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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r 리뷰

그랜저 풀체인지(gn7) 하이브리드 가격 연비 특징 총정리

by 아프리카북극곰 2022. 12. 8.

그랜저 풀체인지(gn7) 하이브리드 가격 연비 특징 총정리

gn7 그랜저 하이브리드

 

그랜저 풀체인지 gn7은 4가지 파워트레인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2.5, 가솔린 3.5, LPG 3.5, 가솔린 1.6 터보 하이브리드인데요.

 

일반 가솔린과 LPG는 전 세대 그랜저(2.4 가솔린)보다 배기량이 상승한 반면에 하이브리드 트림은 1.6 터보로 배기량은 줄어들었습니다. 

 

배기량은 줄었지만 출력은 오히려 증가하여 최고출력 180마력, 최대토크 27kg.m을 보여줍니다. 

 

그랜저 하이브리드 전기모터도 업그레이드가 되었는데요. 최고 60마력, 최대 26.9kg.m으로 눈에 띄는 성능 향상을 발휘합니다.

 

 

 

그랜저 하이브리드(gn7) 연비

그랜저를 선택하는 이유는 '연비'입니다. 주로 장거리 주행을 많이 이용하는 분들에게 유리한 선택이 될 수 있는데요.

 

출고가가 일반 가솔린 트림보다 몇백이 비싸기에 가격차이를 상쇄하려면 운행을 자주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풀체인지 그랜저 하이브리드의 공인연비는 18인치 휠 기준으로 18km/l입니다. 전 세대 그랜저(ig) 하이브리드는 18인치 기준으로 15.2km/l 인 것과 비교한다면 제법 좋아진 연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랜저 하이브리드의 공인 연비가 18km/l라는 것은 고속도로에서 20km/l는 기본으로 나올 수 있고, 발컨만 잘하면 20km/l 중반까지도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아반떼 cn7 1.6 가솔린의 연비가 15.4km/l(15인치)인데 그랜저가 더 높은 연비를 자랑하니 상당히 매력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족으로 하이브리드의 끝판왕은 아반떼 하이브리드(cn7)입니다. 

 

시내 주행에서 20km/l 넘는 것은 기본이고, 고속도로에서는 30km/l도 넘습니다. 기름 냄새만 맡고도 가는 차라고 할 수 있는데요. 현대자동차의 하이브리드 기술은 정상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8인치 휠 기준 연비 18km/L

 

 

그랜저 하이브리드(gn7) 기능

그랜저 하이브리드는 기능적으로 일반 가솔린 모델과의 차별화를 두었습니다.

 

가장 눈에 띄는 기능은 전기 모터를 활용한 e-모션 드라이브입니다. e-모션 드라이브는 e-컴포트 드리이브, e-다이내믹 드리이브로 되어 있는데요.

 

e-컴포트 드라이브는 과속방지턱이나, 노면 등 주행환경에서 승차감이 좋아지게 합니다. 

 

컴포트 기능은 RPM을 높게 사용하면서 변속하기에 적정변속 RPM 미달 시에는 변속 타이밍이 늦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시내 주행 중에 저속 저 RPM에서는 답답할 수 있을 거라 예상됩니다.

 

 

e-다이내믹 드라이브는 차가 유턴하거나 곡선을 그리듯 주행할 때 구동 내측과 외측의 회전량 차이를 전기모터로 보정하여 성능을 높이면서 안정적인 주행을 제공합니다.

 

e-컴포트 드라이브

 

 

그랜저 하이브리드(gn7) 자동차 세금

그랜저 하이브리드는 1.6 터보 엔진을 장착하면서 성능과 효율성도 상승했지만 자동차세 혜택도 덤으로 주어집니다.

 

자동차세는 배기량 기준으로 부과되는 되요. 그랜저 가솔린 2.5리터 모델이 1년 자동차세가 약 65만 원 정도 되고, 3.5리터는 약 91만 원인 것이 반해 1.6 하이브리드는 약 29만 원 정도로 준중형 아반떼와 동일한 수준입니다.

 

 

물론 차량가격이 가솔린보다 비싸긴 하지만, 주행을 많이 하는 오너라면 유류비 자동차세 공영주차장 등 하이브리드 혜택으로 충분히 상쇄할 수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e-다이내믹 드라이

 

 

그랜저 하이브리드(gn7) 가격

풀체인지 그랜저 하이브리드는 프리미엄 트림이 4,376만 원부터 시작하고, 최상등급 캘리그래피는 4,862만 원부터 시작합니다.

 

이는 개소세 3.5% 기준으로 친환경차량 자동차 고시가 공개되면 세제 혜택으로 140만원 정도 인하될 수 있습니다.

 

2022년에 마지막 개소세 3.5% 인하 정책이 종료될 예정인데요. 개소세 인하가 연장되지 않는다면 80~90만 원 정도 인상될 수 있습니다. 

 

그랜저 gn7 트림별 가격표(개소세 3.5 적용시)

  프리미엄 익스클루시브 캘리그래피
그랜저 가솔린 2.5 37,160,000원 42,020,000원 46,040,000원
그랜저 가솔린 3.5 39,660,000원 44,520,000원 48,540,000원
그랜저 LPi 3.5(일반용) 38,630,000원 43,490,000원  
그랜저 하이브리드 1.6 42,330,000원 47,190,000원 51,210,000원

 

위 표에 그랜저 하이브리드 가격은 세제 혜택 적용 후(개소세 3.5% 적용) 금액으로 42,330,000원~51,210,000원으로 가격대가 전세대보다 대폭 상승했습니다.

 

그랜저 하이브리드 풀옵션은 57,010,000원으로 조금만 더 추가하면 제네시스 라인까지 가능합니다.

 

 

 

그랜저 하이브리드(gn7) LPi 3.5와 비교

그랜저 하이브리드를 고려하시는 분들은 유지비의 이점은 우선순위에 두시는 분이실 텐데요. 그래서 LPi와 비교를 많이 하게 됩니다.

 

차량가격

하이브리드 1.6 < LPi 3.5 

프리미엄 기준으로 370만 원 정도 LPi가 저렴합니다.

 

자동차 세금

하이브리드 1.6 > LPi 3.5 

하이브리드는 약 29만 원이고 LPi는 약 91만 원으로 3배 정도 차이 납니다.

 

주행거리

하이브리드 1.6 = LPi 3.5

LPG 가격과 휘발유 가격에 따라 차이가 있는데요. LPG 가격이 휘발유의 1/2 가격이라고 가정한다면 가정했을 때는 1.6 하이브리드와 LPi는 비슷합니다.

 

그래서 휘발유 및 LPG 가격을 고려하여 선택하면 됩니다.

 

유지비

하이브리드 1.6 < LPi 3.5 

하이브리드의 최대 단점은 배터리 감가상각입니다. 물론 현대에서는 10년 20만 km를 보증하지만 축전지의 열화로 초기보다는 지속적으로 충전용량이 줄어듭니다. 이는 스마트폰 배터리와 흡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의견으로 단기간 사용한다면 하이브리드가 좋을 수 있지만, 10년 정도 이용한다고 했을 때 하이브리드 소음, 배터리 사용량 증가로 효율성 하락 등 문제로 LPi가 좋을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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