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리뷰/IT 정보

갤럭시 z폴드4 z플립4 힌지 보호필름 붙이면 안되는 이유?(힌지 Q&A)

by 아프리카북극곰 2022. 9. 6.

갤럭시 z폴드4 z플립4 힌지 보호필름 붙이면 안되는 이유?(힌지 Q&A)

 

갤럭시 z폴드4 z플립4의 힌지 방식은 기존 기어 방식 힌지와 다르게 'Gearless'연동 구조의 힌지를 탑재하여 내구성이 기존과 동일하지만 더욱 얇고 편안한 그립감을 제공합니다.

 

또한 gearless 방식으로 무게도 줄이고 부피를 지난 제품보다 줄였는데요. z플립4의 경우는 내부 공간을 확보하여 배터리 용량을 더욱 키울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생폰을 사용하기 보다는 케이스를 사용하여 기기 외부를 보호하는데요. 힌지가 보호되는 케이스가 잘 없어서 고민이 될 것입니다. 

 

그래서 힌지 보호필름 부착을 고민하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정답부터 말씀드리면, 힌지 보호필름을 붙이면 안 됩니다. 

 

그 이유를 말씀드릴게요!

 

 

 

z폴드4 z플립4 힌지 보호필름 붙이면 안되는 이유

갤럭시 폴드 시리즈 힌지를 분해하면 공통적으로 나오는 것이 청소기에서 볼 수 있는 스위퍼 섬유가 적용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마치 이는 빗자루 역할을 하는데요.

 

※ 스위퍼 섬유 : 1mm도 안 되는 공간에 섬세하게 잘린 나일론 섬유를 적용한 기술로 외부 이물질과 먼지로부터 해당 부위를 보호합니다.

 

힌지가 움직이면서 빗자루가 힌지를 쓸게되는 구조이고, 이러한 기능으로 힌지 안에 먼지나 이물질이 유입되는 것을 최소화합니다. 

 

유튜버 '잇섭'님

 

그럼 힌지에 필름을 부착하면 어떻게 될까요?

 

필름이 얇다고 하지만 본체와 필름사이에 단차가 발생하게 되고, 먼지나 이물질이 제거되는 것을 필름이 방해하게 되어 먼지가 기기 안쪽에 유입될 수 있습니다.

 

특히 필름 테두리에 접착력이 있어 이부분에 먼지가 많이 붙는데, 힌지를 사용할 때마다 필름 테두리에 있는 먼지가 소중한 기기 내부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제가 직접 경험해본 결과 힌지에 필름을 부착했다고 해서 완벽하게 보호되는 것은 아닙니다. 

 

힌지가 충격을 받으면 필름은 무용지물이 되고, 힌지에는 특수 코팅제로 마감되어 있어 생활 흠집에 제법 강한데 힌지 보호필름을 사용할 필요가 있을지 의문이 드는 건 사실입니다.

 

힌지를 보호하고 싶다면 차라리 힌지까지 커버되는 케이스를 사용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z폴드4 z플립4 힌지 Q&A

Q. 폴딩 동작 시 '틱' 소리가 들리는 경우는?

갤럭시 z폴드4, z플립4의 힌지에는 여러 가지 부품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이 부품들 사이에 공차로 인하여 약간의 이음이나 유격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정상이니 안심하고 사용하면 됩니다.

 

Q. 폴딩 동작을 할때 뻑뻑한 것 같다고 느껴질 때는?

제품 초기에는 조금은 뻑뻑할 수 있는데요.

 

이는 정상이고 계속 사용하면 부드러워지니 안심하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Q. 일정 각도 이상에 플렉스 모드 고정이 안된다면?

일정 각도에서 멈추는 플렉스 모드를 할 때는 디스플레이 반발력에 의해 자동으로 펼쳐지거나 접힐 수 있습니다.

 

플렉스 모드가 동작하는 각도는 75도~115도입니다.

 

플렉스 모드 동작 각도 75º~115º

 

하지만 이 각도를 포함하여 더 넓은 범위에서 실행 가능합니다.

 

가급적 플렉스모드는 접은 상태에서 펼치면서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Q. 기기를 펼쳤을때 완벽하게 펼쳐지지 않을 경우에는?

기기를 완전히 펼쳤을 때 인정하는 정상 각도는 메인화면 기준으로 178.5~181.5도입니다.

 

펼쳤을때 정상각도 178.5º~181.5º

 

만약 기기를 펼쳤을 때 해당 각도 내라면 정상입니다.

 

다만, 기기 보호 케이스나 힌지 보호필름을 부착했을 때 동작하는 각도가 달라질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Q. 처음보다 여닫는 힘이 달라졌다면?

열거나 닫을 때 힘은 메인 화면을 펼치려고 하는 반발력이 작용하는 건데요.

 

기기를 장시간 접거나 펼쳐진 상태로 사용하면 메인화면의 반발력에 변화가 생겨 열고 닫는 힘이 약해질 수 있습니다. 이는 불량이 아니니 안심해도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