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리뷰

EV9 GV80 팰리세이드 비교 시승 장단점은?

by 아프리카북극곰 2023. 12. 26.

EV9 GV80 팰리세이드 비교 시승 장단점은?

현재 팰리세이드 2.2 디젤을 소유하고 있고, 회사 지인이 EV9를 출고했습니다. 그리고 얼마 전 GV80 페이스리프트를 시승해 보았기에, 3대를 비교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EV9와 GV80, 팰리세이드는 파워트레인은 다르지만 급이 비슷하기에 비교해보면 좋을 것 같아 이 글을 준비했습니다.

 

 

 

EV9 GV80 팰리세이드 승차감

GV80 

부드럽고 노면 진동을 잘 걸러줍니다. 방지턱이나 턱을 지날때는 흔들림이 생기지만 부드럽게 잡아주어 고급감을 극대화했습니다. SUV는 방지턱에 취약한데 GV80은 국산 SUV 끝판왕답게 훌륭하게 잡아줍니다.

 

단, 코너 돌때는 세단에서 느껴보지 못했던 쏠림이 많이 느껴졌습니다. 전자제어서스펜스가 탑재되어서 스포츠 모드로 변경하면 와인딩도 제법 잘 잡아줍니다. 

 

아쉬운 것은 노면에서 올라오는 노이즈는 깔끔하게 잡아주지는 못합니다. 주행해 보니 고속도로 주행과 시내 저속에서는 컴포트 모드를 사용하고, 국도 위주는 스포츠 모드가 좋다고 생각합니다.

 

 

팰리세이드

주행 중 출렁임과 승차감이 뛰어납니다. 그리고 코너를 돌때는 GV80보다 쏠림을 잘 잡아줍니다. 

하지만 방지턱이나 턱을 지날때 GV80보다는 충격이 더 많이 올라옵니다.

 

 

EV9

전반적으로는 팰리세이드보다 훨씬 훌륭한 승차감을 보여줍니다. 저속으로 주행할 때는 GV80 컴포트 모드와 흡사합니다. 특히 방지턱을 지날 때는 GV80와 비슷한 출렁임 수준을 보여줍니다. 좀 더 자세히 설명하면 GV80은 바운스 주기가 크면서 부드럽게 잡아주는데, EV9는 바운스 주기가 짧다는 느낌입니다. 

 

그래서 고무줄 위에 앉아있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고무줄은 큰 충격은 주지 않지만 마치 고속버스 운전석 쇼바와 같이 위아래 출렁이는 느낌이 강한 것 같아 저는 불편했습니다.

 

정리하자만,

승차감은 GV80이 뛰어납니다. 모하비나 카니발보다는 훨씬 좋은 것 같습니다. 

EV9에 전자제어 서스펜스가 탑재되었다면 지금보다는 좋은 승차감을 느낄 수 있었을거라 생각합니다.

 

GV80 >> EV9 > 팰리세이드

 

 

 

 

EV9 GV80 팰리세이드 정숙성

당연히 전기차가 조용할 수밖에 없습니다. 전 기차는 풍절음만 들리지 엔진 소음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전기차 중에서도 특히 EV9가 조용한 것 같습니다. 방음을 신경썼다고 느껴질 만큼 괜찮았고, 엔진음도 없기에 조용한 거 좋아하시는 분들은 마음에 드실 거라 생각합니다.

 

GV80과 팰리세이드와 방음을 비교하면 당연히 GV80이 훨씬 좋습니다. 

 

EV9 >>> GV80 >> 팰리세이드

 

 

EV9 GV80 팰리세이드 내장재

개인적으로 외장 디자인보다는 내장 디자인과 재질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EV9를 실망한 첫번째 이유는 내장재가 저렴해 보였기 때문입니다. 투톤 시트는 취향이 아니고, 풀옵션 기준 9,000만 원 가까이하는 차량이 이러한 내장재를 사용하는 것은 별로인 것 같습니다. 

 

그나마 괜찮은 내장재를 선택하려면 EV9 GT라인으로 가야 합니다. GT라인으로 가면 팰리세이드 캘리그라피, 그랜저 캘리그래피 급으로 내장재를 넣어줍니다. GT라인으로 가야 천장에 스웨이트 재질이 적용되고, 상단 트림에 가죽이 들어갑니다. 

 

GV80 >> 팰리세이드 = EV9 GT라인 >> EV9

 

 

 

EV9 GV80 팰리세이드 시트

EV9의 시트는 투톤으로 디자인은 별로지만, 착좌감은 좋습니다. 특히 아래쪽 시트는 푹신한 것과 단단함의 중간으로 도면의 충격을 잘 걸러준다는 느낌입니다. EV9의 시트는 승차감의 큰 부분을 차지할 만큼 괜찮은 것 같습니다. 

 

GV80 = EV9 > 팰리세이드

 

 

 

EV9 GV80 팰리세이드 오디오

3차종 모두 오디오 옵션을 선택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EV9 메르디안이 가장 좋았던 것 같습니다. 공간감, 해상력, 풍부한 저음 등 빠짐없이 오디오 세팅을 정말 잘했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EV9 구매를 고려하시는 분들은 메르디안은 꼭 넣으시기 바랍니다. 돈값은 충분히 합니다.

 

EV9 > GV80 >> 팰리세이드


실내 고급감과 외관은 GV80이 한수 위라고 생각합니다. 전폭은 EV9가 5mm 크고 전장은 EV9가 70mm 더 긴데 운전할 때는 EV9가 훨씬 더 큰 느낌이고, 실내도 물론 EV9가 더 넓습니다.

그래서 코너링 주차장 진출입때 주의해서 운전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