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리뷰

싼타크루즈 국내출시, 내부 외부, 성능, 가격 알아보기

by 아프리카북극곰 2021. 4. 20.

싼타크루즈 국내출시, 내부 외부, 성능, 가격 알아보기

 

 

현대자동차에서 출시하는 픽업트럭 싼타크루즈는 4월 16일 온라인으로 최초 공개했습니다. 싼타크루즈의 장르는 SUV + 픽업트럭으로 도시와 레저활동 등 다양한 영역에서 이용할 수 있는 중소형 픽업트럭입니다.

싼타크루즈의 국내 출시 여부와 제원과 특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싼타크루즈 외부 디자인

싼타크루즈는 쉐보레나 포트에서 출시한 픽업트럭과 달리 중소형 픽업트럭입니다. 크기를 보면 전장 4,970mm x 전폭 1,905mm x 1,694mm로 픽업트럭 치고는 아담한 사이즈입니다. 앞모습은 마치 투싼과 흡사하게 생겼는데, 이를 통해 투싼을 베이스로 개발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앞모습뿐만 아니라 전체적은 느낌이 투싼과 비슷하고, 더욱 강렬한 인상을 주는 주간 전조등을 탑재하여 세련되면서 힘 있는 느낌을 전달합니다.

 

싼타크루즈의 측면부는 쉐보레나 포드에서 보았던 전형적인 픽업트럭이라고 보기 힘든 라인으로 세련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휠은 18인치가 기본으로 적용되고, 옵션으로 20인치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싼타크루즈의 뒷부분은 현대의 시그니처 H를 형상화한 테일램프가 눈에 들어옵니다. H의 가운데 바가 손잡이로 끊어지긴 했지만, 현대자동차를 상징하는데 충분하고 가로형 램프로 인해 시각적으로 안정적이고 넓은 느낌을 전달합니다. 테일램프 아래에는 음각으로 산타크루즈를 표현했는데, 미국산 픽업트럭에서 자주 사용하는 디자인입니다. 

 

 

 

싼타크루즈 실내 디자인

싼타크루즈의 실내는 아반떼부터 최근 현대차에 적용하고 있는 10.25인치 디지털 계기판과 센터 디스플레이를 적용하였습니다. 그리고 변속기는 버튼 타입이 아니라 부츠타입 기어노브가 적용되어 수동 변속을 자주 사용하는 픽업트럭의 특성을 고려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싼타크루즈에는 최신 안전시스템이 대거 적용되었는데요. 전방 충돌 방지 보조와 차로 이탈 방지 보조 등 기본으로 탑재되었고, 고속도로 주행 보조와 서라운드 뷰 주차 모니터, 후방 교차 충돌 방지 보조 등 안정성과 편리성을 제공합니다.

 

 

또한 픽업트럭답게 수납공간에 신경을 많이 쓴 흔적을 볼 수 있습니다. 널찍한 적재함과 적재함 하단에 수납공간을 제공하여 우천 시에도 짐을 적재하는데 문제가 없고, 2열 시트 하단에도 추가 수납공간을 제공하여 많은 짐을 적재할 수 있습니다.

 

 

 

 

싼타크루즈 성능

싼타크루즈는 최고 190마력의 힘을 보여주는 2.5리터 가솔린 엔진과 275마력의 2.5리터 가솔린 터보 엔진으로 2가지 트림을 선보이고, 구동계는 현대 최신 8단 자동변속기가 적용되었습니다. 픽업트럭이다 보니 싼타크루즈의 전 트림에 4륜 구동을 적용하였고, 주행여건에 따라 전자식으로 2륜과 4륜을 조절할 수 있어 오프로드뿐만 아니라 도심에서도 편안한 주행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크기는 투싼 정도지만 견인 능력은 1,800kg 정도로 나쁘지 않은 힘을 보여줍니다.

 

 

 

싼타크루즈 국내출시 및 가격

일단 싼타크루즈는 2021년 6월부터 미국 앨라배마 공장에서 생산을 시작하고, 하반기에 미국에서 정식 출시합니다. 

 

 

국내 출시도 준비 중입니다. 최근 싼타크로즈 위장막 사진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미국과 동일한 엔진과 트림으로 출시를 할 계획이고, 가격은 대략 미국 현지에서 25,000달러로 판매를 한다고 하니 환산하면 3천만 원 초반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이는 기본 사양으로 옵션을 추가하면 3천만 원 중 후반까지 갈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싼타크루즈가 국내에서 출시하려면 적재함을 좀 더 키우던지, 화물차 분류 규정을 손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화물차 세금 혜택을 받기 어려워 세금이 비싸질 텐데, 애매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와 흡사한 경우로 지프 글라디에어터도 인증을 다시 받았습니다. 

 

정확한 국내 출시일정은 아직 미정입니다.

 

국내 픽업트럭 시장은 쌍용자동차의 렉스턴 스포츠와 GM의 콜로라도, 포드 레인저가 경쟁 중인데, 현대에서 싼타크루즈를 선보인다면 픽업트럭 전쟁이 시작될 듯합니다. 앞으로는 레저는 물론이고 도심에서도 부담 없는 픽업트럭의 수요가 점차 늘어날 것입니다.

 


지금까지 현대자동차 싼타크루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이오닉5 주행거리 완벽정리(400km 가능?)

아이오닉5 주행거리 완벽정리(400km 가능?) 현대자동차의 최신 기술이 대거 투입된 아이오닉5의 시승기가 공개되면서 주행거리에 대한 이슈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아이오닉5의 공식적인 주행거리

oliviabbase.tistory.com

 

 

제네시스 전기차 GV60(jw) 가격 알아보기

제네시스 전기차 GV60(jw) 가격 알아보기 현대자동차의 프리미엄 라인 제네시스에서 첫 번째 전기차 제네시스 GV60 (JW)를 공개하였습니다. 코드명 제네시스 JW(민트 EV)이고 순수 전기차로 출시할 프

oliviabbase.tistory.com

 

 

스타리아 가격표 출시일 옵션 총정리

스타리아 가격표 출시일 옵션 총정리 미래에서 온 듯한 세련된 디자인과 다양한 옵션이 적용된 스타리아가 공개되었습니다. 스타리아는 크게 3가지 트림으로 출시되고, 다양한 옵션을 선택할

oliviabbase.tistory.com

 

 

테슬라 모델3 실구매가와 장점 5가지

테슬라 모델3 실구매가와 장점 5가지 테슬라 모델3은 장점과 단점이 분명한 차량입니다. 하지만 단점을 장점이 충분히 커버하기에 주변에 충전 인프라만 잘 갖추었다면 모델3을 추천합니다. 지

oliviabbas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