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생활 정보

상간자 소송 변호사 비용은 얼마일까?

by 아프리카북극곰 2024. 3. 24.

상간자 소송 변호사 비용은 얼마일까?

상간자 소송을 고려하시는 분들은 이 글을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상간자 소송 관련 변호사 비용과 소송을 통해 받을 수 있는 통상적인 위자료 금액 등을 자세히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상간자 소송비용

 

기본적으로 위자료 청구는 배우자와 상간자에게 할 수 있고, 이혼을 하지 않고 상간자에게만 위자료를 청구할 수도 있습니다.

 

 

 

상간자 소송 위자료 인정 금액

상간자 소송에서의 위자료 인정 금액

상간자 소송에서 인정되는 위자료 금액은 사건에 따라 다양합니다.

일반적으로 1천만 원에서 3천만 원 사이의 범위에서 책정됩니다.

 

혼인을 유지한 상태에서 소송을 진행하는 경우, 이혼 시보다 낮은 위자료가 인정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혼인을 유지한 상태에서 상간자 소송을 제기할 경우 손해배상청구는 민사재판 관할이며, 이혼을 한 경우나 이혼 소송이 진행 중인 경우에는 가사소송이 진행됩니다.

 

 

소송의 변동성과 이로 인한 불편함

가정법원으로 이송되는 등의 변동성으로 인해 소송이 지연되거나 번거로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피하기 위해서는 이혼 후 상간자 소송을 진행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상간자위자료 청구소송의 소멸시효는 불륜 사실을 안 날로부터 3년 이내, 불륜이 있던 첫 시기부터 10년 이내에 소를 제기해야 합니다. 

 

 

상간자 소송 변호사 비용

변호사 비용 구성 요소

변호사를 고용하여 상간자 위자료 청구 소송을 진행할 때, 변호사 비용은 주로 착수금과 성공보수 두 가지로 구성됩니다.

그 외에도 소송 진행 시 발생하는 법원에 내야 하는 다양한 비용이 있습니다.

이러한 비용은 변호사 업무와 관련이 없으며, 개별적으로 지불해야 합니다.

 

 

변호사 비용 구성 요소 상세 설명

착수금

변호사에게 소송을 맡기기 전에 지불하는 금액으로, 소송의 시작을 의미합니다. 이는 변호사가 사건을 검토하고 조사하는 데 사용됩니다.

 

착수금은 변호사가 일을 시작하기 전에 클라이언트로부터 미리 지급받는 비용으로, 고정된 기준 가격은 없습니다. 대형로펌이나 법인, 변호사의 경력, 증거 확보 여부 등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상간자 소송의 착수금은 300만 원에서 500만 원 정도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착수금은 소송 진행뿐만 아니라 사건 검토에 따른 보수도 포함되기 때문에, 계약을 한 후에는 취소하더라도 보통 환불해 주지 않습니다.

따라서 변호사를 고용하기 전에 심사숙고 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성공보수

소송이 성공적으로 마무리 될 경우 변호사에게 지불되는 보수입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소송 결과에 따라 변호사와 클라이언트 간에 합의된 금액을 지급합니다.

 

성공보수는 사건 결과에 따라 변호사에게 지급하는 보수로, 약정에 따라 지급 액수가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위자료의 3~7% 범위 내에서 정하는 것이 평균 시세입니다.

예를 들어, 1,000만 원의 위자료를 받았고 5%의 성과보수를 약정했다면, 성과보수는 1,000만 원의 5%인 50만 원이 됩니다.

 

착수금과 성공보수는 서로 상호 보완관계에 있습니다. 경제적 어려움으로 착수금을 내기 어려운 경우, 착수금을 적게 내고 성공보수를 더 높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성과보수 약정 비율은 일반적인 3~7% 범위를 넘어서 10% 이상으로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변호사 비용을 예시를 든다면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상간자 소송에서 1,000만 원 정도의 위자료가 인정되면 변호사 비용으로 약 600만 원 정도가 소요됩니다. 2,000만 원 정도의 위자료라면 약 700만 원에서 1,000만 원 정도의 변호사 비용을 염두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한국에서의 상간 소송은 큰 경제적 이익을 얻을 수 있는 소송은 드물며, 주로 상간 내용을 판결문으로 남기거나 상대를 용서할 수 없는 마음으로 망신을 주거나 불편함을 주는 등의 목적으로 진행됩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소송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법원 비용

소송 진행 시 발생하는 법원 수수료 및 비용으로, 인지대, 송달료, 예납금, 법원보관금, 녹취록 작성료, 감정료 등이 해당됩니다.

 

기타 비용

변호사 업무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없는 다른 비용들로, 개별적으로 지불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비용 구성 요소를 고려하여 소송을 진행하고 변호사를 고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간자 소송 위자료 청구 소송 기간

청구 소송 기간

상간자 위자료 청구 소송의 기간은 사건의 특성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흐름을 따릅니다.

 

① 소장 전달

소장을 접수하면 한 달 이내에 상간녀(상간남)에게 전달됩니다.

 

② 소송 진행

판결까지 약 6~8개월 정도가 소요됩니다.

 

 

소송 절차

① 첫 번째 기일

보통 4개월 정도 소요되며, 조정으로 끝날 수도 있습니다.

 

② 재판 진행

조정이 안 되면 재판이 계속 진행됩니다.

 

③ 증인 신청

증인 신청까지 보통 2~3번 정도 거치는데, 빠르게 진행되는 경우 4~5개월 안에 소송이 종결될 수 있습니다.

 

④ 소송 종결

복잡한 사건의 경우 최소 6개월 이상 소요될 수 있습니다.

 

소송 기간의 변동성

상간자 위자료 청구 소송의 기간은 사건의 복잡성과 다툼의 정도에 따라 다르며, 빠르게 해결되는 경우도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최소 6개월 이상이 소요됩니다.

이를 참고하여 소송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마무리하겠습니다.

상간자 소송 변호사 비용은 사건의 복잡성과 위자료의 크기 등에 따라 달라지고, 변호사와 상의하여 결정해야 합니다. 소송 진행 시 법원 비용 등을 고려하여 총비용을 예산에 맞게 계획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