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리뷰/IT 정보

갤럭시 z폴드4 플립4 eSIM(e심) 사용방법과 특징은?(Q&A)

by 아프리카북극곰 2022. 8. 29.

갤럭시 z폴드4 플립4 eSIM(e심) 사용방법과 특징은?(Q&A)

아이폰은 2018년에 출시한 아이폰 xs부터 이미 e심을 지원하여 듀얼심 구성이 가능했지만, 국내에는 갤럭시가 최초로 e심을 지원하게 되어 듀얼심 사용자들이 반가워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갤럭시 사용자들 중 듀얼심 구성을 위해서 해외에서 직구하여 구매했습니다.

 

갤럭시 해외폰은 e심이 아니라 물리듀얼심을 지원하기에 조금 다르지만, 어쨌든 듀얼심 사용자들은 직구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런데 직구했을때는 국내 통신사 호환성 문제, 삼성페이 미지원, NFC 오류 등 다양한 문제로 불편함을 감수했어야 했는데요. 

 

삼성의 플래그십 라인인 폴드4와 플립4부터 e심을 지원하여 부족함 없이 듀얼심 구성이 가능합니다.

 

갤럭시 듀얼심 사용방법

 

국내에는 듀얼심이 어색하지만, 이미 미국과 일본, 중국을 비롯하여 전 세계 약 70개국이 듀얼심을 사용할 정도로 대중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듀얼심은 땅이 넓은 국가에서 한 통신사가 커버리지를 감당할 수 없기에 여러 통신사를 사용하기 위한 방법인데요. 

 

국내는 통신사들의 수익 저하로 반대했었는데, 22년 9월부터 e심 서비스가 지원되면서 e심을 누리게 되었습니다.

 

e심은 알고 보면 상당히 장점이 많은데요.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z폴드4 z플립4 e심 사용방법

기존에 사용했던 유심은 물리심이라고 하여 sim칩을 스마트폰에 삽입해야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마치 '인감증명서'와 유심 칩 명의자가 있고, 해당 칩을 스마트폰에 넣으면 유심의 명의에 따라 스마트폰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e심은 스마트폰 내장 반도체에 사용자의 정보를 담은 '프로파일'을 저장하여 사용하는 방식으로 마치 종이로 사용했던 인감증명서를 파일 형식으로 변환되어 사용한다고 이해하면 됩니다.

 

스마트폰에 e심을 저장할 수 있는 전용 칩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가로 6mm, 세로 5mm로 현재 대부분 스마트폰에 적용된 나노u심의 30% 크기입니다.

 

갤럭시 z폴드4 z플립4에는 기존의 물리심을 삽입할 수 있지만, e심을 사용할 수 있는데요. e심을 사용하려면 통신사에서 프로파일을 내려받아 직접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는 어렵지 않습니다.

 

신규 스마트폰을 구입 후 가입 시 해당 통신사 오프라인 매장에 방문하지 않고, 통신사 웹 사이트에 접속하여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개통할 수 있습니다.

 

다른 통신사로 사업자 변경을 하거나 해당 국가의 통신사로 전환하더라도 온라인으로 쉽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통신사에서 보내주는 QR코드를 스캔하기만 하면 바로 설치 가능합니다. 

 

 

설치 요금

개통 후 e심 프로파일을 e심이 내장된 스마트폰으로 다운로드 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프로파일을 다운로드할 때마다 설치 등록비가 발생하며 통신사별로 요금은 SKT KT LGU+ 모두 2,750원입니다.

 

신규 설치 및 재설치 동일하게 2,750원입니다. 

 

설치 방법

먼저 스마트폰을 와이파이나 데이터로 인터넷 연결합니다. 

 

설정 -> sim카드 관리자 -> 모바일 요금제 추가

 

요금제 검색 중 -> 통신사 QR코드 스캔

 

만약 요금제가 검색되지 않으면 통신사 QR코드를 스캔하여 추가하면 됩니다.

 

 

 

z폴드4 z플립4 e심 활용방법

e심으로 듀얼심 구성이 가능한 z폴드4와 z플립4을 잘 활용하면 장점이 많습니다.

 

듀얼심은 다양한 통신사를 사용할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sk kt lg + 알뜰폰 요금제를 사용할 수 있는데, 이동통신 3사에서는 무제한 전화요금을 사용하고, 알뜰폰에는 무제한 데이터 요금을 조합하면 보다 저렴하게 세팅 가능합니다. 

 

설정에서 전화 전용심과 데이터 전용심을 각각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개인 번호와 회사 업무용 번호를 구분할 수 있어, 퇴근 이후에는 회사 번호를 OFF 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다만, 듀얼심은 동시에 사용이 안됩니다. 

 

예를 들어 물리심 번호로 전화통화 중인데, e심 번호는 동작을 멈추게 됩니다.

 

또한 통화 중에는 해당 데이터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통화 중 다른 sim번호로 걸려온 부재중 전화 알림이 필요하다면 통신사 별로 전화 종료 후 부재중 전화를 문자로 받는 서비스가 제공되니 통산사 고객센터를 통해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e심과 물리심

 

z폴드4 z플립4 e심 듀얼 메신저(듀얼 카톡)

애플 아이폰은 듀얼 메신저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삼성 갤럭시폰은 듀얼 메신저를 지원하여 카카오톡뿐만 아니라 다양한 sns를 듀얼로 지원하기에 이는 갤럭시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z폴드4 z플립4 e심 명의자

듀얼심 구성으로 두 개의 요금제를 사용 가능하지만 명의자는 동일해야 합니다.

 

그리고 폰을 구매할 때 공시지원금 혜택과 선택 약정을 선택할 수 있는데, 듀얼심을 구성했을 때는 두 번째 번호로 공시 지원금을 못 받습니다. 

 

공시 지원금은 스마트폰을 구매할 때 한 번만 제공되기 때문입니다.

 

다만, 선택 약정의 경우에는 2개 번호 모두 적용되고, 유무선 결합 상품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z폴드4

 

 

z폴드4 z플립4 e심 기기 변경

물리 유심은 기기 변경할 때 sim을 옮기기만 하면 됩니다.

 

하지만 e심은 기기 변경을 하거나 분실할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e심 사용 중에 기기변경을 할 경우에는 통신사에 요청하면 QR코드가 제공되어 쉽게 명의 변경이 가능하고,

 

실수로 분실할 경우에는 통신사에 신고하면 사용이 중단되게 됩니다. 

 

그리고 새로운 기기로 e심을 사용할 때는 일정 비용을 지불 후 새롭게 저장할 수 있습니다.

 

 

 

z폴드4 z플립4 e심 Q&A

Q. 스마트폰 설정에서 e심을 삭제하면 개통이 해지되나?

해지되지 않습니다.

 

휴대전화 설정에서 e심을 삭제하더라도 실제 요금제는 해지되지 않고, 단순히 스마트폰에 저장되어 있는 s심 프로파일만 삭제되기에 요금제가 유지됩니다.

 

e심 개통을 해지하려면 통신사 고객센터에 연락하거나 통신사 홈페이지에서 요금제를 해지해야 합니다.

 

Q. e심을 이용할 때 교통카드 사용이 안 되는 경우에는?

물리심 기반의 모바일 교통카드를 사용 중인 경우 e심 단독으로 사용하는 스마트폰에서는 서비스가 안될 수 있습니다.

 

e심 사용 시 교통카드가 안 되는 경우 교통카드 사업자에게 문의해야 합니다.

 

만약 물리심과 e심을 동시에 사용할 경우 스마트폰 설정에서 sim 카드 관리자에서 통화 sim을 주 유심으로 설정하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추후에는 e심으로 사용하는 스마트폰에서 삼성페이 앱을 통해 교통카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Q. 듀얼심 모두 '채팅+' 기능을 사용할 수 있나?

채팅+ 기능은 듀얼심 중에 모바일 데이터 전용으로 설정된 sim 번호로만 사용할 수 있고, 모바일 데이터로 설정되지 않는 sim은 sms와 mms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채팅 플러스를 사용했던 sim 번호라도 모바일 데이터 전용으로 설정되어 있지 않는 경우 채팅 플러스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기에 이전에 사용했던 그룹 채팅과 대화방 등은 사용이 불가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