e-tron performance 100.0 kWh 94.9 kWh 5.1 kWh 5.1 %
Q8 e-tron 50 quattro 95.0 kWh 89.0 kWh 6.0 kWh 6.3 %
Q8 e-tron Sportback 50 quattro 95.0 kWh 89.0 kWh 6.0 kWh 6.3 %
Q8 e-tron 55 quattro 114.0 kWh 106.0 kWh 8.0 kWh 7.0 %
Q8 e-tron Sportback 55 quattro 114.0 kWh 106.0 kWh 8.0 kWh 7.0 %
S6 Avant e-tron 100.0 kWh 94.9 kWh 5.1 kWh 5.1 %
S6 Sportback e-tron 100.0 kWh 94.9 kWh 5.1 kWh 5.1 %
SQ6 e-tron 100.0 kWh 94.9 kWh 5.1 kWh 5.1 %
SQ8 e-tron 114.0 kWh 106.0 kWh 8.0 kWh 7.0 %
SQ8 e-tron Sportback 114.0 kWh 106.0 kWh 8.0 kWh 7.0 %
e-tron GT S 105.0 kWh 97.0 kWh 8.0 kWh 7.6 %
e-tron GT RS 105.0 kWh 97.0 kWh 8.0 kWh 7.6 %
e-tron GT RS performance 105.0 kWh 97.0 kWh 8.0 kWh 7.6 %

 

 

벤츠

모델명 공칭용량

(Nominal Capacity)
사용가능용량

(Useable Capacity)
차이 마진율
EQA 250 69.7 kWh 66.5 kWh 3.2 kWh 4.6 %
EQA 250+ 73.9 kWh 70.5 kWh 3.4 kWh 4.6 %
EQA 300 4MATIC 69.7 kWh 66.5 kWh 3.2 kWh 4.6 %
EQA 350 4MATIC 69.7 kWh 66.5 kWh 3.2 kWh 4.6 %
EQB 250+ 73.9 kWh 70.5 kWh 3.4 kWh 4.6 %
EQB 300 4MATIC 69.7 kWh 66.5 kWh 3.2 kWh 4.6 %
EQB 350 4MATIC 69.7 kWh 66.5 kWh 3.2 kWh 4.6 %
EQE 300 98.0 kWh 89.0 kWh 9.0 kWh 9.2 %
EQE 350+ 105.0 kWh 96.0 kWh 9.0 kWh 8.6 %
EQE 350 4MATIC 100.0 kWh 90.6 kWh 9.4 kWh 9.4 %
EQE 500 4MATIC 100.0 kWh 90.6 kWh 9.4 kWh 9.4 %
EQE AMG 43 4MATIC 100.0 kWh 90.6 kWh 9.4 kWh 9.4 %
EQE AMG 53 4MATIC+ 100.0 kWh 90.6 kWh 9.4 kWh 9.4 %
EQE SUV 300 100.0 kWh 90.6 kWh 9.4 kWh 9.4 %
EQE SUV 350+ 105.0 kWh 96.0 kWh 9.0 kWh 8.6 %
EQE SUV 350 4MATIC 100.0 kWh 90.6 kWh 9.4 kWh 9.4 %
EQE SUV 500 4MATIC 105.0 kWh 96.0 kWh 9.0 kWh 8.6 %
EQE SUV AMG 43 4MATIC 100.0 kWh 90.6 kWh 9.4 kWh 9.4 %
EQE SUV AMG 53 4MATIC+ 100.0 kWh 90.6 kWh 9.4 kWh 9.4 %
EQS 450 4MATIC 125.0 kWh 118.0 kWh 7.0 kWh 5.6 %
EQS 450+ 125.0 kWh 118.0 kWh 7.0 kWh 5.6 %
EQS 500 4MATIC 125.0 kWh 118.0 kWh 7.0 kWh 5.6 %
EQS 580 4MATIC 125.0 kWh 118.0 kWh 7.0 kWh 5.6 %
EQS AMG 53 4MATIC+ 125.0 kWh 118.0 kWh 7.0 kWh 5.6 %
EQS SUV 450 4MATIC 125.0 kWh 118.0 kWh 7.0 kWh 5.6 %
EQS SUV 450+ 125.0 kWh 118.0 kWh 7.0 kWh 5.6 %
EQS SUV 500 4MATIC 125.0 kWh 118.0 kWh 7.0 kWh 5.6 %
EQS SUV 580 4MATIC 125.0 kWh 118.0 kWh 7.0 kWh 5.6 %
EQS SUV Maybach 680 125.0 kWh 118.0 kWh 7.0 kWh 5.6 %
EQT 200 Standard 48.0 kWh 45.0 kWh 3.0 kWh 6.3 %
EQT 200 Long 48.0 kWh 45.0 kWh 3.0 kWh 6.3 %
EQV 250 Long 66.0 kWh 60.0 kWh 6.0 kWh 9.1 %
EQV 250 Extra-Long 66.0 kWh 60.0 kWh 6.0 kWh 9.1 %
EQV 300 Long 100.0 kWh 90.0 kWh 10.0 kWh 10.0 %
EQV 300 Extra-Long 100.0 kWh 90.0 kWh 10.0 kWh 10.0 %
eVito Tourer Long 60 kWh 66.0 kWh 60.0 kWh 6.0 kWh 9.1 %
eVito Tourer Extra-Long 60 kWh 66.0 kWh 60.0 kWh 6.0 kWh 9.1 %
eVito Tourer Long 90 kWh 100.0 kWh 90.0 kWh 10.0 kWh 10.0 %
G 580 124.0 kWh 116.0 kWh 8.0 kWh 6.5 %
 

 

MINI

모델명 공칭용량

(Nominal Capacity)
사용가능용량

(Useable Capacity)
차이 마진율
Cooper E 40.7 kWh 36.6 kWh 4.1 kWh 10.1 %
Cooper SE 54.2 kWh 49.2 kWh 5.0 kWh 9.2 %
Aceman E 42.5 kWh 38.5 kWh 4.0 kWh 9.4 %
Aceman SE 54.2 kWh 49.2 kWh 5.0 kWh 9.2 %
Countryman E 66.5 kWh 64.6 kWh 1.9 kWh 2.9 %
Countryman SE ALL4 66.5 kWh 64.6 kWh 1.9 kWh 2.9 %

 

 

볼보

모델명 공칭용량

(Nominal Capacity)
사용가능용량

(Useable Capacity)
차이 마진율
EX30 Single Motor 51.0 kWh 49.0 kWh 2.0 kWh 3.9 %
EX30 Single Motor ER 69.0 kWh 64.0 kWh 5.0 kWh 7.2 %
EX30 Twin Motor Performance 69.0 kWh 64.0 kWh 5.0 kWh 7.2 %
EX40 Single Motor 70.0 kWh 67.0 kWh 3.0 kWh 4.3 %
EX40 Single Motor ER 82.0 kWh 79.0 kWh 3.0 kWh 3.7 %
EX40 Twin Motor 82.0 kWh 79.0 kWh 3.0 kWh 3.7 %
EX40 Twin Motor Performance 82.0 kWh 79.0 kWh 3.0 kWh 3.7 %
EC40 Single Motor 70.0 kWh 67.0 kWh 3.0 kWh 4.3 %
EC40 Single Motor ER 82.0 kWh 79.0 kWh 3.0 kWh 3.7 %
EC40 Twin Motor 82.0 kWh 79.0 kWh 3.0 kWh 3.7 %
EC40 Twin Motor Performance 82.0 kWh 79.0 kWh 3.0 kWh 3.7 %
EX90 Single Motor 104.0 kWh 101.0 kWh 3.0 kWh 2.9 %
EX90 Twin Motor 111.0 kWh 107.0 kWh 4.0 kWh 3.6 %
EX90 Twin Motor Performance 111.0 kWh 107.0 kWh 4.0 kWh 3.6 %

 

 

폴스타

모델명 공칭용량

(Nominal Capacity)
사용가능용량

(Useable Capacity)
차이 마진율
Polestar 2 Standard Range Single Motor 70.0 kWh 68.0 kWh 2.0 kWh 2.9 %
Polestar 2 Long Range Single Motor 82.0 kWh 79.0 kWh 3.0 kWh 3.7 %
Polestar 2 Long Range Dual Motor 82.0 kWh 79.0 kWh 3.0 kWh 3.7 %
Polestar 2 Long Range Performance 82.0 kWh 79.0 kWh 3.0 kWh 3.7 %
Polestar 3 Long Range Single motor 111.0 kWh 107.0 kWh 4.0 kWh 3.6 %
Polestar 3 Long Range Dual motor 111.0 kWh 107.0 kWh 4.0 kWh 3.6 %
Polestar 3 Long Range Performance 111.0 kWh 107.0 kWh 4.0 kWh 3.6 %
Polestar 4 Long Range Single Motor 100.0 kWh 94.0 kWh 6.0 kWh 6.0 %
Polestar 4 Long Range Dual Motor 100.0 kWh 94.0 kWh 6.0 kWh 6.0 %

 

 

폭스바겐

모델명 공칭용량

(Nominal Capacity)
사용가능용량

(Useable Capacity)
차이 마진율
ID.3 Pure 55.0 kWh 52.0 kWh 3.0 kWh 5.5 %
ID.3 Pro 63.0 kWh 59.0 kWh 4.0 kWh 6.3 %
ID.3 Pro S 82.0 kWh 77.0 kWh 5.0 kWh 6.1 %
ID.3 GTX 84.0 kWh 79.0 kWh 5.0 kWh 6.0 %
ID.3 GTX Performance 84.0 kWh 79.0 kWh 5.0 kWh 6.0 %
ID.4 Pure 55.0 kWh 52.0 kWh 3.0 kWh 5.5 %
ID.4 Pro 82.0 kWh 77.0 kWh 5.0 kWh 6.1 %
ID.4 Pro 4MOTION 82.0 kWh 77.0 kWh 5.0 kWh 6.1 %
ID.4 GTX 82.0 kWh 77.0 kWh 5.0 kWh 6.1 %
ID.5 Pro 82.0 kWh 77.0 kWh 5.0 kWh 6.1 %
ID.5 GTX 82.0 kWh 77.0 kWh 5.0 kWh 6.1 %
ID.7 Pro 82.0 kWh 77.0 kWh 5.0 kWh 6.1 %
ID.7 Tourer Pro 82.0 kWh 77.0 kWh 5.0 kWh 6.1 %
ID.7 Pro S 91.0 kWh 86.0 kWh 5.0 kWh 5.5 %
ID.7 Tourer Pro S 91.0 kWh 86.0 kWh 5.0 kWh 5.5 %
ID.7 GTX 91.0 kWh 86.0 kWh 5.0 kWh 5.5 %
ID.7 Tourer GTX 91.0 kWh 86.0 kWh 5.0 kWh 5.5 %
ID. Buzz Pro 82.0 kWh 77.0 kWh 5.0 kWh 6.1 %
ID. Buzz NWB Pro 84.0 kWh 79.0 kWh 5.0 kWh 6.0 %
ID. Buzz LWB Pro 91.0 kWh 86.0 kWh 5.0 kWh 5.5 %
ID. Buzz NWB GTX 84.0 kWh 79.0 kWh 5.0 kWh 6.0 %
ID. Buzz LWB GTX 91.0 kWh 86.0 kWh 5.0 kWh 5.5 %

 

 

푸조

모델명 공칭용량

(Nominal Capacity)
사용가능용량

(Useable Capacity)
차이 마진율
e-208 51 kWh 51.0 kWh 48.1 kWh 2.9 kWh 5.7 %
e-308 54.0 kWh 50.8 kWh 3.2 kWh 5.9 %
e-308 SW 54.0 kWh 50.8 kWh 3.2 kWh 5.9 %
e-2008 54 kWh 54.0 kWh 50.8 kWh 3.2 kWh 5.9 %
e-3008 73 kWh 77.0 kWh 73.0 kWh 4.0 kWh 5.2 %
e-3008 73 kWh Dual Motor 77.0 kWh 73.0 kWh 4.0 kWh 5.2 %
e-3008 98 kWh Long Range 103.0 kWh 98.0 kWh 5.0 kWh 4.9 %
e-5008 73 kWh 77.0 kWh 73.0 kWh 4.0 kWh 5.2 %
e-5008 73 kWh Dual Motor 77.0 kWh 73.0 kWh 4.0 kWh 5.2 %
e-5008 98 kWh Long Range 103.0 kWh 98.0 kWh 5.0 kWh 4.9 %
e-Rifter M 50 kWh 52.0 kWh 50.0 kWh 2.0 kWh 3.8 %
e-Rifter XL 50 kWh 52.0 kWh 50.0 kWh 2.0 kWh 3.8 %
e-Traveller L2 50 kWh 50.0 kWh 46.3 kWh 3.7 kWh 7.4 %
e-Traveller L2 75 kWh 75.0 kWh 68.0 kWh 7.0 kWh 9.3 %
e-Traveller L3 50 kWh 50.0 kWh 46.3 kWh 3.7 kWh 7.4 %
e-Traveller L3 75 kWh 75.0 kWh 68.0 kWh 7.0 kWh 9.3 %

 

 

르노

모델명 공칭용량

(Nominal Capacity)
사용가능용량

(Useable Capacity)
차이 마진율
5 E-Tech 40kWh 95hp 43.0 kWh 40.0 kWh 3.0 kWh 7.0 %
5 E-Tech 40kWh 120hp 43.0 kWh 40.0 kWh 3.0 kWh 7.0 %
5 E-Tech 52kWh 150hp 55.0 kWh 52.0 kWh 3.0 kWh 5.5 %
Zoe ZE50 R110 54.7 kWh 52.0 kWh 2.7 kWh 4.9 %
Zoe ZE50 R135 54.7 kWh 52.0 kWh 2.7 kWh 4.9 %
Megane E-Tech EV40 130hp 43.3 kWh 40.0 kWh 3.3 kWh 7.6 %
Megane E-Tech EV60 130hp 65.0 kWh 60.0 kWh 5.0 kWh 7.7 %
Megane E-Tech EV60 220hp 65.0 kWh 60.0 kWh 5.0 kWh 7.7 %
Kangoo E-Tech Electric 48.0 kWh 45.0 kWh 3.0 kWh 6.3 %
Scenic E-Tech EV60 170hp 65.0 kWh 60.0 kWh 5.0 kWh 7.7 %
Scenic E-Tech EV87 220hp 92.0 kWh 87.0 kWh 5.0 kWh 5.4 %

 

 

포르쉐

모델명 공칭용량

(Nominal Capacity)
사용가능용량

(Useable Capacity)
차이 마진율
Macan Electric 100.0 kWh 95.0 kWh 5.0 kWh 5.0 %
Macan 4 Electric 100.0 kWh 95.0 kWh 5.0 kWh 5.0 %
Macan 4S Electric 100.0 kWh 95.0 kWh 5.0 kWh 5.0 %
Macan Turbo Electric 100.0 kWh 95.0 kWh 5.0 kWh 5.0 %
Taycan 89.0 kWh 82.3 kWh 6.7 kWh 7.5 %
Taycan Sport Turismo 89.0 kWh 82.3 kWh 6.7 kWh 7.5 %
Taycan Plus 105.0 kWh 97.0 kWh 8.0 kWh 7.6 %
Taycan Plus Sport Turismo 105.0 kWh 97.0 kWh 8.0 kWh 7.6 %
Taycan 4 Cross Turismo 105.0 kWh 97.0 kWh 8.0 kWh 7.6 %
Taycan 4S 89.0 kWh 82.3 kWh 6.7 kWh 7.5 %
Taycan 4S Sport Turismo 89.0 kWh 82.3 kWh 6.7 kWh 7.5 %
Taycan 4S Plus 105.0 kWh 97.0 kWh 8.0 kWh 7.6 %
Taycan 4S Cross Turismo 105.0 kWh 97.0 kWh 8.0 kWh 7.6 %
Taycan 4S Plus Sport Turismo 105.0 kWh 97.0 kWh 8.0 kWh 7.6 %
Taycan Turbo 105.0 kWh 97.0 kWh 8.0 kWh 7.6 %
Taycan Turbo Sport Turismo 105.0 kWh 97.0 kWh 8.0 kWh 7.6 %
Taycan Turbo Cross Turismo 105.0 kWh 97.0 kWh 8.0 kWh 7.6 %
Taycan Turbo S 105.0 kWh 97.0 kWh 8.0 kWh 7.6 %
Taycan Turbo S Sport Turismo 105.0 kWh 97.0 kWh 8.0 kWh 7.6 %
Taycan Turbo S Cross Turismo 105.0 kWh 97.0 kWh 8.0 kWh 7.6 %
Taycan Turbo GT 105.0 kWh 97.0 kWh 8.0 kWh 7.6 %
Taycan Turbo GT Weissach 105.0 kWh 97.0 kWh 8.0 kWh 7.6 %

 

 

렉서스

모델명 공칭용량

(Nominal Capacity)
사용가능용량

(Useable Capacity)
차이 마진율
UX 300e 72.8 kWh 64.0 kWh 8.8 kWh 12.1 %
RZ 450e 71.4 kWh 64.0 kWh 7.4 kWh 10.4 %
Grecale Folgore 105.0 kWh 95.0 kWh 10.0 kWh 9.5 %
GranTurismo Folgore 92.5 kWh 83.0 kWh 9.5 kWh 10.3 %
GranCabrio Folgore 92.5 kWh 83.0 kWh 9.5 kWh 10.3 %

 

 

 

전기차 배터리 실효성 논란

전기차 배터리 충전 제한 정책은 "실효성이 낮을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충전율 제한을 강제할 수 없고, 전기차 소유자가 자발적으로 나서야 하기 때문입니다.

 

안전하기로 유명하다고 홍보하면서 마진율이 낮은 차량도 있고, 최근 화재로 이슈가 된 차량은 의외로 마진율을 높습니다. 

 

전달하고 싶은 요지는 전기차 배터리 안전 마진과 화재와 관계가 있는 것처럼 지적하고, 모든 전기차 충전량을 제한하는 것이 실효성이 있는지 의문이라는 것입니다.

 

좀 더 전문적인 조사와 대처가 필요하고, 전기차 자주들이 이해하고 받아드릴 수 있는 방안이 나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상 전기차 안전마진과 실효성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