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리뷰

넥쏘 수소차 장단점과 고민해야 할 것은?

by 아프리카북극곰 2022. 2. 25.

넥쏘 수소차 장단점과 고민해야 할 것은?

넥쏘 수소차

 

넥쏘를 6개월째 운행하고 있고, 지인 중에는 3~4년 넘게 넥쏘를 운행하는 분들이 계시기에 장단점을 확실히 구분이 되어 포스팅을 작성합니다.

 

몇 가지 단점과 고민이 필요한 부분을 정리했습니다. 넥쏘 구매 계획이신 분은 참고 바랍니다.

 

 

 

넥쏘 수소차 주행거리

장거리를 자주 운행하시고 연평균 주행거리가 많다면 넥쏘 구입에 대해 고민이 필요합니다.

 

넥쏘 보증기간은 10년에 160,000km입니다. 이는 넥쏘 연료전지(스택)의 보증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가장 우려가 되는 것은 보증기간을 넘으면, 연료전지 문제가 발생하면 4,000만 원가량의 교체비용을 부담해야 합니다.

 

그래서 넥쏘 구매를 고려중이라면 평소 주행거리가 비교적 짧고, 일 주행거리 20~30km 정도 출퇴근용으로 사용하실 분들께 추천합니다.

 

저는 비교적 짧은 거리(일 주행거리 30km x 20일, 장거리 운행 1,000km 1회/2월)이기에 넥쏘를 선택했고, 바이백이라는 프로그램이 있어서 더욱 매력적이라 생각했습니다.

 

바이백

넥쏘는 바이백 프로그램이 있는데요. 간단히 설명하자면 구매 연도와 주행거리에 비례하여 실구매비용(보조금 제외) 5~39% 현금으로 돌려주는 프로그램입니다.

 

보증기간인 10년 160,000km까지 최대 사용하면 20% 현금으로 돌려주는데, 제법 괜찮습니다.

 

다만, 15년 250,000km 초과하면 바이백 적용이 불가하며, 수소 연료전지 교환 판정받은 경우에만 적용됩니다. 

 

 

 

넥쏘 수소차 수소 충전소

자신이 거주하는 곳과 직장 주변, 또는 자주 방문하는 장소에 수소 충전소가 있는지 여부가 중요합니다.

만약 주변에 충전소가 없다면 추천하지 않습니다.

 

특히 서울 강북, 경북 등에는 수소 충전소가 없어 넥쏘 이용자들이 매우 불편해합니다.

물론 최초 구매 시에는 주변에 수소 충전소가 있어서 넥쏘를 구매했으나 충전소가 없는 곳으로 이사 가면서 어쩔 수 없이 차량을 교체하는 경우도 제법 있습니다.

 

물론 현재 충전소가 많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기에 충전에 대한 불편함은 많이 해소될 것입니다.

 

수소차 구매를 원한다면 자신의 지역에 수소충전소가 생기는지 지자체를 통해서 확인이 필요합니다.

 

H2 앱

충전 시간, 위치, 대기 차량 수 등 충전소 관련 정보는 h2라는 앱(App)으로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수소 충전소는 전국에 90개가 있는데, 풀 충전하면 최대 주행 거리가 약 600km(정도이니 충전소 위치를 중심으로 여행 계획을 세우던지 신경 써야 합니다. 일부 수소 충전소는 예약 시스템을 적용하여 편의성을 더욱 높였습니다.

 

넥소의 주행거리는 평균 600km정도

 

넥쏘 수소차 특성 파악

넥쏘를 구매하려면 사전에 학습이 필요하고, 시승을 충분히 해본 후에 결정해야 합니다.

 

넥쏘는 전기차에 이어 다음 세대 주력 차종이기에 당장은 적응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저 역시 마찬가지였습니다. 구매 전에 출력은 어떤지? 브레이크 느낌은 어떤지? 전기차와 같이 노면 소음과 진동이 안 좋은지? 수리비는 어떤지? 위험하지 않는지? 충전 불편할지? 등

 

여러기지 우려들은 개인차가 많고 주관적이기에 개인의 판단을 주장한다면 논쟁의 소지가 될 수 있는데, 한 가지 승차감만 말씀드리자면 다양한 차량들을 운행해보았는데 넥쏘가 가장 만족스럽습니다.

 

 

넥쏘 수소차 수소란?

수소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넥쏘를 고려중이라면 수소차에 대한 기본 지식이 어느 정도는 있으실 것이고 필요합니다.

 

넥쏘는 수소와 산소 공급이 필요하기에 공기 정화 기능이 탑재되어 있고 넥쏘를 운행하면 순수한 물만 배출됩니다. 이부분 넥쏘를 구매하려는 분들이 매력을 느끼는 부분인데요. 세계적으로 자연보호에 관심이 많은 나라, 특히 미국은 넥쏘 등 수소차 구매에 적극적입니다.

 

환경을 지키려는 생각이 자부심으로 유지되고 있고 매우 영리한 행동이라고 공감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실제로 전기차와 수소차에 대한 관심과 투자가 세계적으로 큰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는 전기차가 연비는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넥쏘는 국내에서 유일한 SUV 친환경 차량이라는 장점이 있습니다.(제네시스에서도 SUV 전기차 출시 예정입니다)

 

앞서 소개했던 수소차의 특성을 잘 이해한 후 접근하시길 권장합니다.

 

수소차는 환경을 위한 자부심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