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리뷰/알면 좋은 생활 정보

중고나라 사기 돈 돌려받기(중고거래 사기 참교육 꿀팁)

by 아프리카북극곰 2023. 2. 2.

중고나라 사기 돈 돌려받기(중고거래 사기 참교육 꿀팁)

중고거래 사기 대처법

 

중고거래를 통해 피해보신 분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요즘 같은 세상에 누가 중고거래하면서 사기당하느냐고 생각하겠지만, 갈수록 지능화되어 생각지도 못하게 당할 수 있습니다. 

 

중고거래 사기를 안당하는 방법이 있을까요?

일단 시세보다 저렴하다면 신중하게 접근해야 합니다. 물론 판매자 사정으로 급매를 내놓을 수 있지만, 시세보다 저렴하게 나오는 물건은 하자가 있거나 사기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사기를 당하지 않으려면 직거래를 해야 합니다. 

꼭 필요한 물건인데 가격이 적절하다면 거리가 제법 되어도 반드시 직거래를 해야 합니다.

그래야 탈이 없습니다.

 

하지만 사기는 순간의 유혹으로 인하여 사기 사건이 발생하는데요. 

 

사기를 당했다고 판단되면 우선 침착하고 대응 준비를 잘해야 합니다.

 

① 이체한 계좌내역, 대화했던 문자 내역 또는 녹취 자료, 사기꾼의 신상 정보 등을 확보하고

 

② 확보한 자료를 준비하여 인근 경찰서에 방문합니다.

 

③ 경찰서에 방문 후 사이버 수사팀에 가서 중고거래 사기당했다고 신고한 후 증거자료를 제출합니다.

 

여기까지는 기본적인 사항으로 누구나 아는 내용일 것입니다.

 

이제부터 사기꾼에게 압박을 가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중고거래 사기 돈 돌려받기  지급명령신청

지급명령신청은 사기 당했을때 사기꾼의 신상정보 등을 확보하여 상대에게 피해금액을 지급명령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즉, 독촉을 하는 건데요.

 

지급명령은 법원이 재판과정 없이 상대방에게 채무가 있는데 맞나요?라고 물어보고 맞다고 하거나 답이 없을 때 판결문과 동일한 효력을 발휘하는 결정문입니다.

 

지급명령신청서를 작성할 때는 피해금액을 표기해야 하는데요. 이때 지급명령신청 과정에 발생하는 모든 비용(송달료, 인지, 소전환비용, 사실조회신청 등)을 추가하면 됩니다.

 

지급명령신청 과정

 

이렇게 지급명령신청을 했는데 상대방이 2주 이내에 이의신청을 하지 않으면 지급명령금액이 인정됩니다.

 

만약 상대방이 답변서로 이의신청한다고 답변이 오거나 송달(우편물 보내는 것)이 안되었다면 본안소송(재판)으로 넘어갑니다.

 

재판으로 이기면 판결문이 나와서 지급 효력을 가지게 됩니다.

 

결정문이나 판결문이 나오면 동사무소로 갑니다. 동사무소에 가면 상대방의 주민등록초본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때 집행할 사건의 신청서(채권압류 및 추심명령신청서 등)도 준비해야 합니다.

그래야 초본 발급이 가능합니다.

 

해당 주소지나 전 주소지로 인근 은행들과 당시 사용했던 계좌 은행들의 채권압류를 합니다.

 

다만, 185만원 이하는 최저생계비로 인해 압류만 되고 추심은 불가합니다.

 

은행 다음에는 상대방 보험도 채권압류를 합니다. 

 

압류할 때는 제 3채무자 진술최고서를 함께 신청합니다.

 

제 3채무자 진술최고서는 상대방이 채권 소지 여부에 대해 진술을 하는 문서입니다. 

 

 

 

중고거래 사기 돈 돌려받기  채무불이행자 명부등재신청

만약 지급명령신청이 받아들여져서 상대방에게 지급명령을 했으나 이를 무시하고 잠수를 타면 어떻게 될까요?

 

이때는 채무불이행자 명부등재신청을 하면 됩니다. 상대방이 지급명령을 6개월 이상 따르지 않을 경우 상대방에 대해 '채무불이행자 명부등재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채무불이행자가 되어 상대방 명의의 계좌, 카드 등 모든 금융자산 사용이 정지됩니다.

 

 

 

중고거래 사기 돈 돌려받기  은행 지급 정지 신청

사기꾼 압박을 빨리 하고 싶다면 은행에 방문하여 계좌 지급 정지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보이스피싱만 지급 정지 신청을 할 수 있었으나 중고 거래 사고가 증가하다 보니 객관적인 자료만 제출하면 대부분 은행에서 '지급 정지'를 할 수 있습니다.

 

또는 은행에 보이스피싱계좌로 신고하면서 피싱당해서 송금했다고 하면 다음날 상대방 명의의 모든 통장이 다 잠기게 됩니다. 이후 나와 합의 보기 전까지는 상대방의 모든 통장이 사용불가합니다.

 

이러한 압박을 통해서 사기꾼에게 피해금액을 받아낼 수 있는데요. 다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기다려야 합니다.

 

 

 

중고거래 사기 돈 돌려받기  사기 방지 방법

더치트 앱 사용

상대방의 전화번호나 계좌번호만 알아도 이력을 조회하여 사기 건수를 확인할 수 있씁니다.

 

더치트 앱은 상대방에게 송금 전에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더치트으로 상대방의 사기 이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게시글 자세히 살펴보기

사기 치는 사람들은 각종 중고거래 사이트에서 물품 사진을 가지고 와서 자신의 것처럼 도용합니다.

 

물건 사진이 있다면 자세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직거래

상대방이 거래 내역을 확인하여 거래가 활발한 경우가 아니라면 직거래를 해야 합니다.

 

만약 상대방이 직거래를 피한다면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