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생활 정보

과탄산소다 사용법과 부작용 총정리!

by 아프리카북극곰 2021. 12. 26.

과탄산소다 사용법과 부작용 총정리!

 

과탄산소다는 대형마트, 다이소,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고, 최근에는 온라인 쇼핑몰인 G마켓, 옥션, 쿠팡, 11번가 등에서도 어렵지 않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다이소에서 판매하는 과탄산소다 500g은 2천 원 정도에 구매 가능하고, 발포정으로 구성된 제품은 1천 원인데 1개당 10개의 발포정으로 되어 있습니다. 

 

 

 

과탄산소다 사용법

지금부터 과탄산소다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탁

과탄산소다를 세탁시 세제와 함께 사용하면 불쾌감을 유발하는 냄새가 발생하지 않고, 산소계 성분으로 염소 기체가 나지 않기에 합성세제와 함께 사용하면 표백과 세탁에 뛰어나기에 의류가 상하지 않고 염색이 유지되는 등 세탁에 큰 도움이 됩니다.

 

얼룩을 제거할 때는 뜨거운 물에 과탄산소다 2스푼을 넣어 녹인 다음 얼룩이 있는 옷감을 30분간 담가놓고 손으로 비비거나 세탁기에 넣으면 깨끗하게 얼룩이 제거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세탁기를 이용할 때 구연산과 베이킹소다를 함께 넣으면 얼룩 제거와 세탁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기름때

과탄산소다는 기름을 녹이는 기능이 있어 기름때를 제거하는데 탁월한 효과를 발휘합니다. 

우선 기름때를 제거하고자 하는 제품을 따뜻한 물에 미리 담궈놓고, 이후 과탄산소다를 바른 후 30분 정도 그냥 둡니다. 다음에 기름때를 문지르게 되면 기름때를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화장실 청소

화장실에 있는 찌든때와 냄새를 제거하기 위해 과탄산소다를 활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우선 따뜻한 물로 화장실 전체 물을 뿌린 후 그 위에 과탄산소다를 뿌립니다.

 

30분 정도 지난 후 수세미나 솔을 이용하여 오염된 부분을 청소하면 찌든 때가 제거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과탄산소다를 물에 녹이면 탄산나트륨과 과산화수소로 분해되고, 바로 과산화수소에서 산소가 발생하면서 표백효과가 나타나는 것입니다.

 

즉, 따뜻한 물과 과탄산소다를 활용하면 얼룩, 찌든 때, 기름때 등 대부분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과탄산소다 부작용

과탄산소다를 이용해 의류를 세탁하거나 그릇에 찌든때를 제거할 때 가급적 빨리 세척해야 합니다. 만약 오랜 시간 동안 세척하면 의류의 염색이 훼손되거나 부분 탈색이 발생할 수 있고, 그릇도 색이 변할 수 있습니다. 

 

스테인리스 그릇이라면 장기간 과탄산소다 사용시 두께가 얇아지는 부작용이 발생합니다. 

 

즉, 과탄산소다 단기간 사용을 권장합니다.

 

 

 

과탄산소다 주의사항

과탄산소다는 물에 녹으면 기체가 발생하여 녹인 물을 병에 담은 후 마개를 닫게 되면 산소가 계속 발생하여 압력이 상승해 병이 터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과탄산소다는 액체가 아닌 고체로 보관해야 하고, 사용하기 전에만 물에 녹여야 합니다. 

 

그리고 과탄단소다는 찌든 때 기름때 냄비 그을음을 제거할 때 탁월한 효능이 있지만, 금속에 녹을 제거할 때는 코팅이 부식될 수 있으니 적정량만 사용하고, 단기간 사용해야 하며 세척 후에는 깨끗한 물로 잘 헹궈야 합니다.

 

알칼리성 표백제로 세탁이 불가한 인조가죽이나 혼방소재 등은 의류에는 과탄산소다를 절대 사용하면 안 됩니다. 그리고 알칼리 성분인 과탄산소다를 사용할 때는 피부에 부담이 될 수 있기에 고무장갑을 착용하시길 권합니다. 피부나 눈, 호흡기에 들어가면 점막 손상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