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리뷰/부동산 정보 정책

아파트 공동명의 장단점 완벽분석

by 아프리카북극곰 2020. 4. 23.



아파트 공동명의 장단점 완벽분석




최근들어 부동산 규제가 강화되어 세금등 다양한 문제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부동산 관련 각종 세금을 생각할때 먼저는 명의자가 누구인지가 중요합니다. 그리고 소유권이 단독인지, 공동인지 여러가지 상황에 따라 과세도 달라집니다.

부동산 구입 시 한사람의 이름으로 계약하면 단독명의입니다. 그리고 둘 이상의 사람이나 단체가 공동으로 소유권을 갖는 것을 공동명의라고 합니다.

아파트를 구매할 때 주변에서 공동명의로 하라는 얘기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그리고 실제로 부부공동으로 주택을 구매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공동명의는 어려가지 장점이 많기에 권장하겠지요.
그런데 좋은 것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모르고 공동명의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금부터 아파트 공동명의를 할때 장점과 단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파트 공동명의  장점

■ 종합부동산세

아파트 공동명의를 진행하면 첫번째 장점은 종합부동산세 절세를 할 수 있습니다. 종합부동산세는 부동산 보유 정도에 따라 조세의 부담 비율을 다르게 하고 납세하는 국세입니다. 


단독 명의일때, 1가구 1주택에 9억원까지 비과세입니다. 하지만 부부 공동명의 일때는 아파트 공시가격 기준으로 부부 가각에 6억 원씩 12억이 넘어야 종합부동산세를 부담하게 되기에 절세 혜택이 있습니다.

9억원을 초과하고, 12억 이하인 아파트(주택)이라면 공동명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양도소득세

부동산의 소유권을 타인에게 넘길때 비과세 혜택을 못받으면, 양도소득세가 발생하는데요. 1세대 2주택으로 양도소득세가 발생하면, 단독 명의일때 250만원 공제가 됩니다. 


하지만 부부 공동명의가 되어 있으면, 남편과 아내 각각 250만원씩 총 500만원 공제가 됩니다. 또한 명의자가 4명이라면 250만원 x 4명, 총 1,000만원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명의자 수만큼 250만원씩 공제가 가능합니다.


■ 상속세

상속세는 사망으로 재산이 가족에게 이전될 경우, 상속되는 재산에 대해 세금이 부과되는 것입니다. 상속세는 누진세율을 적용하기 때문에, 재산이 분할이 많이 될 수록 분산이 되어 공동명의라면 그만큼 절세 혜택이 있습니다.

가령, 공동명의로 된 부동산을 자녀에게 상속하게 되면 상속세가 절감되는 것입니다.


■ 안정성

부부가 명의를 나눌때 지분은 50%씩 나누지 않아도 됩니다. 지분에 따라 이익과 세금도 달라지므로 충분한 검토 후에 결정을 해야 합니다. 중요한 것은 한 명이 재산에 대한 권리를 독단적으로 행사할 수 없기에 안정성이 높을 수 있다는 것이 공동명의의 장점 입니다.




아파트 공동명의  단점

■ 증여세

아파트를 처음 매수할 때 공동으로 진행하지 않고, 추후에 공동명의를 했을때는 증여세가 발생할 수 있으니, 공동명의는 신중하게 진행해야 합니다.

부부 간 증여액은 10년에 6억원까지 가능합니다. 그래서 6억원 이상의 아파트를 단독에서 공동명의로 변경 시 증여세가 부과되기에 충분한 검토후에 진행해야 합니다.


■ 취득세

부동산을 취득하면 일정 세율로 취득세를 납부해야 하는데요.

취득세는 공동명의로 하더라도 부동산 가격과 면적에 따라 부과되기에 절세 효과는 없습니다. 

그리고 단독에서 공동명의로 변경시 취득세가 발생하니 주의해야 합니다.


■ 주택담보대출

아파트를 구매시 담보대출을 받을 경우가 생길텐데요. 

공동명의로 주택담보대출을 진행할 때 부부 중 한 쪽이 신용과 소득이 적으면 대출 이자와 대출 가능 금액이 불리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 번거로운 일처리

아파트를 공동명의로 매도나 매수 할때 공동명의자가 함께 서류준비와 일처리를 해야 한다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아파트 공동명의 장점과 단점을 알아보았습니다.

공동명의를 진행할때 위에서 살펴본것과 같이 장점만 있는것이 아니고 단점이 있으니 신중하게 검토 후에 진행해야 합니다. 


● 함께 읽어보시면 좋은 글입니다.

 온누리상품권 사용처 10%할인 완벽정리(G마켓,옥션)

 연금복권 720 실수령액은? 완벽분석! 필독~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