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리뷰

전기차 유지비 기름값과 비교! 전기차 구매예정이라면 필독하세요

by 아프리카북극곰 2022. 7. 3.

전기차 유지비 기름값과 비교! 전기차 구매예정이라면 필독하세요

전기차는 일반 내연기관차량과 비교 시 동급 대비 가격대가 높습니다. 

 

기름값은 들쑥날쑥하고, 상식적으로 생각했을때 전기차가 훨씬 이득일 것 같은데 과연 그럴까요?

 

물론 유지비만 따지면 전기차가 훨씬 유리한건 맞습니다. 

하지만 차량구매비용 등 전반적으로 따질 것이 많습니다.

 

지금부터 전기차 유지비를 내연기관차량과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기차와 휘발류차 비교

 

전기차 유지비 내연기관 차량과 비교

올 뉴 니로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차량 가격

니로 하이브리드 프레스티지 기본 옵션(드라이브 와이즈, 순정 내비) 넣으면 취득세 포함 약 3,200만 원 정도입니다.

 

니로 EV(전기차)는 가격이 5,500만 원 미만이기에 보조금 100% 지원 대상이고, 지역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니로 어스 기준 보조금을 제하면 4천만 원 초중반대로 구매가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전기차와 하이브리드 차액을 보수적으로 잡아도 대략 1,000만 원 정도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니로 하이브리드 1,000만원 이득

 

 

유류비

1년에 20,000km를 주행한다고 가정했을 때 하이브리드 평균 연비 20km, 주유비 1리터에 2,000원으로 계산하면 1년에 200만 원입니다.

 

니로 전기차의 경우 완속과 급속을 조금씩 섞는다면 풀로 충전했을 때 380km(겨울 포함) 2만 원이라면 80만 원 전기료가 나옵니다.

 

유류비만 비교했을 때는 200만 원 - 80만 원 = 120만 원 전기차가 유리합니다.

 

니로 EV 120만원 이득

 

 

고속도로 통행료

전기차의 큰 혜택 중 하나는 고속도로 통행료가 50% 할인되는 것입니다. 

서울 ↔ 부산 왕복 일반 승용차 37,200원인데, 전기차는 50% 할인해서 18,600원입니다.

 

월 1회 고속도로 이용한다고 했을 때 연간 223,200원 정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다만, 전기차 하이패스 할인은 계속 유지되는 것은 아닙니다. 

 

니로 EV 이득

 

 

소모품 교체비용

전기차의 장점 중 하나는 내연기관 차량의 소모품을 정기적으로 교환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입니다. 

 

가령 엔진오일 미션오일 브레이크 오일 등 각종 오일류와 플러그류, 밸트류 등 전기차에는 소모품 교체비가 적지 않게 들어갑니다.

 

물론 전기차도 타이어, 에어컨 필터 등 기본 소모품 외에 감속기 오일 정도가 있는데, 내연기관 차량에 비해서는 훨씬 유리하기에 1년에 10만 원 정도 이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니로 EV 이득

 

 

연료 투입시간

전기차 충전시간은 생각보다 많이 걸립니다. 

 

급속은 1시간 기본 완속은 10시간 콘센트 20시간 이상 소요됩니다.

 

니로 하이브리드 이득

 

 

전기차 유지비 전기차 선택 이유

만약 유지비 목적이 아니라 친환경과 정숙성이 목적이라면 전기차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유지비가 목적이라면 연 3~4만 킬로 이상 주행하거나, 고속도로를 자주 이용한다면 전기차에 대해 고민이 필요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아직까지 전기차 충전 성능과 인프라, 차량 가격을 생각했을 때 시기상조인 것은 분명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