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리뷰

알리 카플레이(10.26인치) 장단점 사용후기

by 아프리카북극곰 2022. 12. 25.

알리 카플레이(10.26인치) 장단점 사용후기

 

알리 세일 때 구매해서 장착했는데, 결과적으로 매우 만족합니다.

 

카플레이 10.26인치

 

알리 카플레이(10.26인치) 후기 장점

디자인

베젤이 얇아서 그런지 깔끔합니다. 알리표 치고는 나쁘지 않은데요. 카플레이 UI도 예쁘게 디자인되어서 만족도가 매우 높습니다.

 

카플레이 사이즈

 

성능

부팅 후 스마트폰과 연결되는 시간은 15~20초 정도 됩니다. 시동 켜고 엔진 예열시간 정도라고 생각하면 그리 긴 시간은 아닙니다. 

 

터치는 정전기 방식으로 잘 됩니다.

 

다만, 지도 스크롤할때 처리속도는 아쉽습니다. 스마트폰에서 부드러운 스크롤을 기대하면 됩니다.

 

 

안정성

처음 설치 후 사용해보니 약 30분에 한 번씩 스마트폰과 연결이 끊어져서 아쉬웠는데요. 펌웨어 업데이트를 하고 나니 전혀 끊어짐이 없습니다. 

 

결과적으로 안정성도 매우 뛰어납니다.

 

카플레이 장착모습

 

펌웨어 업데이트

아래 접속하면 펌웨어 업데이트 설명서와 영상이 나와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https://mega.nz/folder/xVdWTKQY#XD2WxpSyqi_EvHpIS73m8w

 

39.4 MB folder on MEGA

5 files

mega.nz

 

마이크로 sd카드를 준비 후 phoenixcard.exe를 실행하고 tf781~.img 파일을 선택 후 burn을 클릭하면 됩니다.

 

이후 전원이 On 상태에서 sd카드를 사입하면 sd카드 오류 메시지가 나타나는데 무시하고 전원을 OFF -> On 하면 업데이트가 됩니다.

 

10분 정도 걸리는데 시동 걸고 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벽돌이 되었다면 sd카드 제거 후 다시 ON 하면 잘 됩니다.

 

 

 

알리 카플레이(10.26인치) 후기 단점

스피커

음질이 심할 정도로 안 좋습니다. 이래도 되나 싶을 정도입니다. 그냥 효과음 정도 듣기 위함으로 생각하시면 마음 편합니다.

 

aux음질(출력)

aux출력은 스테레오가 아닌 모노만 되고, 위에 소개한 것처럼 음질이 별로입니다.

 

자동차에 aux로 연결해서 사용하는 것에 대해 생각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fm트랜스미터 방식으로 사용해야 하는데, 이도 음질이 별로입니다. 그나마 fm방식이 괜찮으니 aux를 사용하실 거면 fm방식을 권장합니다. 

 

만약 음질에 민감하신분은 저렴이 usb스피커에 aux에 연결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사용하면 내비게이션 음질 정도 됩니다.

 

카플레이 후면 모

 

시동을 OFF 후 목적지가 초기화됨

카플레이의 문제점으로 보이는데, 티맵을 사용하는데 목적지를 설정하고 시동을 껐다 켜면 목적시 설정이 초기화됩니다. 고속도로 휴게소에 방문했을 때 시동끌 경우가 있는데, 불편하네요.

 

 

조도센서 부재

조도센서가 없으니 터널 등 진입하면 화면 밝기가 내려가야 하는데, 안되어서 신경 쓰이네요. 

 

티맵을 사용하면 시간대에 따라 다크 모드로 전환되는데, 불편하긴 합니다. 그래서 저 같은 경우에는 티맵에 무조건 다크 모드를 적용해서 사용합니다.

 

 

 

빛 반사

디스플레이가 유광이라 빛 반사가 제법 있습니다.

 

많이 불편하시면 저반사 필름을 부착하면 되는데, 단점은 화질이 안 좋아집니다.

 


카플레이와 자동차 블루투스에 동시 연결이 가능해서 티맵 안내 음성만 알리 카플레이로 듣고 나머지 음악과 전화통화는 차량 스피커로 사용합니다.

 

전화받을 때는 괜찮은데 전화를 걸거나 음악을 재생할 때는 카플레이 스피커로 나옵니다. 이때 수동으로 전화하면 차량으로 출력됩니다.

 

단점도 분명하지만 저렴한 가격으로 이 정도 성능은 만족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