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리뷰/재태크 정보

루나 코인 폭락 이유(스테이블 디페깅 등)

by 아프리카북극곰 2022. 5. 19.

루나 코인 폭락 이유(스테이블 디페깅 등)

루나 코인의 폭락 이유를 이해하려면 먼저 루나와 자매 코인인 '테라'와의 관계를 이해해야 합니다.

 

루나 코인 하락 이유

 

루나 코인 폭락 이유 테라 코인과 관계

테라 코인은 us 1달러의 가치를 유지하게 설계되어 있는 스테이블 코인입니다.

 

※ 스테이블 코인

달러 등의 법정화폐를 담보로 하여 가상화폐를 실제 자산으로 교환하기 위한 용도로 설계된 코인입니다.

 

이러한 스테이블 코인인 '테라'와 '루나'는 맞교환(1대 1)이 가능하게 설계되었습니다.

 

루나 코인이 테라의 기준 가격인 1달러보다 높으면 시세차익을 위해 루나를 테라로 교환하는데, 이러한 흐름에서 테라의 공급량을 증가하고 루나의 공급량을 하락하면서 테라의 가격은 다시 1달러로 하락하게 됩니다.

 

반면에 루나는 공급이 줄어드니 가격은 상승하게 되는 구조입니다.

 

이와 반대로 루나의 가격이 상승하게되면 테라를 루나로 교환하여 차익을 얻게 되는데, 루나의 공급량이 늘어나면서 가격이 하락하고 테라의 공급량이 줄어들면서 테라 가격이 상승합니다.

 

정리하면

테라 코인 가격이 하락할때 루나를 추가 발행하고 테라의 유통량을 흡수하여 테라 코인의 가격을 상승하게 하는 가격 안정화를 위한 암호 화폐입니다.

 

즉, 테라와 루나는 서로의 공급량을 조절하면서 투자자들에게 차익을 통하여 수익을 얻게 할 수 있는 구조로 설계되었습니다.

 

여기서 핵심은 투자자들의 신뢰가 있어야 이러한 시스템이 운영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미연준(Fed)는 22년 5월 5일 기준금리를 0.5% 올렸고, 이때부터 모든 코인들은 하락을 하게 됩니다.

 

이에 1달러의 가치를 유지해야 하는 테라 코인의 가격도 1달러 아래로 하락하는 디페깅 현상이 나타납니다.

 

스테이블 코인 원리

 

※ 디페깅(Depegging)

페깅(Pegging)은 달러와 1대1 비율로 가치가 고정되어 유지되는 현상이고, 디페깅은 가치 유지를 실패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즉, 스테이블 코인이 더 이상 1달러에 거래가 불가능한 상황이 되는 것입니다.

 

 

루나 코인 폭락 이유 대량 매도

이후 상승의 움직임이 보이지 않아 루나 투자자들은 루나를 대규모로 매도하게 되는데, 시장에 갑자기 쏟아진 대량의 매도 물량으로 루나 코인의 시세는 폭락하고, 시스템도 붕괴하면서 투자자들의 신뢰도 무너지게 되었습니다.

 

이에 불과 몇시간만에 -99%의 폭락을 보이며 수많은 피해자들이 나타나게 되었습니다.

 

앞서 소개한바와 같이 테라 코인의 가치가 하락하면 루나를 추가 발행하는 방식인데, 루나 코인이 하락하면 루나 발행만으로 테라 가치 유지가 힘들 것이라는 불안감이 결국 문제가 된 것입니다.

 

구조적 문제

사실 테라의 구조에는 문제가 있습니다. 바로 루나 코인의 시총이 테라 코인의 시총에 못미치게 될 경우 테라 코인을 페깅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는 것입니다.

 

스테이블 코인 구조의 핵심은 추종하는 가치와 동일하게 가는 것인데, 테라를 대량 매도하게 되면 루나를 통해 이를 커버하는 방어 알고리즘 특성상 루나 코인 만으로는 테라 시세를 방어할 수 없게 됩니다.

 

평소라면 페깅하는데 문제없겠지만 커버가 불가능할 정도의 대량 매도가 발생하여 루나 시총이 급락할 경우 루나를 통한 페깅을 불가합니다. 

 

이러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투자자들의 신뢰도를 잃게 되고 대량 매도로 이어지면서 가치는 끊임없이 하락하게 됩니다.

 

루나 코인 대폭락 차트

 

루나 코인 폭락 이유 세력

테라의 디페깅으로 인해 테라의 매도세가 강해지면서 가치유지 담보 토큰인 루나도 하락세를 맞게 되었습니다. 

 

이에 루나재단(LFG)은 15억 달러 규모의 비트코인(BTC)을 이용하여 페깅을 방어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루나 코인은 시총이 테라 코인의 시총보다 낮아지면 루나 코인만으로는 페깅이 어렵다는 구조적 문제가 있습니다.

 

이를 간파한 세력은 10억달러에 해당하는 테라 코인을 매수했고, 30억 달러의 해당하는 비트 대출을 실행했습니다.

 

이를 통해 대량 매도가 실행되면서 시세 하락이 발생하자 시장은 무너지기 시작한 것입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일시적 디페깅 현상이 나타나게 되었는데, 루나 재단은 추가적인 비트코인 투입을 통해 이를 방어하려고 했습니다.

 

비트코인으로 부족한 루나 코인을 대체하여 테라 코인 가격을 방어하려고 했던 것입니다.

 

하지만 이후에도 테라의 대량 매도 물량이 나타나자 수상함을 눈치챈 루나 재단은 비트코인 매도를 중단하게 됩니다.

 

그러나 페깅 구조인 루나 알고리즘과 현물 매도세로 루나 코인의 가격은 연속해서 급락하게 됩니다.

 

이때 세력은 루나에 대한 숏을 통해서 큰 이익을 챙기게 됩니다.

 

※ 숏

하락에 대한 배팅으로 시세가 하락할 수록 이익이 발생합니다.

 

결과적으로 루나 코인과 테라 코인에 투자했던 투자자들은 자산을 한순간이 잃어버렸고, 세력은 막대한 이익을 얻게 되었습니다.

 

안타까운 것은 블록체인의 익명성이라는 특징으로 특정 세력을 알 수 없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블록체인이 가지고 있는 치명적인 단점입니다.

 

 

루나 코인 폭락 이유 신뢰도

이번 루나 사태로 인해 가상화폐시장에는 거대한 악재와 마주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가상화폐의 핵심인 신뢰도까지 무너지게 되었는데요. 

 

정확히는 스테이블 코인 시스템이 무너진 것이지만 결국에는 모든 가상화폐 알고리즘이기에 가상자산 자체 신뢰도가 무너진 것과 동일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가상화폐는 실체가 아니기에 신뢰가 핵심입니다.

 

어떤 코인이든지 신뢰가 무너지면 루나 코인과 같은 사태가 또다시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블록체인 기술은 대단한 기술임은 틀림없습니다.

 

하지만 급변하는 시대에 블록체인 역시 새로운 기술이 나타나면 뒤처질 수밖에 없기에 신중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