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리뷰/IT 정보

에스크 추적, 해킹, 계정 탈퇴 완벽정리

by 아프리카북극곰 2020. 8. 6.


에스크 추적, 해킹, 계정 탈퇴 완벽정리


안녕하세요^^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는 아프리카 북극곰입니다.


에스크(Asked)에 대해 아시나요?

에스크는 익명이 질문하고 해당 유저가 답하는 소셜 미디어 서비스입니다. 주로 한국에서 사용하고, 페이스북 또는 인스타그램 유저가 프로필에 링크를 걸어두면 거기에 답변하는 형태인데, 보통 10대들이 자주 이용합니다. 기사에 따르면 아이돌 멤버도 사용했다고 하는데요. 에스크는 10대들이 애용한다면 대학생들은 에스크와 흡사한 에브리타임이라는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에스크는 Q&A형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로 라트비아에서 시작된 에스크(ASKfm)를 밴치마킹하여 제작했습니다. 이와 흡사한 서비스로 푸슝ask가 있습니다.



에스크 문제점

"익명"이라는 가면을 쓰고 활동하기에 심각한 문제점이 발생하게 됩니다. 정당하고 온당하다면 자신의 신분을 밝히고 질의를 하거나 의견을 표현할 수 있겠지만 익명의 형태이니 질문과 답변속에서 욕을 하거나, 인신공격 등 상대에게 심각한 정신적 피해를 주는 경우도 많습니다. 


최근들어 사이버 폭력 등 청소년 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습니다. 그러한 가운데 에스크는 익명 추적도 이루어지지 않아 많은 이들에게 공분을 사고 있기도 합니다. 에크스뿐만 아니라 익명으로 운영되는 서비스는 '날카로운 칼'같은 메시지로 공격을 하고 사람들에게 정신적 고통을 주고 있습니다. 


에스크 추적

상대를 비난하고 온갖 욕설과 인신공격으로 피해를 줄 수 있는 익명성 플랫폼 에스크는 추적이 가능할까요? 나를 비난하는 글들을 그냥 보고만 있어야 하나요?


결론적으로는 

나를 공격한 상대방을 추적하는 건 매우 매우 매우 어렵습니다. 특히 일반인이 추적하는건 거의 불가능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ASK 익명 추적기

또 주의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SNS상에서 익명성 플랫폼으로 공격을 받는다면 많은 이들은 감정을 다스리지 못하고 다양한 사이트나 에스크 추적 프로그램을 이용하려고 할텐데요. 이러한 대응은 오히려 스스로 무덤을 파는 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에스크 추적프로그램 등을 이용할 때 입력하는 정보들로 자신의 계정 토큰 값이 상대에게 노출될 수 있어 2차 피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즉 에스크 추적 가능하다는 글이나 프로그램은 대부분 사기라고 보시면 됩니다.


에스크 추적은 어렵습니다. 일반인이 익명의 상대의 아이피 등 정보를 파악하기는 무리가 있고, 사이트를 위조하여 토큰 값을 받던지, 어떠한 정당하지 못한 행위를 통해 알아보려다 오히려 자신이 불리한 상황이 될 수 있습니다. 


사이버수사대

자신이 에스크 등 익명성 플랫폼으로 심각한 공격을 받았다면, 개인적으로 활동하지 않기를 권하고, 사이버수사대에게 도움을 요청하시길 바랍니다. 사실 이 방법 외에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욕설이나 비난, 성희롱 등 참기힘든 공격을 받았다면 혼자서 해결하려다 오히려 더 큰 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니, 국가 기관을 통해 해결할 수 있도록 하시길 바랍니다. 

단, 수사의뢰시 사안의 중요성 등을 파악 후 진행되는 점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주어가 빠져있다던지 등 다양한 이유로 명예훼손이 성립되지 않는다면 수사가 쉽지 않습니다.


법률서비스

또한 변호사 등 법률서비스 통해 법적으로 해결 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최근에는 무료로 도움을 주는 변호사도 많이 있으니 시간이 걸리고 비용이 발생한다 할지라도 정당하고, 합법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시길 권합니다.


사설업체

에스크 추적을 전문적으로 해결해준다는 서설 업체도 있습니다만, 보통 익명성으로 공격하는 사람들의 특징은 아이피 추적을 못하게 하려고 개인PC 등 고정IP가 아닌 PC방이나 공공장소 시스템으로 접속하여 활동하기에 추적하거나 상대의 신상을 알아내는 것은 어렵습니다. 아쉽게도 국가기관 역시 마찬가지 입니다. 


에스크 등 익명성 플랫폼이 실명제로 바뀌지 않는 한은 지금과 같은 모습이 반복될 것입니다. 그러니 실명제가 안된다면 탈퇴하시길 권장합니다.


에스크 탈퇴

에스크 탈퇴 또는 계정 삭제는 PC 웹 또는 모바일 앱에서 가능합니다. 탈퇴 신청하면 계정의 모든 정보가 삭제됩니다. 그리고 삭제된 정보는 복구할 수 없고, 탈퇴한 계정의 재사용이 불가합니다. 탈퇴전에 작성했던 질문이나 답변은 탈퇴후에는 수정 또는 삭제할 수 없습니다.


■ PC버전 에스크 탈퇴하기

▼ 에스크 PC 웹버전에 접속하면 우측 상단에 아래와 같이 메뉴 기능을 선택합니다.


▼ 설정을 선택 후 톱니바퀴를 선택하면 '프로필 관리'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 '프로필 관리'에 들어가면 '설정' 화면이 나오는데 이를 클릭합니다.


▼ '설정'화면에서 아래 회원탈퇴 메뉴가 있습니다. 이를 클릭합니다.


▼ 회원탈퇴 화면입니다.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회원탈퇴가 됩니다.

■ 스마트폰 에스크 앱 탈퇴하기

다음은 에스크 모바일앱으로 탈퇴하기 방법입니다.

▼ 모바일앱에 들어가면 좌측 상단에 있는 버튼을 선택합니다.


▼ 메뉴에 들어가면 가장 아래에 '고객센터'가 있습니다. 이를 선택합니다.


▼ 고객센터에 들어가면 '회원탈퇴'가 있습니다. 이를 선택합니다.


▼ 회원탈퇴로 들어가서 비밀번호를 입력 후 아래 '유의사항 동의 및 탈퇴신청'을 선택하면 회원탈퇴 및 계정삭제가 이뤄집니다.

에스크 서비스 탈퇴를 원한다면 PC 또는 모바일 앱에서 언제든지 가능합니다. 단, 유료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 탈퇴 하면 남아있는 유료 아이템 또는 컨텐츠는 사라짐을 유의해야 합니다.


에스크 해킹

지난 2020년 7월 29일부터 에스크 이용자들이 비밀번호 오류로 로그인이 안되어 불편함을 호소하였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두고 한 네티즌이 원인을 알리게 되어 이슈가 되었는데요. 이는 에스크 모든 계정이 해킹을 당하였고, 비밀번호가 0 또는 123 등 단순한 번호로 바뀌었다고 했흡니다. 더불어 유료아이템인 마카롱이 초기화되어 이용자들이 혼란을 야기했다고 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에스크 운영자는 서비스 업데이트 점검을 위한 작업 중 일부 계정의 비밀번호가 비정상적으로 등록되거나 수정되는 오류가 발생했다며 해킹이나 비밀번호 유출이 아니라고 밝혔습니다. 그리고 해당 오류는 모두 해결했다고 덧붙혔습니다.


다행히 해킹이나, 비밀번호 유출은 아니라 다행이지만 찜찜하고 불안한건 어쩔수가 없습니다. 만약 에스크를 이용중인데 불안함이 있다면 이용하지 않는 것을 고려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처음엔 익명성으로 재미삼아 시작하는 경우가 많은데, 점점 시간이 지나면서 사이버 공격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내가 준 상처의 양만큼 자신이 되받을 수 있음을 기억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