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리뷰/티스토리 활용법

무료 사진 사이트 추천(저작권 없음! )

by 아프리카북극곰 2020. 4. 12.

무료 사진 사이트 추천(저작권 없음! )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들이라면 저작권에 신경이 많이 쓰입니다. 허가를 받지 않고 이미지 등 도용했다가 신고당해 벌금을 냈다는 얘기도 종종 듣게 됩니다.

상식적으로 창작물을 이용한다면 주인의 허락을 받거나 상응하는 비용을 지불하는 것이 맞습니다만, 요즘엔 자료 공유가 자연스럽게 이뤄지다 보니 오히려 허락을 받는 것에 어색한 건 사실입니다.

그리고 블로그나 카페에서 '상업적인 사용금지, 수정 및 배포는 허용'이라는 문장을 본 적 있을 겁니다. 쇼핑몰이나 수익을 목적으로 하는 사이트에는 사용이 금지되고, 수정 및 배포 허용은 편집 가공 후 사용 가능하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저작권 걱정 없는 무료 사진 사이트를 소개해드리고 자합니다.

대부분 무료 사진 사이트는 무료도 있지만, 부분적으로 유료도 있습니다. 가령 무료 사진인데 해상도를 변경하려면 유료 결제를 해야 한다던가, 또는 마음에 드는 사진인데 확인해보니 유료 결제인 것도 있습니다.

하지만 무료 사진이라고 해도 상당히 수준이 높습니다.

지금부터 무료 사진 사이트를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무료 사진] 사이트 픽사베이(pixabay)


https://pixabay.com/

입장하면 한국에서 운영 중인 사이트로 착각할 정도로 한글화가 잘 되어 있는데 해외에서 운영하는 무료 사진 사이트입니다. 검색창에 한글 전문용어를 입력해도 찾는 사진이 나옵니다. 단, 검색하면 유료 이미지도 함께 나오는데 무료 사진도 퀄리티가 괜찮으니 부담 없이 이용 가능합니다. 900,000장 정도 되는 무료 사진 양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무료 사진] 언스플레쉬


https://unsplash.com/

언스플레쉬는 자연과 관련된 소스들이 주로 이룹니다. 카테고리에 에디터가 직접 추천하는 사진도 있습니다. PPT 배경 사진용으론 제격입니다. 


보유 중인 무료 사진은 타사이트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나 사용자를 위한 편의 기능들이 만족스럽습니다.


[무료 사진] FDR


https://freedesignresources.net/

디자이너의 입장에서 어떻게 자료를 활용할 것인지 최종 결과물까지 고려할 수 있게 도움을 줍니다. 폰트도 있고 포토샵에서 편집할 수 있도록 PSD 파일도 받을 수 습니다. 퀄리티가 상당히 괜찮습니다.


[무료 사진] 모그파일


https://morguefile.com/

기부받은 이미지들로 구성된 사이트입니다. 그래서 저작권 걱정 없이 마음껏 무료사진을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일반인들이 직접 찍어 아마추어리즘이 가장 잘 나타난 창작물입니다.



[무료 사진] 렛츠씨씨


http://www.letscc.net/

사진뿐만 아니라 음악 영상 문서까지 검색 가능한 모든 것을 갖춘 착한 사이트입니다. 저작물마다 표시된 마크에 따라 잘 이용하면 됩니다. 아쉬운 점은 무료 사진 외에 실제로 사용할만한 자료는 많이 없다는 것입니다.


이상 무료 사진 사이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