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리뷰

전기차 종류별 전비와 장단점 알아보기

by 아프리카북극곰 2022. 9. 17.
반응형

전기차 종류별 전비와 장단점 알아보기

 

기회가 되어 다양한 종류의 전기차를 운행해보았고, 실제 전비를 정리해보았습니다.

 

전비는 시내 왕복 20km 정도와 고속도로는 막힘없는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전기차 장단점

 

 

전기차 전비와 장단점 현대 아이오닉5(4륜구동)

첫 번째로 현대 아이오닉5입니다.

시내 전비는 4.5 ~ 5.5km이고, 

고속 전비는 5.5 ~ 7km 정도 나왔습니다.

 

아이오닉5 실내

 

아이오닉5의 최대 장점은 승차감과 넓은 실내공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내는 팰리세이드 급이라고 할 수 있는 정도로 넓게 잘 나왔고, 전기차 전용 플랫폼이 잘 녹아있어 만족도가 높았습니다.

 

다만 트렁크 공간이 협소하여 4인 가족 여행 시 생각보다 짐이 많이 들어가지 않습니다.

 

 

 

전기차 전비와 장단점 아우디 이트론(55콰트로)

시내 전비는 3 ~ 3.5 km 정도인데, 겨울에는 2 ~ 2.8km 정도로 주행거리 300km를 넘기기가 어렵습니다.

 

고속도로 전비는 4 ~ 5km 정도 됩니다.

 

이트론 외관

 

준대형 SUV로 출고가가 테슬라 모델3 정도인데 옵션이 좋고, 승차감, 하차감까지 갖추었습니다.

 

특히 오디오 시스템이 만족스럽고, 승차감은 말할 것도 없으며 트렁크 공간도 마음에 듭니다. 

 

또한 시트 품질도 괜찮아서 착석했을 때 타사 전기차에 비해 많이 편했습니다.

 

다만, 2열 등받이 각도 조절이 안 되는 점이 단점 중에 단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거의 직각 수준으로 불편합니다.

 

그리고 아우디 앱(App)과 연동은 되는데, 불편합니다. 사용해보시면 압니다.

 

전비가 타사 차종에 비해 좋지 않습니다. 특히 겨울에는 최악입니다.

 

 

전기차 전비와 장단점 테슬라 모델 X

시내 전비는 3.5 ~ 4km, 고속도로는 5 ~ 5.5km 정도 나옵니다. 

 

모델X 외관

 

무엇보다 팔콘 윙도어가 압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도어를 상단으로 열면 다 쳐다봅니다. 

 

그리고 테슬라의 자율주행은 압도적인데요.

 

고속도로 IC JC 등 코너까지 오토파일럿으로 주행 가능한데, 한번 적응되면 다른 차는 눈에 들어오지 않습니다.

 

또한 실내 광활한 센터 디스플레이가 있어 차박 할 때 넷플릭스 등 유용하고, 핸들로 게임을 즐길 수도 있습니다.

 

다점은 외부 소음이 제법 많이 유입됩니다. 풍절음, 노면 소음 등이 많이 아쉽고, 승차감도 별로입니다.

 

특히 뽑기를 잘못하면 비 오거나 세차하면 팔콘 윙도어에서 누수가 생긴다고 합니다. 

 

 

 

전기차 전비와 장단점 포르쉐 타이칸

시내 전비는 4 ~ 5.5km, 고속도로 전비는 5.5 ~ 7km정도 나옵니다.

 

타사 전기차와 비교했을 때 시속 100km 이상에도 전비가 제법 잘 나옵니다.

 

타이칸 외관

 

장점은 포르쉐라는 것입니다. 하차감이 좋고, 고속 주행 시 출력이 잘 나옵니다. 그리고 프렁크(전면 트렁크) 공간도 커서 유용합니다. 

 

다만, PCM(포르쉐 앱 메니져) 오류가 많고, 2열 공간이 협소하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전기차 전비와 장단점 벤츠 EQA250 AMG

시내 전비는 3.5 ~ 4.2km 정도이고, 고속도로는 5 ~ 6km 정도 나옵니다.

 

EQA250 내부

 

장점은 승차감이 뛰어나다는 점이고, 실내 공간이 여유 있어 패밀리카로 어울립니다.

 

단점은 트렁크가 협소하고 실내 내장재가 저급으로 보입니다.

 

 

 

전기차 전비와 장단점 BMW I4M50

시내 전비는 4 ~ 4.5km, 고속도로는 5 ~ 6.5km 나옵니다.

 

I4M50

 

스타트 힘이 강력하고, 오디오도 좋습니다. 승차감도 매우 뛰어납니다.

 

단, M3이나 M4는 20인치 휠인데, M50은 19인치로 아쉽습니다. 그리고 2열이 좁습니다.

 

 

전기차 전비와 장단점 폴스타2 싱글모터

시내 전비는 4 ~ 5.5km이고, 고속도로는 6 ~ 6.5km 정도 나옵니다.

 

폴스타2

 

가장 큰 장점은 보조금을 100% 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승차감도 나쁘지 않고 실내도 여유 있습니다. 생각보다 차량이 묵직하고 반자율 주행이 안정적입니다.

 

트렁크와 프렁크 공간이 넓고, 내비게이션이 'T맵'이 설치되어 있어 매우 편리합니다.

 

단점은 1열 센터패시아 무릎 공간과 등받이 수동 각도 조절이 불편합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