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생활 정보

학교폭력 해결방안 대응방법 총정리

by 아프리카북극곰 2023. 11. 28.

학교폭력 해결방안 대응방법 총정리

학부모라면 학교폭력에 늘 관심을 갖아야 합니다. 우리 아이가 조금이라도 피해를 받았다면 부모의 마음은 찢어질 듯한 마음이실 텐데요. 이때 해당 문제를 정확히 인식하고 처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녀가 평소와 다르게 행동을 하거나 표정이 어두운 날이 잦다면 학교 폭력을 의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서 평소와 다른 행동이라 함은?

 

평소 부모에게 대하는 태도가 다르거나,

학교 가는 것을 싫어하거나,

평소와 다른 행동을 보이는 경우입니다.

 

그 외에도 부모는 자녀의 이상한 모습을 쉽게 감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아이는 부모님께 걱정을 끼쳐드리기 싫거나, 다른 이유로 숨기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래서 자녀와 가까운 친구에게 학교 폭력으로 힘들어 하면 얘기해 달라고, 미리 부탁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아이들은 부모에게도 말 못 하는 사정을 친한 친구에게는 편하게 털어놓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모님 말하지 않은 아이가 서운할 수 있지만, 어쩔 수 없으니 이해하시고 친한 친구에게 부탁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는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정리한 학교폭력 해결방안 및 대응방법입니다. 

 

 

 

학교폭력 해결방법 증거 남기기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평소 자녀에게 피해를 당할때 증거를 남겨라는 교육을 해줘야 합니다. 

대부분 학교폭력은 말로만 피해 상황을 진술하고 감정을 호소합니다. 그래서 신고를 해도 실제 피해를 받은 만큼 처벌이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가해자가 심각하게 괴롭혀도 실질적인 증거가 없으면 경찰도 학교 틀에서 인도적으로만 해결할 수 있도록 방향을 잡습니다. 그래서 증거가 있는 것이 너무나 중요합니다.

 

증거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스마트폰 사진, 녹음, 동영상, 인스타 DM 스크린샷, 장소, 증인, CCTV 등 작은 것 하나라도 증거를 남기고, 피해를 기록해 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모르고 인스타DM를 삭제하거나 방을 나와서 증거가 사라지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특히 CCTV는 핵심적인 증거가 될 수 있고, 평소에 녹음기를 지니고 다니면서 위협을 감지했을 때 즉시 녹음버튼을 누를 수 있도록 알려줘야 합니다. 

 

증거가 있으면 가해자에게 강한 압박과 처벌이 가능합니다.

 

 

 

학교폭력 해결방법 기록하기

첫번째와 연결된 내용이지만 중요해서 강조합니다. 피해를 받은 내용을 문서화해야 합니다. 이 문서는 중요한 증거자료도 되지만, 피해자가 고통을 줄이는 역할도 합니다.

 

일단 자녀가 피해를 받았다고 하면 바로 대화를 통해 기록하시기 바랍니다. 많은 대화를 나누며 최대한 많은 정보를 기록해야 합니다. 언제! 어디서! 어떻게! 왜! 무엇을! 누가! 정확히 기록해야 합니다. 

 

내용 정리가 잘 안된다면 대화를 이끌어내어 잘 정리해야 합니다. 

 

이렇게 피해 사실을 문서로 기록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피해 진술을 여러 번 반복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여러 번 반복 진술 과정에서 피해사실이 정리된 문서가 없다면 고통이 연속이 될 것입니다.

 

학교 담임 선생님, 학교 폭력 담당 교무부장, 학교 폭력 학년 담당 선생님, 학교 폭력 상담사, 학교 폭력 위원회, 학교 폭력 전담 경찰, 경찰서 진술, 정신의학과 병원, 교육청, 변소사 등 같은 진술을 반복해야 하기에 오히려 과정이 번거롭고 부담되어 중도 포기하는 사례도 있습니다. 

상처와 고통을 여러번 되뇌는 것은 매우 큰 스트레스입니다.

 

그리고 피해 상황을 정리한 문서가 있으면 사건 처리 속도가 빨라집니다. 

 

 

 

학교폭력 해결방법 병원 및 상담센터 치료

학교 폭력으로 인한 치료는 교육청에서 전액 지원됩니다. 정확하게는 교육청에서 치료비를 지급하고 교육청은 가해자에게 구상권을 청구하여 받게 됩니다.

 

치료는 최대 2년간 지원해줍니다. 그래서 영수증 및 증빙 자료는 잘 챙기셔야 합니다.

 

자녀가 학교 폭력으로 다쳤다면 무조건 좋은 병원에서 치료받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정신적인 폭력으로 힘들어 한다면 정신의학과나 심리센터(교육감 인증)에서 도움을 구하시기 바랍니다.

 

중요한 것은 정신의학과나 심리센터는 예약이 쉽지 않기에 아이가 괜찮다고 할지라도 바로 예약부터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병원비는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병원비용은 가해자가 부담하기 때문입니다.

 

교육감 인증된 곳을 찾으면 해당 거주지 '교육지원청'사이트에서 Wee 메뉴 ▶ 심리치료 연계기관 및 유관기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학교폭력처리방법

 

심리센터는 반드시 교육감이 인증한 곳으로 가야 치료비 지원이 됩니다.

 

 

 

학교폭력 해결방법 가해자 사과문

학교폭력 신고 후 학교 선생님을 통해 가해자에게 사과문을 받으면 사건 처리에 큰 도움이 됩니다. 

사과문은 폭력과 관련 중요한 증거자료가 되고, 가급적 빨리 사과문을 받아야 증거인멸 여지를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담임 선생님이 가해자들을 불러 사실 확인을 할 경우 자신의 잘못을 인지하기에 사과문에 잘못된 행동을 기록하게 해야 합니다. 이러한 기록이 문제를 해결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학교폭력이 발생했다면 피해자와 가해자를 빨리 구분하고 정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해자는 정확히 가해자가 되어야 피해자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학교폭력 해결방법 사법 처리

증거자료가 잘 정리되어 있다면 변호사를 선임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부모님이 잘 처리할 수 있겠지만 변호사와 함께한다면 여러 가지 어려운 절차를 결정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변호사 비용 또한 민사를 통해 돌려받을 수도 있습니다. 

변호사를 고용하면 시간과 정신적 피해를 줄일 수 있어 좋습니다.

 

경찰 신고도 필요합니다. 다만, 증거와 사건 정리가 된 상태에서 신고하면 좋습니다. 

피해자가 유리한 정황과 증거가 많을수록 협조가 적극적이고 유리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경찰 조사 후에는 검찰에 넘어가고 이후에 법원 재판으로 이어집니다. 

 

증거도 부족하고 방법을 잘 모르겠다면 학교에 먼저 알리는 것이 좋습니다. 

 

기억해야 할 것은 피해받은 자녀의 신변 보호가 최우선입니다. 

 

 

 

학교폭력 해결방법 가해자

가해자와 분리해야 합니다. 학교폭력법으로 분리기간은 7일입니다. 피해자가 같은 반 친구일 경우 학교장 직권으로 7일 이상 분리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무조건 7일 이상 분리할 수 있도록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사건 처리 결과가 나올 때까지 같은 반에서 피해자와 가해자가 함께 지내야 합니다. 이는 말로 할 수 없는 고통입니다. 

 

학교에 폭력신고를 하면 7일간은 학교를 안 가도 됩니다. 이때 아이가 휴식을 충분히 취한 후 학교에 갈 수 있게 하고, 이후 7일 이상 가해자와 떨어져 있도록 하게 해야 합니다.

 

-중요사항-

가해자와 연락하지 않도록 합니다.

절대 연락을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가해자뿐만 아니라 가해자 부모와도 연락하지 마세요.

 

극적인 스트레스를 받고 싶다면 연락하시고 그렇지 않다면 하지 않는 것이 맞습니다.

 

 

 

학교폭력 해결방법 교육청

학교폭력 신고가 접수되면 학교에서 1차 조사를 진행합니다. 이를 통해 학교 내에서 정리할지, 교육부로 이관할지 결정해야 하는데요. 피해자가 요청하면 무조건 교육청으로 이관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처음부터 교육청으로 요청하면 일처리가 편합니다.

 

중요한 것은 선생님을 힘들게 해서는 안 됩니다. 학교내에서 처리하게 되면 선생님이 피해자와 가해자의 중간 역할을 해야 할 수 있습니다. 선생님이 중재할 경우 개인의 의견이 들어가거나 오해가 발생할 수 있으니 가급적 교육청에서 처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엇보다 선생님이 너무 힘들게 되고, 학생을 가르치는 것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상 학교폭력 해결방법 및 대응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원활한 처리 절차도 중요하지만, 피해 자녀에 마음의 상처를 부모가 품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녀의 마음을 알아주고, 본인의 잘못이 아님을 강조해야 하고, 부모가 원만하게 처리한다는 믿음을 줘야 합니다. 

 

피해받은 자녀에게는 가족이라는 든든한 방패막이 있다고 믿도록 해야 합니다. 

피해 자녀는 정신적 충격과 혼란으로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습니다. 하지만 부모님이 무너지면 안됩니다.

이성적으로 냉철하게 판단하고 결단해야 합니다.

 

처리 과정에서 어려움이 있더라도 자녀의 행복이라는 목표를 향해 전진해야 합니다. 건투를 빕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