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리뷰/IT 정보

구글원 해지 후 재가입하면 기존 데이터는?

by 아프리카북극곰 2022. 7. 10.

구글원 해지 후 재가입하면 기존 데이터는?

 

구글 포토와 G메일, 드라이브 간에 스토리지를 공유하고 대용량을 사용할 수 있는 구글원 멤버십은 1개월의 체험판 이후 월 2,400원 이용요금이 청구됩니다.

 

구글원은 무료로 15g가 제공되고 유료 서비스를 이용하면 100G가 제공됩니다. 유료 서비스는 언제든지 해지는 가능한데요.

 

만약 100G 유료 서비스를 이용 중 해지했을 때 무료 최고 용량인 15G가 초과된 데이터는 어떻게 될까요?

 

추후에 다시 유료 서비스를 가입하면 다시 살아날까요?

 

지금부터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원 해지 후 데이터

 

구글원 해지 후 데이터는?

구글원 유료 서비스 이용 중에 해지했을때 15G 초과된 기존 데이터는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구글원 스토리지는 유료 서비스를 취소했는데 무료 제공 용량(15G)를 초과하더라도 즉시 삭제되지 않습니다.

 

단, 해지 후 2년이 지났는데 구글원 유료 서비스를 재가입하지 않는다면 데이터가 삭제될 수 있습니다.

 

만약 2년간 재가입을 하지 않아 초과 데이터가 삭제 예정이라면 삭제 3개월 전에 안내 이메일이 사용자에게 발송됩니다. 

 

그리고 최대 2년은 데이터가 저장되지만 초과된 자료의 경우 데이터 접근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 중요한 자료라면 미리 백업을 해야 하고, 백업을 안 했다면 2년 안에 유료 서비스를 재가입해야 합니다. 

 

 

구글원 해지 후 불이익

구글원 해지 후 불이익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구글원 앱과 웹사이트를 통한 멤버십 관리에 제한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② 유료 서비스를 해지하게 되면 사용량이 15G로 변경되고, 용량을 초과했다면 15G 미만이 될 때까지 구글 이용이 제한됩니다. 

 

구글 서비스 제한 내용은 G메일 수신과 발신이 안됩니다. 자신의 계정에 보낸 메일은 보낸 사람에게 반송됩니다.

 

그리고 드라이브 내 파일 수정, 업로드, 다운로드는 불가합니다. 단 파일을 삭제는 할 수 있습니다.

 

Google Docs, Sheets, Slides, Drawings, Forms, Jamboard에서 새 파일을 생성이 불가합니다. 

 

그리고 파일 백업이 불가하오니 해지 전에 미리 백업을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③ 사용 중인 혜택은 그대로 유지되지만 더 이상 이메일과 구글원 앱을 통한 혜택을 못받게 됩니다.

 

④ 구글원 전문가를 통한 지원 혜택이 제한됩니다.


요약하자면

구글원 유료 서비스를 해지 시 기본 제공 15G 초과되더라도 2년은 안전하게 보관되고, 데이터 접근은 가능합니다.

 

다만, 로딩 속도나 접근이 불안정할 수 있는 있습니다.

 

중요한 데이터가 아니더라도 2년이 지나기 전에 유료 서비스를 재가입하면 해지 전에 사용했던 서비스를 그대로 이어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