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리뷰

볼보 XC40 리차지 가격 보조금 주행거리 총정리

by 아프리카북극곰 2022. 6. 10.

볼보 XC40 리차지 가격 보조금 주행거리 총정리

볼보 XC40 리차지

 

볼보 XC40 리차지는 2022년에 출시한 볼보 최초의 100% 전기차입니다. XC40은 C40와 플랫폼 및 내부 인테리어를 공유하고, C40 리차지의 날렵한 후면부와 달리 CX40은 보다 여유 있는 공간을 제공합니다.

 

외관은 아담하고 먼가 겸손해보이지만 성능만큼은 어마어마하여 반전미가 있는데요. 

 

지금부터 볼보 최초의 SUV전기차인 XC40 리차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볼보 XC40 리차지 아담하지만 강력한 SUV 전기차

아직까지 도로에는 전기차보다 내연기관 차량이 훨씬 많습니다.

 

내연기관 차량보다 가격대도 높게 형성되어 있고, 주행거리도 아쉽기에 얼마 전까지만 해도 비교대상이 되기에는 부족함이 많았는데요. 

 

하지만 현재 전기차 시장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습니다. 

 

2021년 전세계 전기차와 수소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의 성장세가 전년 대비 110% 증가한 약 666만여 대를 기록했습니다. 

 

국내 완성차 기업에서도 다양한 전기차를 보이고 있고, 해외 브랜드도 국내 시장에 도전장을 내밀고 있습니다.

 

볼보 XC40 리차지는 실용성을 추구하는 차종으로 실내 내부 공간을 여유있게 디자인했고, 트렁크 공간뿐만 아니라 전면 보닛 속 엔진 공간에 프렁크 공간을 제공하여 활용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노력을 볼 수 있습니다.

 

덩치에 비해 강력한 성능

 

차제 길이는 4,425mm, 폭은 1,875mm, 높이 1,635mm으로 비슷한 급의 투싼과 비교하면 길이는 투싼보다 200mm정도 짧고, 폭은 XC40 리차지가 10mm 더 넓습니다. 

 

실내 공간 극대화

 

외관 사이즈만 비교하면 투싼보다는 조금 더 아담한 사이즈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볼보 CX40은 차량 지붕을 반듯하게 펴서 공간을 최대한 확보하여 좀 더 여유가 있어 보입니다.

 

무엇보다 내연기관 차량과 전기차의 차별점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 엔진 대신 자리잡은 '프렁크' 공간인데요. 

 

사람이 많이 타거나 짐이 많을때 트렁크 공간만 있으면 부족할 수 있는데 이를 '프렁크'가 대응하니 실용성이 매우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프렁크 공간(자동차 앞쪽에 있는 트렁크)

 

특히 XC40 리차지는 트렁크 공간 활용을 특별히 신경 쓴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트렁크 받을 반으로 접으면 또 다른 수납공간이 있고, 이곳에는 220V 충전 케이블이나 차량 관리용품을 수납하기에 좋은 공간입니다.

 

실내 적재 공간

 

 

볼보 XC40 리차지 인테리어

CX40 리차지의 내부는 볼보의 '인간 중심, 자연 친화' 철학을 엿볼 수 있습니다.

 

특히 내부 카펫류는 재활용 플라스틱을 활용하여 지속 가능한 소재를 활용한 것이 눈에 들어왔습니다. 

 

실내 전면부

 

아담한 사이즈의 차량의 답답함을 최소화 하기위해 파노라믹 선루프를 탑재했는데요.

 

천장도 높지만 선루프가 있으니 더 넓은 공간감을 느낄 수 있었고, 틸팅과 슬라이딩이 모두 가능하여 활용성에서도 뛰어납니다.

 

파노라믹 선루프

 

또한 물병이나 가방, 휴대폰, 노트북 등을 간편하게 보관할 수 있는 스마트 수납 솔루션도 제공합니다. 스마트폰 전용 수납공간이 있어 무선 충전이 가능한 기기가 있다면 불편함 없이 충전할 수 있습니다.

 

 

볼보 XC40 리차지 성능

볼보 XC40 리차지는 단일 트림으로 국내 출시 되었는데요. 4륜 구동 방식으로 앞뒤에 각각 전기 모터가 탑재되어 안정적이고 강력한 힘을 제공합니다. 

 

최고출력 408마력, 최대토크 67.3kgm로 아담한 사이즈 SUV에 제법 강력한 파워를 즐길 수 있습니다.

 

볼보 XC40은 제법 빠릅니다. 제로백(0->100km) 가속을 4.9초 만에 가능한데, 물론 이보다 빠른 내연기관 차량과 전기차도 있지만 아담한 사이즈의 차량에서 보여주는 파워라서 그런지 인상적입니다.

 

운전석 쪽 보닛 덮개에 위치한 스웨덴 국기

 

충전사양

배터리를 1회 완충하면 최대 주행거리는 363km로 이는 다소 아쉬운 수준입니다.

 

충전구는 운전석 뒤에 있고 DC콤보 타입을 통하여 80%까지 충전하는데 40분 정도 소요됩니다.

 

충전비용은 1,500원도 안되는데, 40분 충전으로 원만한 주행거리가 가능하니 유지비와 충전시간을 계산해보면 괜찮은 편입니다.

 

편의사양

조용한 전기차의 허전함은 하만카돈 사운드 시스템과 TMAP 인포테인먼트가 대신합니다. 

 

특히 XC40 리차지 신차 구매 시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인 플로(FLO) 1년 무료 이용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그리고 XC40 리차지는 스마트폰과 연결성이 극대화되었습니다. 볼보 전용 앱인 Volvo Cars app를 통해 차량 잠금과 해제, 실내 온도 사전 설정 등 원격 제어가 가능합니다.

 

특히 전기차에서 상당히 중요한 기능인 배터리 충전 상태 확인과 출전 예약 설정이 제공되어 보다 편리하게 충전이 가능합니다.

 

안전사양

볼보하면 안전하다고 알고 있는데요. XC40 리차지 역시 첨단 안전사양이 대거 탑재되었습니다.

 

차량 간 안전거리와 차선 유지를 위한 세이프티 어시스턴스, 도로 위 긴급 상황을 대응하기 위한 어시스턴스 기능, 정확한 주차를 돕는 파크 어시스트 센서 등 안전 운전을 위한 다양한 옵션이 기본으로 탑재되었습니다.

 

 

볼보 XC40 리차지 가격

가장 중요한 가격은 6,391만 원으로 전기차 보조금을 지원받습니다. 다만, 전기차 가격이 5500만 원 이상이라 보조금의 50%만 지원됩니다.

 

확정된 볼보 XC40 국고 보조금은 254만 원이고, 지자체 보조금은 이에 맞게 적용됩니다.

댓글