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수리남 결말 야구공의 의미와 실화(조봉행 근황)

by 아프리카북극곰 2022. 9. 14.

수리남 결말 야구공의 의미와 실화(조봉행 근황)

 

범죄와의 전쟁 윤종빈 감독의 350억 대작 수리남이 넷플릭스에 공개 후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하정우 황정민 박해수 조우진 등 연기력과 흥행력을 두루 갖춘 명배우들이 출연을 하고, 제2의 오징어게임이라는 수식어가 여러 언론을 통해 쏟아지고 있습니다.

 

무론 오징어게임과 같은 폭발적인 흥행의 분위기는 아니지만 공개되자마자 톱 10위에 오르는 괜찮은 성적을 보여주었습니다.

 

수리남

 

수리남 국가

수리남은 실제로 존재하는 국가입니다.

네델란드어를 사용하고, 인구는 60만 정도로 전라북도 전주시 정도 됩니다.

 

남아메리카 대륙에 콜롬비아 옆에 위치하고, 열대우림 기후의 나라입니다.

 

주민의 인종 구성은 인도계 37%, 크리올료 35%, 자바계 15%, 흑인 10%, 인디오 2%, 중국인 2%, 백인과 기타 3%로 구성되어 있고 종교는 힌두교와 개신교, 가톨릭, 이슬람교가 비슷하게 분포되어 있습니다.

 

 

 

수리남 마약왕 조봉행 실화

수리남은 남미 국가 수리남을 장악한 무소불위의 마약 대부로 인하여 민간인이 국정원의 비밀 임무를 수행하며 발생하는 에피소드를 담은 6부작 드라마입니다.

 

실제로 수리남은 한국인 마약왕 조봉행의 실화를 바탕으로 각색했는데요.

 

조봉행은 1994년 5월 빌라 신축과 관련 10억 원 규모의 사기 혐의로 수배에 오르자 수리남으로 도피하였습니다. 

 

실제인물 '조봉행'

 

드라마에서는 강인구(하정우)가 생선 가공 공장을 운영했다고 나오는데, 실제로는 조봉행이 생선 가공공장을 운영했습니다. 

 

조봉행은 생선이 목적이 아니라 면세유 밀매를 위하여 운영했습니다. 어업회사에게 세금 없이 면세유를 제공하는데 이를 되파는 형식으로 운영한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중국인 등을 공장에 취업하여 미국이나 유럽으로 밀입국하는 사업도 하였습니다.

 

하지만 유가상승과 단속으로 수입이 줄어들자 다른 사업을 구상했는데 이때부터마약 밀매를 시작했습니다. 

 

조봉행은 남미 최대 마약조질인 '칼리 카르텔'과 손 잡고 마약 사업을 펼쳤고, 사업은 급성장하였습니다.

 

그리고 수리남의 고위 간부, 관료, 군인과 깊은 관계를 맺었고, 수리남의 대통령과도 친분이 깊었습니다.

 

극 중에서는 전요환의 교인들을 이용하여 마약 운반책으로 사용한 걸로 연출되었는데요. 실제로는 현지 교포들을 포섭하여 마약 운반책으로 사용했습니다. 

 

대단한 인맥을 자랑했던 조봉행은 아시아계 승객 명단을 받을 수 있었고, 보석을 운반하는 것처럼 꾸며서 마약을 유럽으로 운반하도록 했습니다.

 

포섭된 교포들은 형편이 어렵고 가난하여 무슨 일인지 모르고 마약 밀매를 했다고 합니다.

 

실제로 2004년 운반책인 주부 장00씨가 프랑스 파리에서 마약소지 혐의로 체포되면서 '장미정 사건'으로 화재가 되었고, 이를 기반으로 '집으로 가는 길'이라는 영화로 제작되기도 했습니다.

 

 

강인구(하정우)도 실제 인물이었다고 합니다. 실제 강인구 역시 수리남에서 사업하다 조봉행으로 어려움을 겪자 국정원이 협조 요청을 했고 작전에 협조하게 됩니다.

 

실제로 드라마처럼 강인구를 마약거래 브로커로 위장하여 조봉행에게 접근했고, 같은 집에서 거주했다고 합니다.

 

드라마를 각색했지만 비슷한 부분도 많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강인구를 복면으로 씌워 마약 창고로 데려가는 장면이 나오는데요. 실제로도 복면을 씌웠고, 불빛과 차량의 움직임 등으로 창고의 위치를 파악하여 국정원에게 전달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조봉행이 성직자는 아니고, 차이나타운이나 첸진 등 중구계 조직은 만들어낸 것으로 보입니다.

 

검거 후에는 국내로 송환되었고, 2011년에 징역 10년형과 벌금 1억 원을 선고받았습니다. 

 

이후 출소하여 다시 수리남으로 돌아갔고, 조용히 지내고 있다고 합니다.

 

아쉬운 것은 대규모 마약 조직을 운영했으나 징역 10년과 벌금 1억원에 선고되었다는 점입니다.

 

기소된 혐의는 프랑스 등에서 벌인 4건의 마약류불법거래방지특별법위반만 해당하기 때문입니다. 

 

조봉행 검거 당시 모습

 

 

수리남 결말 야구공의 의미

극 중 전요환(황정민)이 강인구(하정우)에게 준 야구공의 의미가 큰 관심사입니다. 

 

야구공에는 마약이나 보석 등 값비싼 물건이 들어있는 것이 아니냐는 추측이 나오고 있지만 윤종빈 감독은 해당 부분에 대해 언급하지는 않고 있습니다.

 

야구공은 박찬호의 100승 기념 사인볼인데요. 이 100승은 전요환이 희망했던 마약왕국을 의미합니다.

 

드라마에서도 그의 세상을 위한 마지막 거래를 앞두고 있었고, 100이라는 완벽한 숫자를 채우기 위한 전요환의 다짐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결국 남은 것은 10년의 징역생활 뿐이었습니다.

 

수리남 야구공의 의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