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만 알고 싶은 맛집/전주

전주 큰집피순대 추천 맛집! 순대 알고먹자!

by 아프리카북극곰 2020. 5. 3.
반응형



전주 큰집피순대 추천 맛집! 순대 알고먹자!



전주하면 비빔밥이 유명하지만, 
저는 피순대가 먼저 떠오릅니다. 
피순대는 
선지가 주 재료인데 당면을 넣지 않고, 
선지 외에 채소와 다진 고기 등이 들어가 
식감이 좋고 지금까지 먹었던 순대류 중 
가장 괜찮았습니다.


순대의 껍질은 
돼지고기 창자를 소금과 밀가루를 문질러 잡내를 없애서 만듭니다. 그리고 창자를 뒤집어 깨끗한 면이 바깥으로 나오게 해서 안쪽에 지역특색에 맞게 갖종 식재료와 돼지피를 넣어 가마솥에 쪄내어 만듭니다. 이러한 과정 중에 유명한 순대집은 자신만의 노하우로 잡내를 최대한 잡고, 남다른 내용물을 첨가하여 맛집이라고 불리우는데요. 

저는 순댓국을 좋아해서 자주 먹는 편인데, 지금부터 소개 할 '큰집피순대'는 손에 꼽을 만큼 맛있어서 추천합니다.

전주 큰집피순대  순대 알고먹자


순대에 대해 알고 먹으면 좋으니 간단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순대는 지역별로 

먹는 방법이 다릅니다. 부산, 울산 및 경상남도에서는 막창에 찍어먹고, 그 외에 다른 지역에서는 주로 소금에 찍어 먹습니다. 또한 제주도에서는 순대를 간장에 찍어 먹습니다. 광주 및 전라도 일부 지역에는 초장을 찍어 먹기도 합니다.


재료에 따라 

오징어순대, 찹쌀순대 등이 있고, 만든 지역에 따라 병천 순대, 아바이 순대 등이 있습니다. 

순대는 돼지창자 속에 지역별 특색에 맞게 식재료를 넣는데, 그 종류는 다양합니다.


■ 당면순대

순대의 가장 흔한 주 재료입니다. 해방 이후 순대는 고가의 음식이었으나, 양돈 사업이 활발해지면서 돼지의 부속말과 창자의 가격이 많이 내렸고, 저렴한 당면을 주 재료로 사용하게 되면서 70년대 부터 대중화가 되었습니다. 현재는 90%이상 공장에서 제조되고 있습니다.


■ 찹쌀순대

보통 찰순대라고 부르는데, 찹쌀로 만든 당면을 사용한 순대입니다.


■ 피순대

전북 전주시에서 유명합니다. 당면은 넣지않고, 선지와 고기, 채소등이 들어갑니다. 


■ 백암순대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백암면 일대의 순대입니다. 돼지의 내장에 두부, 숙주와 콩나물 등의 채소를 넣어 만들었습니다.


■ 병천순대

충남 천안시 병천면 일대의 순대입니다. 돼지의 소창에 선자, 들깨, 배추, 파, 고추, 찹쌀 등이 들어갑니다.


■ 아바이순대

강원도 속초시 청호동 아바이마을의 특산물입니다. 돼지의 대창에 선지, 찹쌀, 우거지, 숙주, 배춧잎 등이 들어갑니다.


■ 암뽕순대

돼지 막창으로 만든 순대와 새끼보라고 불리는 자궁을 함께 내 놓는 음식입니다. 암뽕순대라는 어원은 암퇘지의 자궁이 봉우리와 모양이 흡사하다는 점을 착안하여 '암퇘지 봉우리'의 두문자어인 '암봉'으로 부르던 것이 '암뽕'이 되었고, 90년대 초반 TV방송에서 '암뽕과 순대'가 '암뽕순대'로 소개되면서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 용궁순대

경상북도 예천군 용궁면 일대의 순대입니다. 돼지의 막창으로 만들고, 5일장인 용궁시장 인근에 많이 있던 돼지 도축장에서 나오는 부산물을 이용하여 만들어지게 되었습니다.


전주 큰집피순대  위치


전주 동산동 조촌초등학교 맞은편에 위치합니다. 식당 앞에 주차할 수 있는 공간도 있고, 주변 골목에 주차가 가능하니 차량 이용시 불편함은 없습니다. 신축 건물이라서 외관은 깔끔하고 내부도 깨끗합니다.

큰집피순대

전화 : 063-213-0488

주소 : 전북 전주시 덕진구 동산동 702-54

영엉 : 10:00~23:00


전주 큰집피순대  후기


메뉴는 순대국밥과 피순대가 주메뉴이고 암뽕, 순대전골이 있었습니다. 2명이면 순대국밥 2개 정도가 적당한 것 같습니다. 피순대 한접시 추가로 먹으면 양이 많아 남길 정도입니다. 3명이면 국밥 3개와 피순대 소(10,000원)이 적당할 듯 합니다. 


순대국밥을 주문하면 

내장고기와 피순대를 넣어 주는데 주방의 실력을 판가름 하는 잡내가 나지 않아 만족도가 높았습니다. 그리고 국물이 진하고 깔끔하니 맛도 있습니다.

초장에 들깨가루와 야채를 넣어 섞은 뒤 순대와 내장을 찍어먹으면 맛있습니다.

전주 피순대 하면 유명한 남문시장에 조00피순대가 있는데, 그곳보다 더 맛있다고 생각합니다. 


순대국밥을 먹을때

부추도 함께 주는데 많이 넣으시길 권해드립니다. 순대와 함께 부추를 먹으면 색다른 식감과 맛이 있습니다. 또한 순대국밥에 부추가 뜨거운 열기를 내려주고 국물맛이 더 깊어 집니다. 순대국밥 속에서 숨이 죽은 부추를 초장에 찍어 먹으면 그또한 맛이 제법있습니다.

그리고 피순대를 깻잎에 싸서 먹으면 맛있습니다.


그리고 반찬도 

중국스럽지 않고, 직접 제조한 것 같아서인지 더 맛있었습니다.


전주 여행을 가거나, 거주중이라면 한번쯤 큰집피순대 방문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 함께 읽어보시면 좋은 글입니다.

서해 갯벌체험하기 좋은 곳 무료, 서천 장포리 조개 캐기 추천장소!

MCT 오일 효능과 부작용, 이용방법 완벽분석!


반응형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전북 전주시 덕진구 동산동 702-54 1층 | 큰집피순대
도움말 Daum 지도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