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직장인 정보

퇴사 잘하는 법(퇴사를 계획 중이라면 필독!)

by 아프리카북극곰 2023. 1. 7.

퇴사 잘하는 법(퇴사를 계획 중이라면 필독!)

 

퇴사는 충동적으로 할 것이 아니라 계획적으로 잘해야 합니다. 물론 부득이한 사정이 있어 최대한 빨리 퇴사를 하고 싶다 할지라도 퇴사자의 득과 실을 잘 따져서 최대한 유리하게 퇴사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퇴사를 계획중이시라면 아래 글을 참고하시고 적절한 시기에 실행하시기 바랍니다.

 

 

 

퇴사 잘하는 법 퇴사 날짜 선정

퇴사를 계획중이라면 '언제'를 먼저 선택해야 합니다.

 

퇴사할 때는 '2월'을 포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퇴직금 계산할 때 적용되는 3개월의 일수가 가장 적어집니다. 즉, 평균 급여가 좀 더 높게 잡히게 됩니다. 

 

또한 2월을 포함하여 연초에 퇴사할 경우 연말, 연초에 성과급, 명절수당, 상여금 등을 수령할 수 있고, 퇴직금을 계산할 때도 각종 수당이 포함되어 계산하기에 보다 유리합니다.

 

그리고 금요일보다는 월요일이 좋습니다. 만약 금요일에 퇴사를 한다면 월급에 포함된 토요일 일요일분의 급여와 근무했던 마지막 주의 주휴수당을 받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4월을 추천하는 경우

퇴직금이 직전 3개월 월급의 평균으로 산정하기에 12월말에서 1월 진급하거나 연봉 상승 회사의 경우 4월에 퇴사를 추천하기도 합니다.

 

 

 

 

퇴사 잘하는 법 입사 1년차에 퇴사할 경우

1년간 잘 버텼으니 이제 그만둬야겠다고 생각하는 분들은 1개월만 더 참고 퇴사하시기 바랍니다.

 

1년 + 1개월인 13개월 후에 퇴사해야 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회사 입장에서는 퇴직금을 최소화하기 해야 하기에 입사 1년이 되기 전에 퇴사 통보를 하면 즉시 그만두라고 합니다.

 

그리고 만 1년을 채우고 1일 이상 출근 후 퇴사할 경우 2년 차에 사용할 수 있는 연차 15개를 수당으로 지급받을 수 있으니 유리합니다.

 

퇴사를 계획 중이라면 1개월 전에 통보하는 것이 상도이니 1개월 더 참고 수당을 잘 챙기시면 좋습니다.

 

 

 

퇴사 잘하는 법 복지 활용 후 퇴사

건강검진이나 직원 할인 복지 혜택 등 직원일 때 제공되는 혜택을 최대한 사용하신 후 퇴사하시기 바랍니다.

 

복지 포인트는 1년 사용한도 외에 근무한 개월 비율만큼 제공하는 경우도 있으니 잘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남은 연차를 미리 확인 후 사용하고 퇴사할 것인지, 미사용 연차 수당으로 받을 것인지 판단 후 퇴사하면 됩니다.

 

또한 결혼식 등 경조사가 예정되어 있고, 관련된 휴가 및 복지 혜택이 제공된다면 경조사가 지난 후 퇴사 통보를 하시기 바랍니다.

 

 

 

퇴사 잘하는 법 대출 계획 및 카드는 미리 신청

주택 구매 계획이 있어 대출을 실행해야 하거나 신용 카드를 발급받아야 한다면 퇴사 전에 미리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퇴사 후 새 직장에 취업할 경우 일반적으로 1년 정도 금융상품 가입에 제한이 있을 수 있으니 가급적 퇴사전에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통상 자신의 신용도와 관계없이 이직 후 3개월 정도는 신용카드 발급과 통장 개설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또한 전세금 대출이나 마이너스 통장 등 대출 상품의 경우 대부분 1년 이상 재직해야 원활하게 실행할 수 있으니 퇴사를 계획 중이라면 정리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주의해야 할 것이 있는데요. 일부 직장인 대출 상품의 경우 퇴사할 때 상환 조건이 있는 상품도 있으니 퇴사 전에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퇴사 잘하는 법 서류 정리하기

퇴사 전에 미리 받아 놓으면 좋은 서류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퇴사자라면 누구나 필요한 서류인데, 퇴사 후 회사에 연락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최소화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원천징수영수증

매년 초 연말 정산할 때 필요한 서류인데, 퇴사 후에 연락이 부담된다면 미리 받고 퇴사하시기 바랍니다.

 

경력증명서

다음 회사에 입사원서를 제출할 때 원본을 제출해야 하기에 이메일로 원본 파일 1개를 미리 받아놓으면 편합니다.

 

퇴직정산내역서

퇴직금과 연차수당 등 추가 수당을 정확히 정산하지 않고 누락되는 경우가 자주 있기에 퇴직정산내역서를 발급받아 꼼꼼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퇴사 잘하는 법 인수인계서 작성

인수인계서를 작성하면서 그동안 자신의 업무 내용을 잘 정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의 업무 성과를 잘 정리해두면 경력직으로 이직할 때 직무기술서를 작성하기 좋습니다.

 

또한 자신의 업무를 프로젝트 단위로 정리할 때 주제와 내용, 기여도, 사용 기술, 프로젝트 성과나 결과를 깔끔하게 정리해놓으면 됩니다.

 

다만, 회사 문서나 시안은 회사의 자산이기에 캡처나 유출로 인하여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실제로 자신이 중심이 되어 진행한 프로젝트를 아무 생각 없이 가지고 나왔다가 기밀 유출로 문제가 되는 경우가 자주 있습니다.

 

 

 

퇴사 잘하는 법 4대보험

퇴사 후 바로 이직하면 괜찮지만 무직일 때 국민연금과 건강보험료가 부담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실업 크레디트

국민연금보험료의 25%를 본인이 납부하고, 75%를 정부에서 납부하는 형식으로 최대 12개월까지 제공됩니다.

 

건강보험임의계속 가입제도

퇴사 후 최대 3년간 직장가입자 자격을 유지할 수 있는 혜택입니다.

 

 

 

퇴사후 건강보험 줄이는 5가지 방법

퇴사후 건강보험 줄이는 5가지 방법 직장을 퇴사후에는 직장가입자에서 지역가입자로 전환되어 소득 및 재산을 기준으로 건강보험료를 납부해야 하기에 일반적으로 건강보험료 부담이 늘게 됩

oliviabbase.tistory.com

 

건강보험 피부양자 등록

임의계속가입이 불가한 분들은 부모님 아래로 피부양자 등록할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이상 퇴사 잘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