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리뷰/IT 정보

아이폰 불편한점ㅣ장점 단점ㅣ갤럭시와 차이점

by 아프리카북극곰 2024. 1. 10.

아이폰 불편한점ㅣ장점 단점ㅣ갤럭시와 차이점

평생 갤럭시폰만 사용하다가 이번에 아이폰 15프로로 바꾸었습니다. 확실히 장점과 단점이 구분되고, 갤럭시와 차이가 분명합니다.

 

저처럼 갤럭시 사용 중 아이폰으로 변경을 고민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아이폰 vs 갤럭시 아이폰 단점

내 아이폰 위치 찾기

내 아이폰 위치 찾기를 시행하면 폰이 지도에서 표시되지 않습니다. 갤럭시는 위치 찾기를 사용하면 지도를 보고 쉽게 찾을 수 있었는데요. 아이폰은 지도가 표시 안되네요. 

 

 

뒤로가기

갤럭시는 뒤로가기 실행이 일관성 있고 쉽게 되지만, 아이폰은 앱별로 각각입니다. 한 앱에서 화면을 따라 화면 중간에서 스와이핑을 하거나 좌측 모서리에서 스와이핑을 해야 합니다. 또는 화면 내에서 아래로 내리기를 하거나 좌측 상단에서 뒤로가기를 터치해야 하는 등 일관성이 없어 불편합니다.

 

 

통화녹음 불가

갤럭시의 가장 큰 장점이자 혜택은 모든 통화가 녹음되는 것입니다. 아이폰에서는 지원하지 않아 많이 아쉽습니다. 물론 skt를 사용하면 앱으로 가능하지만 저는 skt가 아니라서 녹음이 안되네요.

 

 

앱 아이콘 위치 설정 불가

앱을 설치하면 좌측 상단부터 아이콘이 자동으로 채워집니다. 그래서 조작하기 편한 곳에 아이콘을 배치할 수 없어 위젯 등을 손가락과 가까운 곳에 배치해서 사용하려는데 어찌 되었든 불편합니다. 

 

폴더 기능이 제공되는데 좌측 하단에 두면 편리하다는데, 폴더를 선택하면 해당 아이콘이 가운데로 펼쳐지기에 불편한 건 동일합니다.

 

 

삼성페이

갤럭시를 사용했던 가장 큰 이유는 삼성페이입니다. 아이폰으로 넘어가니 많이 불편하네요. 물론 현대카드를 등록해서 사용하면 되지만, 전국에 모든 가맹점에서 지원하는 것은 아니고, 여러 카드를 사용하고 싶은데 현대카드만 가능하니 아쉽습니다. 

 

삼성페이 한 가지 팁은 내 명의 외에도 다른 명의자의 카드를 등록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령 기본 삼성페이는 내 카드를 등록하고, 네이 삼성페이는 가족 명의 카드를 등록해서 사용 가능합니다. 

 

교통카드도 사용할 수 있게 해 준다는데, 언제쯤 될까요?

 

 

듀얼메신저

갤럭시에서 제공되는 기능 중 듀얼메시저가 있습니다. 개인용 카톡과 업무용 카톡을 구분하는 등 제법 요긴하게 사용했는데 아이폰은 이를 지원하지 않아 많이 아쉽습니다.

 

 

통화목록

갤럭시폰은 통화목록을 터치하면 전화와 문자전송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은 통화목록을 터치하면 바로 전화가 걸립니다. 갤럭시에 적응되어서인지 이 부분도 불편하네요. 물론 적응되면 괜찮겠지만 갤럭시의 이러한 설정이 사용자를 더 배려한다는 느낌입니다.

 

 

지문인식

갤럭시는 안면인식과 지문인식을 모두 지원합니다. 그래서 상황에 따라 편한 방법을 사용하면 되었는데요. 아이폰은 안면인식만 지원하다 보니 다양한 상황에서 항상 안면인식을 해야 하니 불편합니다.

가령 자려고 불 끄고 베개에 얼굴을 파묻고 있는을때 얼굴인식이 안되어서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그 외에도 얼굴인식이 안되는 상황에서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할때가 제법 많이 있습니다. 

 

또한 아이폰은 얼굴인식 후 화면을 다시 내려야 메인화면이 나옵니다. 갤럭시는 지문(얼굴인식)이 되면 바로 메인화면이 나오는데요. 이러한 소소한 설정이 이렇게 편리한 건 줄 아이폰을 사용하면서 알았습니다.

 

 

날씨 / 초미세먼지 등 제공되는 날씨 위젯

길럭시를 사용하면서 편리했던 것이 기본 날씨 위젯도 좋고, 추가로 앱을 설치하면 미세먼지까지 위젯으로 제공되어 편리하게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아이폰은 기본 위젯에서 미세먼지 등은 제공되지 않고, 추가 앱으로 설치했지만 그렇게 좋지 않습니다. 

 

 

알람목록

예전에는 화면 중간을 아래로 내리면 알람목록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지금은 좌측 상단을 쓸어내려야 합니다. 즉, 알람목록을 확인하려면 양손을 다 사용해야 합니다.

 

 

최하단 고정앱

화면 아래 고정앱을 설정할 수 있는데, 최대 4개까지만 가능합니다. 아쉽네요.

 

 

문자 메시지 +82

주소록에 없는 문자가 전송되면 앞에 +82 10 이렇게 붙습니다. 이 역시 불편합니다.

 

 

갤럭시 기본앱

갤럭시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앱의 퀄리티가 정말 좋습니다. 녹음앱은 웨이브 표시가 되어 빠른 구간 이동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캘린더 기본 앱은 달력 위젯과 연동되어서 표시되어 좋았습니다. 

아이폰도 비슷한 기능이 있는 앱이 있지만 유료이기도 하고, 기능이 불편한 것 같습니다.

 

 

해상도

갤럭시는 각종 앱에서 표시되는 이미지가 선명하고 깔끔합니다. 하지만 아이폰은 약간 흐리거나 뭉개지는 듯한 느낌이 들기도 하는데요. 이유는 유사 화면크기에 해상도는 낮기 때문입니다. 

 

 

녹음기능

녹음 앱을 실행하면 화면을 꺼도 큰 마이크 이미지가 계속 화면에 나타납니다. 그래서 녹음을 해야 할 경우에는 아이폰을 뒤집어 놔야 합니다.

 

 

 

아이폰 vs 갤럭시 아이폰 장점

다이내믹 아일랜드

의외로 편리한 기능입니다. 2가지 앱을 동시에 실행 중일 때 이동이 편리합니다. 가령 음액앱과 내비게이션을 실행 중일때 간편하게 이동이 가능합니다.

 

 

아이메시지

카톡을 주로 사용하지만 애플 생태계와 연동이 잘되어 편리합니다.

특히 맥북 유저라면 더욱 편리한데요. 직접 사용해 보면 갤럭시보다는 편리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단축어

갤럭시 루틴에 대항할 만큼 간편한 기능입니다. 

 

 

앱 권한

애플의 강력한 보안정책인데요. 갤럭시는 앱에 자유도를 높게 부여하는데, 아이폰은 다르네요. 어떤 분은 불편하다고 할 수 있겠지만, 저는 긍정적으로 봅니다.

 

 

건강관리

현기차만 타다가 독일차를 탔는데요. 독일차는 안전에 집착(?)한다는 느낌이 들 정도입니다. 아이폰을 사용해 보니 독일차 느낌이 나네요. 건강 관련 앱이나 기능이 갤럭시보다는 더 전문화되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가이드도 친절하고, 아이폰을 사용하면 건강까지 좋아질 것 같습니다.


아이폰 장점과 단점을 나열해 보았는데요. 단점을 부각하게 썼긴 했지만, 쓸수록 좋은 폰이라는 느낌이 드는 것 같습니다. 마치 명품 가방을 두고 기능과 성능을 따지는 느낌이 듭니다. 명품은 높은 가격이지만 많은 사람들이 줄지어 구매를 하는데요. 아이폰도 그러하다는 생각입니다.

 

지금까지 아이폰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