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리뷰/IT 정보

스팀덱 oled 구매 후기ㅣ장점 단점

by 아프리카북극곰 2023. 12. 7.

스팀덱 oled 구매 후기ㅣ장점 단점

스팀덱을 구매했습니다. 게이밍 UMPC는 원 엑스 플레이어 미니 프로를 사용했었는데 배터리가 빨리 소모되어 휴대성이 큰 문제였습니다. 성능을 낮게 설정해도 최대 2시간 정도만 사용가능하기에 휴대용 게임기에 첫 번째 덕목인 휴대성이 떨어져서 구석에서 먼지만 쌓여있습니다.

 

하지만 스팀덱은 다릅니다. 진정한 휴대용 UMPC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 플레이 타임이 제법 괜찮고 스팀 OS로 게임 중 슬립모드 사용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스팀덱 oled를 며칠 사용해보았는데, 결론적으로는 상당히 만족합니다.

저는 이마트에서 512 모델을 구매했습니다.

 

 

 

스팀덱 oled 외관

박스를 개봉하면 좌측에는 충전기가 있고, 오른쪽에는 파우치가 있는데 파우치 내부에 스팀덱 본체가 있습니다. 파우치에 기기를 담은 것이 운송 중 기기를 보호할 수 있고 박스 크기를 줄일 수 있어 밸브가 많이 고민 한 것으로 보입니다.

 

파우치는 좀 큰편입니다. 물론 기기를 잘 보호할 수 있겠으나 휴대성은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본체는 베젤을 줄여 화면 크기를 7.4인치로 늘렸고, 스틱이 개선되었습니다. 스팀덱 일반모델은 재질이 싸구려 느낌이었는데 oled 버전은 고급스럽네요.

 

참고로 oled는 삼성디스플레이 제품입니다. 최대 화면 주사율은 90hz이고, 해상도는 1280x800입니다.

배터리 효율은 이전 모델보다 30~50% 정도 좋아졌고, 무게도 30g 가벼워졌습니다.

 

 

스팀덱을 실제로 사용해보면 상당히 괜찮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스펙은 UMPC 중 높은 편은 아니나 적당한 성능에 배터리 타임이 매우 좋아 휴대용으로 제격입니다.

현존하는 UMPC 중 가장 배터리 효율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배터리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약간의 세팅은 필요합니다. 

 

스팀 os 3.5.5 바이오스에서 CPU, GPU, SOC를 -20mw 하였고, 게임마다 TDP와 GPU 클럭을 낮추었는데 매우 괜찮은 배터리 타임을 보여주었습니다.

참고로 바이오스 세팅도 적당하게 해야 합니다. 이를 낮추면 부팅이 안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잘 세팅하면 발열이 줄고, 스로틀링이 덜 발생하기에 성능이 향상되는 원리입니다.

 

스팀덱 os는 리눅스 기반입니다. 윈도우 설치 없이 에픽, 에뮬, 게임패스 클라우드, 무설치 등 다 잘됩니다.

 

 

 

 

스팀덱 oled 성능

스팀덱 게임 해상도는 1280 x 720(800)으로 화면을 전무 채웠고, 화면 밝기는 60~70%, 무선랜을 off 했습니다. 물론 게임마다 TDP와 GPU클럭은 다르게 잡았습니다. 이렇게 세부 세팅으로 게임별 최적화가 가능하다는 것이 스팀덱의 매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P의 거짓

한국산 토종 소울류 게임으로 요즘 핫한데요. 초반부 FSR 품질을 선택 후 60 프레임 고정됩니다. 전원 연결 없이 4시간 정도 플레이 가능합니다.

 

바이오하자드 RE4

엄청 무거운 게임입니다. 옵션에서 대부분 OFF 하고 프레임은 55 프레임으로 맞추었습니다. 그러면 대부분 55프레임으로 고정되어 원활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플레이타임은 4시간 정도 됩니다.

 

닌자가이덴2

해상도는 Auto로 맞추고 60 프레임으로 하면 6~7시간 플레이 가능합니다.

 

타이탄폴2

대부분 옵션 ON으로 맞추고 60 프레임으로 하면 4시간 정도 플레이 가능합니다.


게임을 해보니 전력을 적게 먹는 oled와 하드웨어 최적화로 배터리 타임이 대폭 상승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특히 바이오스 세팅을 통해 발열이 줄면서 팬소음도 줄어서 만족스럽습니다. oled 모델은 팬도 좋은 것으로 탑재했는지 정말 조용한 것 같습니다. 진동도 기분 탓인지 모르겠는데 더 좋아진 것 같습니다.

 

UMPC는 간편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게임기인데 배터리 타임이 늘 발목을 잡았습니다.

하지만 스팀덱 oled는 휴대용으로 충분한 제품입니다.

 

제품 크기와 무게는 어쩔 수 없지만 적당하게 스팀 게임을 즐기는데 스팀덱 oled만 한 것이 없습니다.

스팀덱 2세대가 기대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