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리뷰

XM3 하이브리드(e tech) 연비와 가격 성능 총정리

by 아프리카북극곰 2022. 9. 28.

XM3 하이브리드(e tech) 연비와 가격 성능 총정리

xm3 하이브리드

 

르노코리아의 효자 상품인 xm3가 하이브리드 기술을 탑재하여 출시합니다.

 

개성있고 스타일리시한 디자인과 넓은 실내공간으로 국내 완성차 시장에 출시하자마자 큰 인기를 끌었는데요. 

 

이후에는 경쟁차종들이 출시하면서 힘을 못썼지만, e tech 하이브리드를 탑재하여 다시금 xm3가 돌풍을 일으키려고 하고 있습니다. 

 

 

xm3 하이브리드 e-tech 기술

르노의 최첨단 기술의 집약체인 e tech 하이브리드 기술은 르노 f1 머신에 활용했던 하이브리드 기술을 적용한 것으로 높은 효율성과 강력한 파워를 동시 보여주어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았다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e tech 하이브리드 기술의 특징은 2개의 전기모터가 탑재된다는 점입니다.

 

메인 모터는 동력에 힘을 제공하는 구동모털로 최고출력 36kW(49마력), 최대토크는 205Nm(20.9 kgm)인데, 출력은 낮지만 토크가 높은데 이는 중형세단에 적용된 2.0 자연흡기 가솔린 엔진과 흡사한 수준입니다.

 

xm3 하이브리드 보조 모터는 최고출력 15kW(20마력), 최대토크 50Nm(5.1 kgm)을 발휘하는데, 비록 힘은 부족하게 보이나 다양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e tech 하이브리드는 자동차가 멈춘 상태에서 출발할때 배터리 전력을 이용하여 모터로만 주행하고, 급가속이나 고속 주행 시 모터가 엔진의 부족한 힘을 채워주는 방식입니다.

 

배터리 충전은 엔진 또는 모터의 회색 제동을 통해 하게 됩니다.

 

xm3 하이브리드에 탑재된 e tech 하이브리드는 도심 주행시 약 75% 구간에서 전기모터로만 주행할 수 있고, 일반 가솔린 모델과 비교 시 40%의 에너지 절감 효율을 보여줍니다.

 

하이브리드 e-tech 시스템

 

 

xm3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

유럽에서 판매중인 xm3 하이브리드 모델은 e tech 하이브리드(풀 145)와 마일드 하이브리드(TCe140 마일드) 2가지 모델입니다. 

 

하지만 국내에는 풀 하이브리드인 e tech 145 모델을 출시하는데, 이는 1.6 가솔린 엔진과 전기 모터가 탑재되어 최고 출력은 142마력이고, 최대 토크는 1.6 가솔린 엔진 15.1kg/m, 전기 모터는 25.5kg.m입니다.

 

2개 전기 모터 탑재

 

제로백(시속 0에서 100km까지 걸리는 시간)은 10.8초로 눈의 띄는 수준은 아닙니다. 

 

효율성에 포커스를 맞춰 세팅을 했기 때문인데요.

 

일반 가솔린 엔진과 조합한 하이브리드 시스템 특성상 전력질주때보다 실용구간에서 파트 로드 출력에 집중한 세팅이기에 등판이나 추월 가속능력은 매우 뛰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전기모터 배터리는 230v 1.2kWh가 적용되었고, 변속기는 일반 가솔린 모델과 달리 e tech 하이브리드 전용인 '도그 클러치' 방식인 멀티 모드 6단 자동변속기가 탑재됩니다. 이는 엔진과 맞물린 4단 자동변속기와 전기모터에 연결된 2단 자동변속기가 결합된 시스템입니다.

 

도그 클러치는 톱니 간 유격이 크다는 특징이 있어 동력이 들어오는 축과 동력을 바퀴로 전달하는 축의 회전수를 맞추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서로 회전수의 차이가 발생하기에 두 축이 맞물릴 때는 변속 충격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빠른 속도로 회전하는 축의 톱니와 천천히 회전하는 축의 톱니를 강하게 때리면서 맞물리기 때문입니다. 

 

이때 보조모터의 HSG 기능이 발휘되는데요. 고전압 배터리에서 공급받은 강한 전압을 기반으로 엔진 회전수를 속도에 맞게 컨트롤하여 변속 충격을 최소화하는 클러치 기능을 합니다.

 

효율적인 하이브리드 시스템

 

메인 모터는 내연기관 엔진에 힘을 보테는데요. 메인 구동 시스템이 전기모터라고 될 정도로 메인 모터를 적극적으로 활용합니다. 

 

특히 메인모터는 앞서 소개했지만 2단 자동변속기가 적용되었는데요. 1단은 시속 75km까지 가능하고, 2단은 시속 160km까지 가속할 수 있습니다.

 

즉 주행중에는 전기모터만으로 구동이 가능할 정도입니다.

 

xm3 하이브리드의 최고속도는 171km이고, 유럽 기준 연비는 20km/L가 넘습니다.

 

국내에서 인증받으면 17~18km/L 정도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xm3 하이브리드 가격과 출시일

가격은 트림과 옵션에 따라 2천 만원 후반에서 3천만 원 초반 사이로 예상됩니다.

 

2022년 10월 1일부터 사전예약 들어가고 10월 중순에 출시한다고 르노 코리아는 밝혔습니다.


디자인은 일반 가솔린 모델 xm3과 흡사합니다.

 

다만 일반 가솔린의 트렁크 공간 513리터에 비해 조금 줄어든 크기로 480리터가 적용됩니다. 전기 배터리를 탑재했기 때문입니다.

 

차량 실내 디자인에도 큰 차이가 없고, 운전석 클러스터 디자인은 하이브리드 전용 시스템으로 적용됩니다.

 

xm3 하이브리드 실내 모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