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리뷰

벤츠 eqa 250 가격 주행거리 제원 등 알아보기

by 아프리카북극곰 2022. 3. 19.

벤츠 eqa 250 가격 주행거리 제원 등 알아보기

 

하늘 바다 육지를 상징하는 세 꼭지 별 아래 산하 브랜드는 메르세데스 벤츠, 메르세데스-EQ, 메르세데스-AMG, 메르세데스-마이바흐, 스마트가 있습니다.

 

최근 다임러-벤츠 그룹은 메스세데스-벤츠로 그룹명을 변경하며 내연기관 기반의 자동차 제조사 이미지에서 벗어나 모빌리티 기업으로 거듭나려고 합니다.

 

이러한 이미지 변신의 핵심은 '전동화'로 전기차의 시대를 열겠다는 강한 의지를 보여줍니다. 

 

2021년 7월에는 54조 원을 투자하여 8개 배터리 공장을 세우고, 2030년부터는 순수 전기차만 생산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러한 벤츠의 선언은 파격적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 이유는 벤츠가 세계 최초 내연기관 엔진 자동차 특허를 받았고 엔진 기반의 차량의 상징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벤츠 eqa 250 소개

메르세데스 벤츠 그룹의 전기차의 브랜드는 메르세데스-EQ입니다. 

 

먼저 벤츠의 전기차 가계도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데요. 전기차 플랫폼(밑바탕)으로 종류를 구분합니다. 

전기차 '전용' 플랫폼과 내연기관 자동차와 함께 쓰는 '범용' 플랫폼 2가지입니다.

 

예를 들어 현대 아이오닉5와 기아 EV6은 전기차 전용 플랫폼이라면 코나 니로 등은 범용 플랫폼입니다.

 

메르세데스 EQ에는 EQA와 EQB가 있는데 둘 다 '범용' 플랫폼으로 과도기적 전기차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EQA는 SUV인 벤츠 GLA와 같은 플랫폼이고, 심장만 제외하고 주요 기능은 공유하고 있습니다. 이유는 SUV에서 가져온 이유는 배터리를 담을 공간이 넉넉하기 때문입니다. 

 

 

범용 플랫폼을 사용하는 이유

그럼 성능과 전비 등 효율이 좋은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적용하지 왜 기존 suv의 플랫폼을 가져왔냐?라고 한다면 이유는 단순합니다. 

 

내연기관과 전동모터는 특성이 완전히 다르지만 비슷한 드라이빙을 구현하려면 범용 플랫폼을 사용해야 제작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특히 범용 플랫폼을 적용하면 1개의 생산라인에서 내연기관과 전동모터 2개 제폼을 혼류 생산할 수 있습니다. 

 

즉, 범용 플랫폼은 효율적인 생산방법인 것입니다. 

 

 

벤츠 eqa 250 실내

eqa의 외관(보닛, 도어, 트렁크, 지붕 등)은 GLA와 거의 흡사합니다. 하지만 구석구석 자세히 보면 GLA와 다른 부분이 있는데요.

 

검은색 패널로 된 그릴과 보닛 하단에 LED 헤드램프, 후면에 테일램프 등 전기차만의 특색을 보여줍니다. 

 

 

옵션으로 AMG 패키지를 선택할 수 있는데 흡기구를 찢은 범퍼와 18인치 AMG 전용 휠, 파노라마 선루프, 주차 패키지가 적용됩니다.

 

eqa는 길이 4,465mm, 폭 1,835mm, 높이 1,625mm이고, 뒷좌석 공간은 부족해 보이나 뒷좌석을 접어 트렁크 공간을 더욱 확대하여 최대 1,320L까지 활용 가능합니다.

 

eqa의 실내는 gla와 흡사하지만 고급스러움을 더했습니다. 

계기판과 센터 디스플레이는 10.25인치 파노라마 디스플레이 2개를 일자로 연결하였고, 다양한 정보가 고화질로 제공됩니다.

 

또한 '미 커넥트'를 사용하면 충전 옵션과 전력 소비, 에너지 흐름, 충전소 검색, 파워트레인 작동 현황 등 여러 가지 정보가 제공됩니다.

 

 

MBUX 멀티미디어 시스템

벤츠의 새로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터치스크린, 터치패드, 스티어링 휠 컨트롤패널 등을 통제 컨트롤할 수 있고, 차량 제어를 편리하게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신기한 기능은 터치패드에 손글씨를 입력하면 입력한 문자를 음성으로 들려주는 기능도 탑재되었고, 음성 인식 기능이 탑재되어 '안녕 벤츠'라고 말하고 필요한 기능을 말하면 에어컨, 내비게이션 검색 등 차량 제어를 할 수 있습니다.

 

가령 운전자가 '더워'라고 말하면 에어컨과 통풍시트가 작용합니다.

 

 

벤츠 eqa 250 주행 성능

벤츠 eqa는 편안하고 정숙한 주행 성능을 보여줍니다. 특히 '드라이빙 어시스턴스 패키지'가 기본 트림부터 적용되어 주행 속도 조절, 조향 제어, 차선 변경, 차간 거리 유지 등 안전하고 편리한 주행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또하나의 최첨단 기술이 탑재되었는데요. 내비게이션과 실시간 교통 정보 데이터를 활용하여 경로와 교통 상황을 분석 후 필요한 시점에 운전자를 보조합니다.

 

즉, 운전자가 신경 써야 할 것들을 최소화하여 보다 편리한 운행이 가능합니다.

 

 

벤츠 eqa 250 제원

국내에는 eqa 250 모델만 출시되었습니다. 66.5kWh 리튬 이온 배터리가 탑재되었고 최고출력은 190마력, 최대토크는 375Nm로 단일 모터입니다.

 

eqa의 제로백(0->100km)은 8.9초이고, 최고 속도는 160km입니다.

 

1회 충전 시 최대 주행거리는 상온에서 306km인데 최근 400km 넘는 주행거리에 비하면 아쉽지만 출퇴근이나 근거리 여행에는 부담이 없는 수준입니다.

 

전기차는 겨울철에 배터리 효율이 떨어지는데요. 온도가 낮아지면 배터리 성능이 저하되고, 히터를 사용하면 전력소모가 크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eqa는 이를 극복했습니다. '히트 펌프' 기능이 탑재되었기 때문인데요. 인버터와 전기 모터에서 발생한 열을 실내 난방에 활용하여 배터리 소모를 최소화하는 것입니다.

 

그 외에도 어드밴스드 사운드 시스템, 공기 청정 패키지, 트렁크 아래 발을 넣으면 자동으로 트렁크 문이 열리는 키레스고 패키지, 휴대폰 무선 충전 등 운전자를 배려하는 기능이 탑재되었습니다.

 

 

벤츠 eqa 250 가격

국내 전기차 보조금 지원 커트라인이 변경이 되었습니다. 차량 가격 5,500만 이하는 100% 지급, 8,500만 원은 50% 지급, 8500만 원은 0%입니다. 2021년보다 지원 규모는 확대했으나 커트라인은 500만 원씩 낮아졌습니다.

 

벤츠 eqa 가격은 5,990만 원~6,790만 원으로 측정되었고, 서울시 기준 846만 원 정도 지원받을 수 있으니 5,000만 원 대에 구입이 가능합니다. 


이상 지금까지 벤츠 eqa 250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