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생활 정보

가스비 인상 이유와 절약 방법 알아보기

by 아프리카북극곰 2023. 1. 26.

가스비 인상 이유와 절약 방법 알아보기

 

가스비가 왜 이렇게 인상되었을까요? 그 이유와 절약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도시 가스비 인상 이유와 원인

2022년에 정부에서는 가스비를 3회 인상했습니다.

 

▶ 4월 67원 인상

 7월 74.5원 인상

 10월 90원 인상

 

이렇게 3회 인상하는 것은 이례적인데요. 

 

2021년과 비교하면 38%가 오른 것입니다. 특히 겨울철 역대급 한파가 오면서 가스 사용량은 더욱 증가하고, 실제 가정에서 체감하는 상승폭은 더 와닿습니다.

 

그럼 왜 이렇게 가스비가 올랐을까요?

 

러-우 전쟁

첫번째 이유는 상상도 못 한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이 발발했기 때문입니다.

 

2022년 2월 러시아가 우크라인아를 침공했고, 유럽과 미국은 우크라이나를 지원했습니다.

 

이에 궁지에 몰린 러시아는 유럽으로 가는 에너지는 무력화했습니다.

 

그래서 러시아산 가스를 유럽은 수입이 안되고, 유럽은 에너지 고갈상태에 빠진 것입니다.

 

유럽 대부분은 러시아산 가스를 의존했기에 피해가 적지 않습니다. 심한 곳은 가스 가격이 9~10배 상승한 곳도 있다고 합니다.

 

 

인플레이션

한국은 미국, 호주, 카타르에서 가스를 수입합니다. 하지만 미국 호주 카타르산 가스를 이제 유럽으로 수출하다 보니 공급이 부족해졌고, 수급 불균형으로 인하여 우리나라 가스가격이 상승할 수밖에 없습니다.

 

환율

최근에는 1400~1500원까지 환율이 상승했는데요. 이것이 수입국에는 타격이 큽니다. 왜냐하면 가스는 달러로 거래하기 때문입니다.

 

동일한 양, 동일한 공급가격으로 가스를 수입하는데 환율이 오르니 어쩔 수 없이 1.5배 비싸게 수입하게 됩니다.

 

LNG 수입가격은 전달 대비 22% 상승하여 역대 최고치를 갈아치웠습니다.

 

전쟁 인플레이션 환율 등 이유로 가스비가 인상했습니다.

 

 

도시 가스비 절약 방법

① 실내 적정온도 18~20℃로 설정

난방비를 줄이기 위한 첫번째는 '적정 실내 온도 유지'입니다. 

 

겨울철 실내 적정온도는 18~20℃ 입니다. 겨울철에 실내 온도를 1℃ 낮추면 난방비를 최대 7%까지 절약 가능합니다. 

 

사실 적정 실내온도는 주관적인데요. 18~20℃로 설정하고 춥다고 느껴지면 1℃씩 높이면서 적정 온도를 찾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② 온수는 40~55℃로 설정

따뜻한 물을 사용하려고 온수를 높이면 가스 사용량이 증가하게 됩니다. 

 

그래서 온수 온도를 40~55℃ 사이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적정 온도로 두면 물을 데우는데 필요한 에너지를 최소화하여 난방비를 줄일 수 있고, 뜨거운 물로 인한 화상 위험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③ 외부 냉기 차단을 위한 방한 용품 사용

난방비 절약 방법 중 하나는 열 손실을 최소화하는 것입니다. 즉, 외수에서 유입되는 냉기를 차단하는 건데요.

 

창문 틈새로 들어오는 바람만 잘 막으면 실내 온도를 2~3℃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외부의 찬공기가 유입되지 않도록 창문에 에어캡(일명 뽁뽁이)을 부착하거나 커튼을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문과 창문 구석에 문풍지를 부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바닥은 카펫을 깔아서 찬 기운이 올라오지 않게 하는 것도 좋습니다.

 

④ 실내에서 내복 착용

적정 실내온도는 내복을 착용한 후에 설정해야 합니다. 가벼운 옷차림은 실내온도를 높일 수밖에 없고, 가스 사용량이 올라갑니다. 

 

실내이지만 내복을 착용하고 가벼운 겉옷을 둘러 체온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양말이나 덧신, 실내화 등을 착용해도 큰 도움이 됩니다.


이상 지금까지 도시가스 인상 이유와 난방비 절약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조금 불편하면 난방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