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리뷰/IT 정보

웨이브 티비 연결 4가지 방법 완벽정리

by 아프리카북극곰 2020. 5. 13.

 

 

 


 

웨이브 티비 연결 4가지 방법 완벽정리

 


 

웨이브 티비 연결 방법 아시나요?

 

안녕하세요. 좋은 정보를 공유하는 아프리카 북극곰입니다.

우리나라 IPTV의 가입자 수가 전체 유선방송 사업자를 넘어섰습니다. 이제는 유선케이블로 TV를 보는것이 아닌 인터넷을 통해 TV와 VOD 등 스트리밍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이 많아지고 있는 것입니다. 지금부터 소개할 웨이브는 OTT라고 칭하고 있습니다. 

 

OTT(Over The Top)란?

인터넷을 통해 볼 수 있는 TV 서비스를 뜻합니다. 전파나 케이블이 아닌 범용 인터넷망으로 영상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Over The Top의 'Top'은 셋톱박스를 의미하지만, 넓게 본다면 셋톱박스 유무를 떠나 인터넷 기반의 동영상을 모두 포괄하는 의미입니다. OTT의 대표적인 서비스는 유튜브, 넷플릭스가 있습니다.

 

한국에도 OTT서비는 여럿이 있는데, CJ헬로비전이 내놓은 '티빙', KBS·EBS·MBC·SBS 등 지상파 방송사가 모여 만든 '푹(pooq)', SK의 '옥수수', '다음TV' 등 있습니다. 여기서 '푹'과 '옥수수'는 2019년에 합병하여 'wavve'라는 이름으로 런칭 하였습니다.

우리나라 OTT서비스 중 'wavve'가 가장 이용자가 많습니다. 특히 웨이브는 이용권을 구매하지 않아도 공중파와 케이블 방송을 무료로 실시간 시청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데요.

 

 

 

지금부터 장점이 많은 OTT서비스 'wavve'를 티비에서 시청하는 방법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끝까지 정독해주세요.

 

웨이브 티비연결  웨이브란

POOQ와 oksusu가 만나 wavve로 새롭게 탄생했습니다. 

'재미의 파도'라는 의미의 wavve는 지상파 포함 LIVE 채널과 방송VOD, 스포츠, 해외 드라마와 영화 등 70여개의 채널로 풍성한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습니다.

 

웨이브는 이용권을 구매하지 않아도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자동광고와 SD급의 떨어지는 화질로 이용해야 하는데 스마트폰에서만 이용한다면 괜찮습니다.

 

wavve는 이용권을 구매해야 하는데 3가지 요금제가 있습니다.

 

HD급 화질와 동시시청 1회선 제공하는 Basic요금제는 7,900원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Standard요금제는 동시시청 2회선, FHD화질과 모든 장치에서 이용가능하고, Premium요금제는 동시시청 4회선, 최상위 화질과 모든 장치에서 이용가능합니다.

※동시시청

계정당 허용 가능한 회선만큰 동시에 여러 기기에서 시청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Basic 요금제에 경우는 1회선 제공이기에 동시시청이 불가합니다.

 

그리고 Basic서비스와 Bugs뮤직을 동시 이용할 수 있는 요금제도 있습니다.

웨이브를 모바일 및 PC에서만 이용하고 bugs뮤직을 듣는 이용자라면 'Basic X Bugs'요금제는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는 웨이브를 티비에서 보는 방법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방법은 총 4가지가 있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방법으로 좋은 콘텐츠를 모바일 또는 PC보다 넓은 티비 화면으로 시청하시길 바랍니다.

 

 

 

 

웨이브 티비연결  스마트TV

TV 자체에 'wavve' 구동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는 경우는 TV에서 바로 시청가능합니다.

단, 일반TV는 이용할 수 없으며 스마트TV, 스마트 프로젝터로 이용 가능합니다.

삼성 스마트TV 2012년형 이상

LG스마트TV WebOS가 탑재된 모델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해당 스마트 TV에 wavve앱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주의사항

-TV에서 wavve를 보기위해서는 Basic요금제로는 불가하고, Standard요금제와 Premium요금제를 이용해야 합니다.

-스마트 TV wavve앱에서 실시간 채널을 이용할 수 있으나 일부채널은 제외됩니다.

-지상파 채널 : KBS 1TV, KBS 2TV, MBC, SBS, EBS, EBS 2

-기타 채널 : BBC World News, CNN International

 

스마트TV에 wavve앱이 설치되어 있고, standard요금제 이상 이용중이라면 앱을 통해서 wavve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습니다.

 

웨이브 티비연결  OTT기기

스마트TV가 아닌 일반TV라면 'OTT기기'를 이용하여 웨이브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OTT기기란

인터넷 환경에서 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TV서비스로 방송, 드라마, 영화 등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하고 자유롭게 이동, 휴대로 쉽게 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장치입니다.

OTT기기 '우노큐브'

 

wavve를 이용할 수 있는 대표적  OTT기기는 우노큐브, 스카이라이프, 뷰잉 등이 있습니다. OTT기기는 종류에 따라 기능이 다른데, 일반적인 기능은 각종 채널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고, 스마트폰의 화면을 TV화면으로 출력하는 미러링 기능과 다양한 OTT서비스를 지원합니다. 

단점은 OTT기기를 구매하는 비용이 발생한다는 점입니다.

 

OTT기기를 구매하여 설치하였다면 기기내부에 설치된 wavve앱을 실행하여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웨이브 티비연결  PC 연결

스마트TV도 아니고 OTT기기도 없다면 PC(노트북)을 TV와 직접 연결해서 시청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단, PC(노트북)과 연결하고자 하는 TV에 HDMI를 지원해야 합니다. 

 

HDMI란 고화질 고음질 신호를 전송하는 케이블 유형인데 생김새는 아래와 같습니다.

 

HDMI 케이블을 PC 및 노트북과 TV를 연결하면 자동 연결되거나 또는 간단한 설정으로 연결됩니다. 연결되면 노트북(pc)의 wavve앱을 실행하여 TV화면으로 시청할 수 있습니다.

HDMI 케이블을 TV 뒷면에 연결한 모습

 

HDMI 케이블을 노트북(PC)에 연결한 모습

 

 

웨이브 티비연결  스마트폰 미러링

웨이브를 티비화면으로 볼 수 있는 마지막 방법으로 스마트폰 화면을 TV화면으로 출력하는 미러링 기능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미러링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미러링 기능을 지원하는 스마트TV 또는 OTT기기가 있어야 합니다. 둘다 없다면 미러링만 지원하는 장치를 구매하여 TV HDMI 커넥터에 연결하고 스마트폰과 연동하여 스마트폰 화면을 TV로 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화면을 TV로 출력하는 미러링 장치

 

미러링 장치는 인터넷에서 쉽게 구매 가능하며 가격대는 2만원 내외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삼성 스마트 TV와 삼성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분들은 매우 간편하고 강력한 미러링 기능을 지원하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블로그에 나와있으니 참고바랍니다.

삼성TV 무선연결 방법 스마트뷰앱(화면최적화)

 

 

집에 있을때 재미난 영상을 보는데 작은 화면으로 볼 수 없지요? TV와 연결하여 큰화면으로 즐기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웨이브를 TV로 보는 방법을 소개하였습니다. 

 

 

 

● 함께 읽어보시면 좋은 글입니다.

 

삼성TV 무선연결 방법 스마트뷰앱(화면최적화)

넷플릭스 컴퓨터(pc)에서 HDR로 보는 방법(윈도우10)

넷플릭스 계정 공유, 동시시청 방법과 주의사항, 문제점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